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마츠리 제사 축제 페스티벌 마쯔리 역사 마쯔리 구성 마쯔리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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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일본 마츠리 (제사. 축제 - 페스티벌)
Ⅰ. 서론
일본은 마츠리의 나라다.그다지 넓지도 않은 땅에서 일년 365일 하루라도 마츠리가 끊이지 않고 열린다.
스스로 마츠리의 국민이라고 부르기를 부끄러워하지 않으며, 심지어는 오늘을 위해 일년을 기다렸다라고 말할 만큼 일본 국민의 마츠리에 대한 정열과 관심은 대단하다.
마츠리는 우리말로 흔히 제사, 또는 축제라는 말로 번역되어 사용되고 있다. 그리고 일본에서는 히라가나로 まつり, 카타카나로 マツリ로 표기하고 있으며, 한자를 사용하여 祭, 祭り, お祭り 등으로 표기하기도 한다. 또한 로마자를 이용한 matsuri란 표기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는데, 이것은 어떤 마츠리가 어떠한 성격의 마츠리이며, 어떠한 형태의 내용을 담고 있는지를 어렴풋이 나타내고 있다.마츠리의 기원은 원래 신과 죽은자의 영혼을 기리는 목적으로 매년 행해지던 의식의 일종으로, 마츠리에 참가하는 이들은 신을 봉양함으로써 그 해의 풍작과 질병, 악천후로부터 보호를 받음과 동시에 지역사회의 안녕을 꾀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때문에 마츠리와 관련되어 쓰이는 용어는 제사(祭祀)제례(祭禮)제식(祭式)제의(祭儀)식전(式典)의식(儀式)의례(儀禮)와 제전(祭典)축전(祝典)축제(祝祭)향연(饗宴)등으로 다기 다양하게 분파되고 있는 것이다.
마츠리는 그 종류와 형태가 다양하다. 우선 개인 차원에서 인생의 각 마디마다 행해지는 통과의례를 필두로, 각 집(家:이에)에서 한해를 주기로 행해지는 연중행사들, 어떤 집단이나 조직 또는 지역사회에서 행하는 각종 의례 및 행사, 그리고 천황이 행하였던 국가적 단위의 그것에 이르기까지 마츠리가 가지는 스펙트럼은 대단히 넓다. 종교시설과의 관련에서 보면 신사를 중심으로 행해지는 것과 사원을 중심으로 행해지는 것 혹은 이 양쪽이 혼합된 양상의 것도 모두 마츠리라 불리 운다. 계절별로도 정월부터 파종과 모심기 철에 걸쳐 행해지는 춘제(春祭), 음력 6월에 행해지는 하제(夏祭), 수확 후에 행해지는 추제(秋祭), 그리고 12월의 동제(冬祭)가 있다.
이것들은 그 생태적 환경에 따라 다시 분류해 볼 수 있는데, 이른바 농촌 마츠리는 봄가을에, 도시 마츠리는 여름에 많이 행해진다. 앞 것은 풍작을 기원하고 그에 대한 감사의 성격이 짙으며, 뒤의 것은 병마(病魔)나 재액(災厄) 퇴치를 기원하는 것이 많다. 겨울 마츠리의 경우는 새해를 맞기 위한 제액(除厄)이나 영력(靈力)을 획득하기 위한 의미를 가진 것이 많아 도시농촌 마츠리 모두에 공통되는 측면이 있다. 한편 현대에 이르러서는 기념축하선전 등을 목적으로 개최되는 집단적 행사를 지칭하기도 한다. 가령 상업적인 목적으로 행하는 특별판매선전을 가리키는 경우도 있는데, [00상점가 마츠리]라고 하면 그 지역 상점가가 일정한 시기에 행하는 특별세일을 지칭하는 것이다.
오늘날의 마츠리는 이런 종교적인 성격을 벗어나, 일본의 지방자치의 가치확립과 친목도모, 관광상품의 개발 등에 좀더 비중이 두어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쉽게 말하면 페스티발, 카니발의 성격으로 점점 변하고 있다고나 할까. 특히 20세기에 들어와서 생긴 역사가 짧은 마츠리의 경우 대부분 상업적인 성격이 강하다. 하지만, 이러한 마츠리의 성격 변화와는 상관없이 여전히 일본인들은 그들만의 마츠리에 열광하고 있으며, 독특한 일본만의 문화로서 전세계의 수많은 사람들이 일본의 마츠리를 보기 위해 매년 찾아들고 있다. 삿포로의 유키마츠리(雪まつり)의 경우, 브라질의 리오 축제, 독일 뮌헨의 옥토버 축제와 더불어 세계 3대 축제의 하나로 손꼽히는 유명한 마츠리이기도 하다.
Ⅱ. 본론
1. 마쯔리란 무엇인가
가. 마쯔리의 역사와 변천
마츠리는 그야말로 일본열도에 살기 시작한 사람들의 역사와 그 궤를 같이한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니다. 마츠리는 신을 향한 인간들의 바람에서 출발하며, 바로 인간이 가진 초월적 존재에 대한 의존 및 그 발원이 마츠리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일찍부터 농경사회를 이루어 온 일본의 경우, 천재로부터의 보호와 풍작 그리고 마을의 평안을 기원하는 의례 행위는 불가결한 것이던 셈이다. 때문에 마츠리는 인간이 그들이 있는 곳으로 신을 부르는 행위, 그리고 신을 대접하며 자신들의 안녕을 바라고 기원을 전하는 제사적 의례 행위를 출발점으로 삼게 된다. 그리고 이 신을 즐겁게 하고 또한 교류하기 위하여 함께 먹고 마시고 즐기는 행위는 바로 마츠리가 가진 축제적 행위들을 발달시켜 나가게 되는 것이다.
촌락사회에서 출발한 마츠리의 대표격인 농촌 마츠리는 농경 사이클에 맞춘 일련의 행사에 따라 행해져 왔다. 봄철 경작이나 파종에 앞서서 작물이 순조롭게 자라기를 기원하고 태풍과 같은 풍수해나 병충해로부터 보호해 줄 것을 신에게 기원하는 춘제=하루마츠리가 곳곳에서 벌어졌다. 그리고 가을에는 풍작을 기뻐하고 신에게 감사하는 의례를 올리게 되는데 이것이 추제=아키 마츠리이었던 것이다. 이러한 농촌 마츠리들은 오랜 전통 속에서 다양한 변형을 가지면서 일본사회 전역에 분포하게 된다. 이와 함께 그러나 12세기 무렵부터 일본열도 곳곳에 도시가 발달하면서 도시 마츠리가 만들어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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