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의 자유론에 의한 경험사례 분석(문제제기, 분석, 도덕 교육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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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밀의 자유론에 의한 경험사례 분석
【 목차 】
Ⅰ. 서론
1. 문제제기
Ⅱ. 본론
1. 이론적 쟁점
2. 사례
3. 분석
가. 인간 자유의 고유한 영역
나. 개별성, 좋은 삶을 위한 요소
다. 생각과 토론의 자유
라. 사회가 개인에 대해 행사할 수 있는 권한의 한계
Ⅲ. 결론
1. 도덕 교육에서의 적용
Ⅰ. 서론
1. 문제제기
인간이 사회적동물인 이상 우리는 가족이다 학교다 직장이다 국가다 일정한 사회적 조직 속에서만 살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온갖 규율이나 규칙, 규제와 법 따위를 받아들이면서 살아야 한다. 학생인 경우 학교에서 정한 규율 때문에 머리를 마음대로 기를 수 없다. 교복을 입어야하지 옷을 마음대로 입고 등교할 수도 없다. 또 놀고 싶다고 마음대로 학교 수업을 빼먹고 놀 수도 없다. 이러한 삶을 자유롭다고 말할 수는 없을 것이다. 우리가 온통 간섭과 규율과 규제와 법과 제한과 제약으로 가득차있는 사회 속에서 살아갈 수밖에 없다면, 우리는 아예 자유로운 삶을 살 수 없는 것일까? 사회 속에서도 자유롭게 살 수 있는 길은 없는 것일까?
Ⅱ. 본론
1. 이론적 쟁점
밀은 "다른 사람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다면 모든 사람은 각자 최대한의 자유를 누릴 수 있어야 한다."는 자유의 원리를 제시한다. 즉 다른 사람에게 악영향을 주거나, 해를 끼치는 경우가 아니라면 어떠한 경우에도 사회가 개인의 자유를 침해하거나 간섭하는 것은 정당화될 수 없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에게 물질적 이익이 된다거나 행복해질 수 있다는 명목으로도 한 개인의 자유로운 행동에 개입해서는 안 된다. 단지 충고나 설득은 할 수 있지만, 우매한 생각이나 행동을 막으려는 시도는 개인의 자유를 억압하거나 방해하는 것이다. 인간은 자신의 행동을 선택할 수 있는 자유가 있으므로, 이 선택은 존중되어야만 한다.
사회 속에서 인간의 자유를 제한해야만 하는 유일한 경우는 타인의 자유를 침해하거나 남에게 해를 끼치는 때뿐이다. 인간은 자신만의 욕구와 희망이 있으며, 이를 이루기 위하여 아무런 제약이나 구속 없이 행동할 수 있는 자유와 권리가 있다. 이러한 자유와 권리는 침범할 수 없는 고유한 인권으로서, 인간성의 발현과 존재 가치를 실현하려는 개인에게 주어진 행위의 기반이다. 이 기반 위에서 개인은 자신의 삶을 기획하고, 실천하여, 행복과 가치를 얻는 것이다. 그것이 개인 하나만을 위한 가치인가, 공동체 모두를 위한 것인가는 개인의 삶의 의미와 가치관에 따를 뿐 어느 누구도 개인의 의도와 욕구를 제한하거나, 강요할 수 없다.
따라서 밀의 자유의 원리는, "자유로운 인간은 자유롭게 목표를 정하고, 적합한 수단과 방법을 찾아 행복을 추구할 권리가 있으며, 이 때 개인이 타인의 자유와 권리를 방해하지 않는 한, 타인에게 직접적이고 심각한, 현실적 피해를 주지 않는 한, 개인의 자유의 제약과 간섭은 허용될 수 없다"는 의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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