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갑오 동학 농민 운동 19세기 역사적 배경 19세기 농민 반발 동학 사상 _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갑오동학농민운동
【목차】
머리말
1. 19세기 역사적 배경
2. 19세기 농민의 반발
(1) 농민의 항쟁
(2) 임술민란
(3) 정부의 대책
(4) 고종대의 민란
(5) 민란의 의의와 한계
3. 동학
(1) 수운 최제우의 창도
(2) 동학 사상의 특징
4. 동학농민전쟁
(1) 교조신원운동
(2) 고부농민봉기
(3) 1차 농민전쟁
(4) 전주화약과 집강소체제
(5) 2차 농민전쟁
5. 동학농민운동의 의의
6. 동학농민운동의 한계점
맺음말
갑오동학농민운동
머리말
1894년(고종 31년) 동학교도와 농민들이 합세하여 일으킨 대규모 농민운동을 말한다. 이 해가 갑오년이라 하여 갑오농민운동 혹은 갑오농민전쟁이라고도 한다. 동학운동과 갑오농민전쟁은 한국의 근대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이 운동이 가지고 있고 지향하던 변혁적 자세나 운동적 역량이 한국역사에 있어서 커다란 위치를 차지하며 그 후의 역사전개에 있어서도 결정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이다. 우선 그 원인이라고 할 수 있는 당시 대내외적 시대적 배경에 대해 알아보고 이후 발전단계인19세기 민란에 대해서, 조직적사상적 바탕이 되었던 동학의 성격, 동학농민운동의 전개와 끝으로 그 의미와 한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1. 19세기 역사적 배경
(1)사회 경제적 배경
① 이중적인 수취구조의 모순
하나는 지주-전호(소작농)의 지대(地代)수취 관계이고, 다른 하나는 국가-농민의 조세(租稅)수취 관계였다. 조선사회의 대부분의 농민은 지주에게는 지대로, 국가에게는 세금으로 잉여노동을 수취당하는 처지에 놓여 있었던 것이다. 이러한 이중적 수취구조는 조선후기로 갈수록 양자 모두 더욱 강화되는 현상을 보였다. 농업생산력의 발달은 농민층의 분화를 가져왔다. 많은 잉여물을 생산하는 부농이 등장하였고, 이들 중 막대한 부를 축적한 일부가 토지의 대대적인 매입을 통하여 지주로 성장하여 갔던 반면, 대부분의 농민들은 국가와 지주의 수탈로 몰락해 갔다. 이에 농촌사회에서는 지주와 전호간의 대립관계가 심화되어 갔다.
② 삼정의 문란
조선후기 백성들은 흔히 삼정(三政)이라고 말해지는 전세, 군역, 환곡이라는 조세납부의 부담을 짊어지고 있었다. 그런데 이 조세의 부담은 경제적으로는 직접 생산자, 사회적으로는 평민층에 집중되는 모순을 지니고 있었고, 군역도 평민의 부담이 양반에 비해 무거웠으며, 국가고리대의 성격을 갖는 환곡 또한 신분, 권력, 부력을 배경으로 한 자들은 빠져나감으로써 일반 농민들이 그 부담을 떠안아야 했던 것이다.
③ 총액제(總額制)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동학교조 수운 최제우 - 한국종교사
  • 반발이 야기되고 있었다. 특히 국문소설, 시조, 판소리, 가면극, 민화 등이 농민 사이에도 향유되었고, 19세기에 들어와 문학작품의 상품화가 이루어짐에 따라 농민들의 반봉건적 의식세계가 보다 구체적으로 표출될 수 있는 하나의 계기가 되었다.유교의 명분론을 근저에서 부정하는 천주교의 발호와 함께 각종 예언이나 도참의 형식을 취한 미래구원적인 정감록사상과 동학이 크게 성행하였다. 특히 후자의 경우 체계적인 논리구조를 지니지 못했다

  • [역사왜곡]일본 후소샤 역사교과서 역사왜곡 배경, 일본 후소샤 역사교과서 역사왜곡 인식실태,문제점, 일본 후소샤 역사교과서 역사왜곡 사례,과제
  • 생각해 볼 때이다. 참고문헌◇ 김영숙(2006), 후소샤 중학교 역사 교과서에 나타난 역사 왜곡의 실태와 문제점 : 검정신청본의 구성 체계와 내용 분석을 중심으로◇ 더 개악 日 교과서 파문 왜곡 후소샤 교과서 얼마나 채택될까, 국민일보◇ 일본교과서바로잡기운동본부, 화해와 반성을 위한 동아시아 역사인식, 역사비평사◇ 안의근(2009), 日, 역사 왜곡 교과서 검정 통과, 정부 강력 항의, 국민일보◇ 타와라 요시후미(2001), 위험한 교과서, 역사넷

  • [역사] [동학농민]동학농민운동
  • 농민혁명 주체세력의 성장 - 동학의 등장2. 동학농민운동의 전개 1) 고부농민봉기2) 3월 봉기, 집강소 설치3) 청일전쟁에서 일본 승리4) 2차봉기 5) 우금치 전투3. 동학 농민 운동의 성격과 의의 1)동학농민운동의 성격2) 동학농민운동의 실패요인3) 동학농민운동의 의의4. 동학농민운동, 대중운동의 선구자-동학농민운동의 혁명성 연구-1. 동학농민운동의 원인과 배경19세기 말의 조선왕조는 그 출발부터 안고 있는 구조적 모순과 함께 안팎으로 직

  • 한국 근대의 교육과 사상
  • 사상(2)1. 19세기의 한국사회1. 19세기의 한국사회 (p.229)∘ 19세기 중기 이 후 한국사회는 사회학적 관점에서 체제위기와 문제에 부딪쳤던 어렵고 불안한 시기였다. 그리고 이 시기의 사회체제에 대한 문제의식이 강화됨으로써 붕괴 또는 개혁을 강요한 사회적 압력은 체제 내부 요인과 체제 외부 요인으로 구분된다. ∘ 내부 요인 - 민중의 생존권 보장을 위한 체제의 대한 개혁 요구.대표적 사례 : ‘홍경래의 난’ 과 ‘진주민란’을 거친 갑오 동학혁

  • [한국 근대사] 한국 근대사 심층 고찰
  • 사상과 개화운동2. 위정척사운동3. 문호개방과 수교, 위정척사운동4. 개화와 보수의 갈등5. 갑신정변과 청일대립6. 열강의 침투Ⅸ. 동학운동(갑오농민운동)Ⅹ. 갑오경장과 근대문물의 수용1. 배경2. 갑오개혁. 근대사학의 역사인식1. 근대사학의 성립요건2. 개화운동기의 역사서술3. 1894년 이후 역사편찬의 촉진4. 일본제국주의의 침략의도에 동원된 조선사 서술의 상륙5. 계몽운동기(1904~)의 역사서술6. 신채호의〈독사신론〉7. 황의돈의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