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대혁명과 여성의 지위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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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프랑스 대혁명과 여성의 지위변화
1.프랑스 대혁명
1789년의 프랑스혁명은 인류 역사상 가장 중요한 사건들 가운데 하나로서 오늘날의 민주주의와 공화주의, 자본주의 사회의 토대를 마련한 혁명이었다. 프랑스 혁명의 원인으로는 우선 정치적인 면에서 봉건적인 제도와 근대적인 제도가 혼재하여 일으킨 혼란을 들 수 있고 둘째로 경제적으로는 토지 소유의 심한 불균형을 들 수 있다. 이러한 불균형은 신분제와 관계가 있는데 인구의 2%를 차지하는 특권 계층 즉, 성직자와 귀족이 전체 토지의 40%를 소유하고 있었으며 나머지 98%의 평민들이 60%의 토지를 소유하고 있었다. 그리고 이러한 불균형은 소수의 부유한 특권 계층은 면세 특권을 지니고 있었는데 비해 모든 국가의 비용은 가난한 평민이 부담하는 조세 제도의 모순이 첨가됨에 따라 특권 계층과 평민 사이의 불균형은 더욱 심화 되어갔다. 세 번째로 사회적인 원인으로 신분제의 다양성과 모순을 들 수 있다. 당시의 신분은 크게 성직자와 귀족 그리고, 평민으로 구분되지만 각 신분 내부에도 상반된 모습을 보였다. 즉, 같은 성직자라 하더라도 상층과 하층으로 나누어져 상층의 경우는 귀족과 같은 생활을 하였으나 하층의 성직자는 오히려 평민에 가까운 생활을 함으로써 그 차이가 심하였다. 그리고 귀족 중에도 대 귀족과 몰락 귀족으로 나뉘어져서 몰락 귀족의 경우는 하층 성직자와 마찬가지로 평민과 이해관계를 같이 하였다. 또한 평민도 가장 어려운 생활을 하는 일반 평민이 있는 반면에 특권 계급과 유사한 생활을 하는 부르주아층도 있었다. 네 번째, 사상적인 원인으로는 새로운 이데올로기가 등장한 것을 들 수 있다. 즉, 이 시기에는 볼테르와 루소 등의 계몽사상이 등장하여 비판 정신과 합리주의 사상, 진보 사상을 전파하였으며 존 로크 등의 자유주의와 민주주의 이론이 등장하였다. 그리고 경제 사상면에서 국가 통제가 강했던 중상주의에 반대해 중농주의 사상이 나타나고 이것이 자유 경제 이론으로 발전하게 된다. 마지막 원인으로는 새로운 계급 즉, 중산층이 등장한 것을 들 수 있는데 이것은 상층의 부르주아지와 하층의 소규모 수공업자들로 나누어진다.
혁명을 촉발시킨 근인(近因)으로는 먼저, 국민 대다수의 누적된 불평, 불만과 루이 16세 시기의 4대 전쟁과 미국 독립 전쟁 지원으로 인한 재정 파탄을 들 수 있다. 다음으로는 1778년 이래의 흉작으로 인한 식량 위기를 들 수 있는데 이 시기 이전까지의 농민의 생활수준은 상당히 높았던 것으로 파악된다. 그리고 이것은 대중의 기대치에 현실이 뒤따르지 못 할 때 혁명이 발생한다는 현대의 혁명 이론으로 설명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위기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왕은 삼부회를 소집하게 되는데 이 의회에 참석한 귀족들로부터 프랑스 혁명은 일어나게 된다.
