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학교조직에서 학교장의 지도성의 중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교조직에서 학교장의 지도성의 중요성>
Ⅰ. 서론
산업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우리사회에는 무수히 많은 조직들이 생겨났다. 이러한 수많은 조직 내에서 지도자의 지도성은 그 조직의 존재 여부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여러 사회조직 중에서 학교도 다른 모든 조직처럼 목적달성과 집단 유지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존재하는 조직체이다. 학교 조직에서 학교장은 교무를 통괄하고 소속직원을 감독하며 학생을 교육하는 임무를 수행한다. 그러므로 학교장은 교육활동의 집행자, 변화와 개선의 촉진자, 교육활동의 지도자로서 교사나 학생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중심 위치에 있으며 학교장의 지도력은 학교 발전의 관건이 된다고 할 수 있다. 학교 교육활동에서 학교장은 교육목표를 선정하고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향으로 교수 프로그램을 관리해야 하며, 교사 개개인의 능력을 파악하여 그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할 뿐만 아니라, 환경요인을 정비하고, 인적·물적 여건을 조성하여 교사들이 능동적이며 적극적으로 교수-학습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도성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고, 학교장이 갖추어야 할 지도성에는 어떤 것이 있으며 학교 조직 내에서 학교장의 지도성이 왜 중요한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지도성의 개념 파악과 유형
지도성이란 공식조직과 비공식 조직에서 조직의 목적을 성취하거나 변경시키기 위해 개인 또는 집단의 활동을 유도, 조정하는 행동 및 영향력 행사 과정이다. 지도성의 개념 정의는 학자의 관점에 따라 상이하다. 특히 어떠한 요인들을 더 강조하느냐에 따라 지도성 개념도 달라질 수 있다. 학자들의 정의를 간략하게 정리하여 보면 다음과 같다.
Amitai Etzioni에 의하면 지도성은 주로 인간적 특성에 근거를 둔 권력이며 일반적, 규범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하였다. Rober Dubin의 조직에서의 지도성은 권위를 행사하는 의사결정을 하는 것을 포함한다고 하였으며, James Lipham는 지도성을 조직의 목표와 목적을 달성하거나 변화시키기 위하여 새로운 구조나 절차를 마련하는 것으로 보았다. Relph M.Stogdill이 언급한 지도성은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조직된 집단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과정이며, Abraham Zaleznik는 지도성이 다른 사람의 생각과 행동에 영향을 주기 위하여 권력의 사용을 불가피하게 요구한다고 하였다.
이처럼, 지도성의 개념은 학자들 마다 다르고, 모든 지도자들이 항상 권력과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은 아니다. 즉, 어떠한 지위나 상황에서 지도성을 발휘했던 사람이 다른 지위나 상황에서는 지도성을 발휘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지도성은 지도자의 위치, 행위, 개인적 성격에만 달려 있는 것이 아니라, 상황의 특성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지도성의 개념을 한마디로 파악하기는 힘들다.
학교장의 지도성 유형에는 구조적 지도성, 인간중심적 지도성, 정치적 지도성, 상징적 지도성의 네 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학교경영론]학교조직풍토와 교사의 직무만족도와의 관계
  • 학교조직풍토.21. 학교조직풍토의 개념22. 학교조직풍토의 변인23. 학교조직풍토 유형.3B. 교사의 직무만족51. 직무만족의 개념.52. 교사의 직무만족의 중요성.63. 학교조직풍토와 교사의 직무

  • 교사 지도성(리더십),인권의식,자기주도적 교수 능력, 교사 지식과 신념, 바람직한 교사상
  • 지도성(리더십)21세기 교사로서의 역할 가운데 지도성(leadership)의 구현은 매우 비중이 크다. 교사의 위치는 학교조직, 학급조직, 지역사회조직 속에서 그 조직의 과업 수행을 효율적으로 수행해야 할 책무를 지니고 있다. 그 조직과 관련하여 조직의 구성원들에게 어떤 영향력을 줄 것이냐 하는 문제는 바로 지도성의 문제이다. 인간관계의 기술, 의사소통, 의사 결정, 동기 부여, 목적 지향적 과업 수행 능력 등 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은 조직 구

  • [교육학개론]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담당교수 : 과 목 명 : 학 과 : 학 번 : 이 름 : 제 출 일 : 2004. 11. 22목 차1. 교육행정의 개념 및 원리2. 교육행정학의 발달과정3. 교육행정학의 발달과정4. 인간의 욕구와 동기 및 인간관5. 지도성이론6. 의사결정모형7. 교육행정조직8. 학교경영과 학급경영9. 교육재정10. 장학행정* 우리들의 발표후기.I 교육행정의 개념 및 기본원리1. 교육행정의 개념조건정비론 교육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인적․물적 제

  • [교육학] 학교의 풍토와 문화
  • ♣ 교육학개론-학교의 풍토와 문화학교의 풍토와 문화목 차1. TQM(Total Quality Management)의 개념과 효과 31) TQM(Total Quality Management)의 개념2) TQM(Total Quality Management)의 효과(적용 사례) ♣ 미국 보잉 사(社)♣ 미국 GE(General Electric) 사(社)2. 조직문화 61) 조직문화의 개념 및 내용(1) 개념정의(2) 조직풍토와 조직문화의 관계(3) 조직문화의 수준과 내용 ♣ Schein의 개념적 조직문화 구조(4) 학교조직문화의 유형① 인간자원 지향성에 따른 문화유형㈀ 보호문

  • 교육행정의 주요 영역
  • 조직 등이 포함될 수 있으므로 양자 모두를 학급경영에 포함시켜야 할 것이다.(4)교육지도성지도성은 모든 조직이나 집단에서 매우 중요하며, 특히 교육조직에서 교육행정가의 지도성은 조직의 성공 여부를 결정하는 주요한 요인 중의 하나로 인식되고있다. 지도성에 대한 관심은 인간관계론 시대에 들어와 그 중요성이 강조되었다.특히, 최근 학교 개선이나 효과적인 학교를 위한 학교행정가의 역할이 부각되고있으며, 이에 따라 학교행정가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