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 생리학적 관점에서 보는 남녀 분리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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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신경 생리학적 관점에서 보는 남녀 분리교육
목차
Ⅰ. 서론
주제 선정 배경
Ⅱ. 본론
1. 신경생리학이란
2. 남녀의 뇌구조
-사례
3. 교육현장의 실태
Ⅲ. 결론
신경생리학적 관점에서 본 남녀 분리교육에 대한 조원의 견해
Ⅳ. 참고문헌
Ⅰ. 서론
교육 심리학은 교육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시행할 것인지에 초점을 맞춘 학문이다. 학습자가 어떤 존재인지 특성을 파악한 후에 그에 따른 교육방법을 찾는 것이 궁극적인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교육의 심리학적인 접근 방법에는 다양한 이론(능력심리학, 표상심리학, 정신분석학적 접근, 행동주의적 접근, 인지주의적 접근, 신경생리학적 접근, 인본주의적 접근등)이 존재 하는데, 우리는 신경생리학적인 방법으로 접근을 해보려고 한다. 최근 주요 이론으로 주목받고 있는 신경생리학은 모든 정신적작용과 두뇌와의 관계를 규명하고 있는데, 그렇다면 교육 방법에 있어서 이것을 어떻게 접목시킬 수 있을까?
남성과 여성은 두뇌의 구조에 관하여 유전적, 환경적 요소를 제외하고 선천적으로 생물학적인 차이점을 갖는다. 신경과학계에 따르면 남녀의 뇌는 지적 능력이 같지만 부분별 기능에서 현저히 다른 양상을 보인다고 한다. 예를 들어 남성은 수리 공간 지각 능력이, 여성은 기억력과 언어 능력이 상대적으로 앞선다. 이러한 남녀의 뇌구조의 차이를 바탕으로, 교육현장에서 적절한 교육방법을 시행하고 있는가에 초점을 맞춰보려고 한다.
2000년대 초반부터 남녀 분리수업이 합반보다 집중도와 학업 성취도가 높다는 연구 결과가 속속 발표되면서 이에 따른 찬반의 논쟁이 일어나고 있다. 분리수업이 바람직한 것인가에 대해서는 학자들 마다 의견을 달리하고 있다. 일부는 남녀 분반 수업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있고, 반대의 경우 남녀 분반 프로그램이 역차별의 수단이 될 수 있음을 지적하면서 과연 얼마나 효율적일 것인지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이러한 논쟁은 교육을 시행하는데 있어서 보다 효과적인 방법을 찾는데 그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신경생리학적인 관점에서 남녀의 ‘다름’을 인정하고, 그에 따른 교육방법으로 남녀분리교육을 시행하는 것이 과연 바람직한가에 대해서 생각해보고자 하였다.
Ⅱ. 본론
1. 신경생리학이란?
신경의 생리에 관하여 연구하는 학문으로 생리학의 한 분야이다. 대뇌 신경계의 문제 및 개개의 신경 세포, 신경 섬유의 물리적 메커니즘, 신경 단위의 결합으로 이루어지는 중추 신경 세포의 문제 따위를 연구한다.
(최근 신경생리학은 ‘자살의 원인’을 연구하고 치료하면서 급부상하였는데 많은 신경 정신과 의사들 은 자살의 원인을 우울증에 두었다. 우울증은 심리치료보다 약물치료가 더 효과적이며 현재 우울증 의 80%가 약물로 치료되고 있다. 이는 우울증이 마음의 문제라기보다는 뇌의 이상으로 인한 증상 임을 시사한다.
전쟁이나 부모 학대 등 격심한 스트레스를 겪은 아이들의 뇌는 핵심적인 영역의 조직이 제대로 발 달되지 않는다는 증거들이 나오고 있다. 즉 어린 시절 지속적으로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뇌 구조 자체가 손상을 입어 뇌 속의 분비 물질들의 균형이 파괴된다는 것이다. 신경생리학에서 조기교육 열풍으로 어릴 때부터 극심한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는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우울증과 자살이 급 증하고 있는 현상도 이런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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