프랑스 혁명은 정치, 경제, 사회, 사상적인 면에서 다음과 같은 결과를 초래하였다. 우선 정치적인 면에서 혁명을 통해 전체적인 절대왕정을 타도하고 시민계급이 권력을 장악하였다. 귀족, 성직자 위주의 정치형태를 중산층을 옹호하고 육성하며 이들의 자유, 평등을 확립하는 정치 형태로 전환하였다. 둘째 경제적인 면에서 봉건제적 잔재를 제거함으로써 자유로운 근대 자본주의의 발전을 가능하게 하였다. 영주의 토지보유 특권과 길드적 독점권을 없애고 교회 및 망명귀족의 토지를 몰수함으로써 농민은 무상으로 봉건적 부담으로부터 해방되었다. 그리고 토지를 유상으로 매각해 도시주변에 대토지 소유가 등장하게 되고, 농촌에서는 중산 농민층이 토지 소유를 확대해 농민층의 분화가 촉진되어 농업의 자본주의적 토대를 마련하였다. 셋째 사회적인 면에서 앙시앵 레짐하에서 신분제적이고 법적인 불평등과 특권적인 신분제도를 포함한 악습을 제거하고 귀족계급에 대하여 시민계급이 승리함으로써 자유롭고 평등한 시민이 주체가 되는 근대적인 길을 열었다. 넷째 사상적인 면에서는 고착된 종교적 이념을 배제하고 종교적이고 구습에 젖은 낡은 사고방식에 대한 계몽사상의 전면적인 승리로 자유, 평등, 박애라는 자유주의 이념이 제창되었다.
2. 프랑스 혁명이전의 여성들의 지위
프랑스혁명 이전의 남성들의 태도
중세시대에는 일반적으로 여성은 신체적, 지능적으로 남성보다 열등한 존재로 간주 되었다. 중세의 스콜라적 전통 속에서 아담과 이브의 창조 신화부터 여성의 모습은 남성에서 만들어지고 남성 다음으로 창조된 열등하고 불완전한 존재로 그려졌다. 여성의 부정적인 이미지, 유혹적이고 죄를 범하기 쉬운 부정한 이미지는 널리 퍼져있었으며 비록 순결함과 어머니의 상징인 성모 마리아의 모습에 의해 완화되기는 했지만 여성은 천사의 모습과 악마의 모습을 함께 지니고 있었다. ‘여성은 남성의 계집’이며 ‘남성은 여성의 사내’라고 지식인들은 생각했다. 육체와 이성을 지닌 존재인 남성은 바로 인간을 대표하며 선과 악을 구별하는 능력을 지닌 도덕적, 정치적 존재로써 교육을 통해 도야되며 법률에 의해 지배를 받는다는 것이다. 18세기 말의 시대를 관통하던 이러한 생각은 여성지위를 평가절하 시키려는 남성들의 편견의 반영으로 여기에서 여성을 비하하는 반면에 남성의 가치를 상승시키는 하나의 비교목록이 윤곽을 드러낸다. 다시 말해서 여성은 남성의 절반 가치만 지녔다는 것이며 상호성은 있을 수 없는 일에 속했다. 몇몇 대표적인 인물로 보면
1775년에 의사인 피에르 루셀이라는 사람은 여성의 특수성을 인정하면서 여성이란 자신의 신체적 구조로 요약된다고 생각하였다, 여성의 신체구조는 여성을 안(실내)에 있는 존재로 운명지었으며 마찬가지로 남성의 상징은 남성이 밖(외부)에서 지내도록 운명지었다는 것이다. 이러한 생물학적 결정주의는 점차 남녀 역할 상의 문화적 결정주의로 이끌려졌다. 루소역시 이러한 성적 차별주의자로 루소에 의하면 여성이란 남성을 즐겁게 하기 위해 만들어진 존재였으며 따라서 여성은 남성의 권위에 복종해야만 되는 것이다. 여성은 또한 어머니가 되어야하며 인류의 존속을 위해서는 여성 한명이 4명 또는 5명의 자녀를 낳아야만 된다고 하였다. 볼테르는 자신의 생리학에 비추어 여성은 남성보다 연약하다고 단언하고 이런 특징은 여성으로 하여금 가사에 전념하게 만들었다고 생각하였다.
여성들의 혁명 참여 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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