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교육 보고서 - 비례대표제와 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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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시민교육 최종 보고서
-비례대표제와 우리-
-목차-
1. 활동 주제 ------------------------------------------2
2. 활동 주제 선정이유 ---------------------------------2
2. 활동 목적 및 목표 ----------------------------------2
3. 현장활동 ----------------------------------------3~17
ⓛ설문조사
②비례대표의원 인터뷰
③녹색당 후보자 토론회
④최태욱 교수님 면담
4. 결과 ----------------------------------------------18
5. 소감문 -----------------------------------------19-23
1. 활동 주제
비례대표제가 어떻게 시행되고 비례대표 의원의 하는 일들과 우리(대학생)에게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자.
2. 활동 주제 선정이유
첫 번째 예비계획서가 보편적인 주제로 다루기가 힘들었기 때문에 다른 주제를 생각해보았다. 시민교육 책 제 2장 ‘시민과 민주주의’편에서 민주주의의 정의와 실질적인 민주주의에 대한 강의를 듣다가 선거제인 비례 대표제에 대해서 조사해보면 좋을 것 같아서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 성인이 되어서 나라의 투표권을 가진 유권자가 되었는데, 청년들의 선거제에 대한 무지함은 큰 문제임에 틀림없다. 따라서 비례대표제가 어떻게 시행되고 있는지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기로 하였다.
3. 활동목적 및 목표
1) 활동목적
비례대표제의 뜻을 정확히 알고 우리나라에서는 어떻게 시행되고 있으며 해외에서는 어디서 어떻게 작용되고 있는지를 알아본다. 그 후에 우리나라의 상황을 조사하고 비례대표제의 의의에 대해서 제대로 알자. 또한 비례대표제와 대학생을 관련시켜서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진다.
2) 활동목표
- 책과 인터넷 기사, 자료를 통해 비례대표제와 비례대표의원에 대해서 알아본다.
비례대표 의원을 만나 직접적인 질문을 통해 이해를 돕는다.
설문조사를 통해 비례대표제에 시행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을 조사한다.
현재 우리에게 비례대표제가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해서 조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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