에라스무스의 우신예찬과 헤르만 바빙크의 개혁교의학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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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라스무스의 우신예찬과 헤르만 바빙크의 개혁교의학 개요
먼저 이 두 가지 책을 읽고 난후 두 책을 비교하자니 난감할 따름이다. 에라스무스의 우신예찬은 웃음을 주제로한 풍자이야기이다. 이는 많은 학자들의 글에 대한 풍자이자 어떻게 보면 비판이기도 하다. 그리고 바빙크의 개혁교의학의 개요는 하나님의 깊은 속성인 사람의 최고의 선으로 시작하여 인간이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성화되어가고 끝에는 영생의 소망을 두는 내용이다. 비교분석하면 헤르만바빙크의 개혁교의학은 성경에 나타나있는 하나님의 속성과 인간이 어떻게 하나님을 알아야 하는지를 보여주는 반면에 에라스무스의 우신예찬은 그저 편지를 통해 주고받는 풍자임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두 책을 비교하는 것이 여간 난감한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래서 본인은 먼저 각책에 대해 요약하고 비교 하고자 한다.
에라스무스의 우신예찬은 세 번째 영국여행을 하던 중 토머스 모어에게 편지와 함께 보낸 풍자이다. 많은 문학가들의 글과 편지를 주고받는 우정 속에는 서로를 위하는 애틋함이 담겨있다고 볼 수 있다. 비록 멀리 떨어져 있지만 글로서 주고받음으로 서로의 우정을 더욱 깊게 확인해 볼 수 도 있는 그런 글인것 같다.
“친구를 추억하는 가운데 누구보다 특히 친애하는 모어씨 당신을 떠올렸습니다”.
진지한 대화를 이끌기 전에는 서로에게 쉽게 주고 받을 수있는 그런 농담이나 풍자를 서필하여 시작된 책이 우신예찬이다. 우신예찬은 고대 많은 학자들의 연설을 풍자했다. 그들의 따분한 고민거리를 가지고 학생들을 괴롭히고 여인네들의 집요한 말씨름을 전수하는 교수, 그리고 현자 이런것들을 한번 흉내내 보는 것이다. 고대 연설가들은 신들에 대한 칭송을 서로가 글로써 나타내는 수사학이었다. 그러나 에라스무스는 신들에 대한 칭송이 아니라 다만 자신을 나타내는 칭송을 하고있다. 이글을 읽을때 에라스무스는 자신을 칭송함으로써 그동안 많은 신들을 칭송하는 연설가들에 대한 외침이며 그들에게 주는 충고이다. 자신을 칭송하면서 떳떳하고 당당한 그의 모습이 어떻게 보면 한마디로 말해 정신나간 학자 같지만 또 어떻게보면 그의 풍자가 매력적 이기도하다. 그의 우신예찬은 자신을 가장 잘 나타내고 있는 예찬이다. 그는 자신을 가장 잘 아는 사람은 남이 아니라 곧 자신임을 말하고 있다.
책을 읽다보면 어려운 문자나 여려운 글귀로 인해 독자들이 읽을때 이해할 수 없는 난해한 부분을 보여주는데 에라스무스는 이러한 문장들을 비판하고 있다. 왜 이렇게 어렵게 적어놓았는가? 그것은 저자들의 유식함을 나타내는 교만을 드러내고 있다. 그들의 연설문은 어렵기 보다도 전혀 이해되지 않고 엉켜져있는 실타래처럼 보이는 글과 같다고 말할 수 있다. 또한 복잡하고 이해할 수 없는 부문을 이해했다고 자신을 뿌듯해 하는 사람과 그것을 이해하지 못한 사람은 그사람에 대한 더욱 큰 존경심과 경외심을 표하게 된다. 에라스무스는 자신도 이해하지 못하는 글을 대중에게 알리는 연설가들에게 어려운 말을 할수록 더욱 큰 존경을 받게되는 이것이 곧 어리석은 자들의 큰 기쁨이요 또는 즐거움이라고 말해준다.
본론으로 들어가면 에라스무스의 아비는 부유이고 어머니는 청춘이다. 그가 태어난 곳은 행복의 섬이며 자신이 다스리는 많은 하인들이 있는데 그들의 이름은 각각 자아도취, 아부, 망각, 태만, 환락, 경솔, 음란, 호색, 광란축제, 인사불성등이다.
이것이 무엇을 의미하는가 바로 자신이 이들의 주인이며 이들은 자신의 밑에 있다는 것이다. 곧 자신이 높은 신임을 보여주고 있다. 신들은 화가나면 평상시에 호의적으로 대하던 사람들을 나무로, 새로, 매미로 심지어 뱀으로 바꾸어 버리기도 한다. 그러나 에라스무스 자신은 그와 반대로 그들을 풍요롭고 행복했던 시절로 돌려 놓는다. 이것은 자신이 여러 신들과는 확연히 다름을 보여주고 있다. 신들은 분노하면 있는 그대로를 표현하지만 자신은 그와는 달리 오히려 화를 내게한 인간들에게 가장 행복했던 시기로 돌려버리는 것이다. 이로써 인간이 더 자신을 잘 섬기게 하는 그런 모습이지 않을까 본다. 그로 인하여 그는 노인을 젊은시절로 영원한 유년을 즐기며 행복하게 살게 한다. 사람은 누구나 어려움에 시달리다 보면 그 영혼은 이미 늙어버리고 시들시들한 존재가 돼버린다. 철학이나 어려운 학문에 부딪히다보면 에라스무스는 자신을 따르는 어리석은 자들을 토실토실 윤기가 흐르고 살이쪄서 노년의 불편함을 느끼지 못하고 인간삶이 모든 면에서 행복할 수 있게 유지시켜 주기위해 자신이 진정한 의로운 신임을 보여주고 있다. 이것으로 보아 에라스무스는 자신을 고대의 신들보다 더 높고 정의로운 신인것을 보여주고 있다. 곧 자신만이 평화를 줄 수 있고 삶의 윤택함을 줄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에라스무스는 자신은 신들의 신이요 많은 학문들 속에 나오는 신들보다 더 높은 존재라고 말한다. 자신에게 사랑이 있고 청춘이 있고 생명이 있다고 보여주고 있다.
에라스무스의 본론은 인간의 어리석음이 무엇인지 말해주고 있다. 젊은 청춘 때에는 자신의 정욕대로 행하는 삶, 술, 쾌락, 여자, 그리고 여자의 어리석음은 사치 향락 자신을 가꾸고 꾸미는 허왕된 삶이 어리석음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에라스무스는 우정을 소중히 여기는데 우정은 서로 닮은 사람에게서만 생겨난다고 말한다. 또한 그는 인간의 삶은 한날 연극과 같다고 말한다. 무대의 화려한 배우들을 조명 속에서 자세히 들여다보면 젊은이는 노인으로, 여자는 남자로, 임금은 노비로 이렇게 환영이 제거되었을때 무대는 통째로 무너질 수밖에 없다고 말하는데 이것이 희비가 엇갈린 그런 인생임을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인생조차도 자신의 우신에서 비롯되는 것이라고 말한다. 인생은 곧 연극이다. 에라스무스의 글은 어떻게 보면 많은 학자들에 대한 비방과 도전이라고 볼 수 있다. 철학자들은 인생을 불운하게 묘사하는 반면에 에라스무스는 인생을 불행에서 행복으로 이끄는 역할을 하고 있다. 삶은 파리와 새의 삶이지만 이들은 인간이 놓은 덪에걸리지 않는한 짧은 삶이나마 오로지 자연에따라 살아간다. 철학자 피타고라스는 이렇게 말한다. 철학자나 사내, 아낙네, 임금, 평민, 물고기, 말, 개구리, 심지어 하마 등 온갖 모습으로 환생을 경험한후 인간보다 불행한 동물은 없다고 말했다. 피타고라스는 인간이 힘있는 자라기 보다는 차라리 그렇지 않은 사람이 되기를 바랐다. 신들에게는 오전 시간에는 입만 아픈 안건과 청원을 듣는데 정신을 차리고 할애하지만 나머지 시간은 신주를 마시고 한껏 취하여 진지한 일은 어느것 하나 돌보지 않으려 하며 다만 하늘 가장 높은곳에 올라 앉아 몸을 땅으로 숙여 인간이 무슨일을 벌이고 있는지 지켜본다. 인간세상의 사랑 아픔 죽음에 이른 장례식등 신은 지켜볼 뿐 별다른 신경을 쓰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리고 에라스무스는 설교자들에 대해 말한다. 대부분의 설교자는 설교를 진행해 나가면서 점차 열을 내야 한다고 믿는다.
서두는 차분하게 끌어가면서 이어 사안 자체는 전혀 열을낼 필요도 없는데도 불구하고 목청이 터져라 소리지르며 숨이 턱까지 차올라 마지막에는 숨이 멎는듯 갑자가 말을 내리는 어리석음을 보여준다고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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