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속의 공리주의 - 내용과 전개 - 경험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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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생활 속의 공리주의
- 목 차 -
Ⅰ. 공리주의를 선택한 이유
Ⅱ. 공리주의 내용
1. 공리주의의 발생
(1) J. 벤담의 양적 공리주의
(2) J. S. 밀의 질적 공리주의
2. 공리주의의 전개
(1) 행위 공리주의
(2) 보편 공리주의
(3) 규칙 공리주의
Ⅲ. 경험사례 분석
Ⅳ. 지도사례 연구
Ⅰ. 공리주의를 선택한 이유
공리주의에 대해 알기 전까진 그저 공리주의는 나와는 관계없는 이론이나 철학쯤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하지만 이번 도덕과 수업에서 공리주의를 접해보면서 공리주의가 우리의 생활과 얼마나 밀접한 연관이 있는지를 깨닫게 되었다. 또한 그동안의 나의 생활, 가치관 등을 공리주의와 관련시켜 되돌아보고서는 내가 공리주의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 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개인주의적, 이기적인 기질이 다분한 나로서는 공리주의가 주장하는 점들이 마음에 안 들었던 것이다. ‘개개인은 소중하므로 사회전체를 위해 개인을 희생하는 것은 절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그리고 특히 내가 제일 소중하다.’라고 생각하는 내가 공리주의를 좋아하겠는가. 하지만 그러한 공리주의가 마음에 들지 않을수록 관심은 커져갔다. 왜냐하면 내가 지금껏 살아오며 겪었던 하나하나의 상황들과 그 속에서 매번 갈등했던 쟁점들이 지금 생각해보면 모두 공리주의에 관한 것이었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어린 시절 학교에서 청소시간에 모두들 청소를 할 때 귀찮더라고 같이 청소를 할 것인지 아니면 나 혼자 청소를 안 하고 몰래 어딘가로 놀다 올 것인지를 고민했던 것이 있지 않을까 싶다.
이렇게 우리의 생활 속에 깊이 연관되어 있는 공리주의를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해서 모르고 있을 수는 없는 일이다. 오히려 더 공부하고 잘 알아서, 나의 생각과 공리주의 간에 타협점을 찾아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런 이유로 공리주의를 택하게 되었다.
Ⅱ. 공리주의 내용 공리주의, J. S. 밀, 2002, 이문출판사. p213~235.
1. 공리주의의 발생
(1) J. 벤담의 양적 공리주의
인간이라면 누구나 쾌락을 추구하고 고통은 회피할 것이다. 이것은 누구도 반박하기 힘든 사실일 것이다. 이런 경향은 근원적으로 인간의 이기적 본성에 기인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인간은 자신에게 이익이 되지 않는 일은 하지 않으려 한다. 비록 다른 사람을 위해 봉사를 하더라고 그것은 자신의 이익을 위한 하나의 방법에 지나지 않는다. 이러한 사실을 벤담은 이렇게 말하고 있다.
“자연은 인류를 쾌락과 고통이라는 두 군주의 지배 아래 두었다. 우리가 무엇을 하게 될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은 물론이고,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하는가를 지시하는 것도 오로지 이 두 군주에게 달려 있다. (중략)”
이것을 봤을 때 알 수 있는 것은 벤담의 공리주의는 어떤 행위에 대한 결과를 중시한다는 것이다. 행위의 결과로 쾌락과 고통이 생기고 그 두 가지의 양의 차이로 선과 악을 구분한다. 그렇다면 우선 쾌락과 고통을 비교계량할 수 있어야만 하고, 쾌락의 크고 작음을 비교할 수 있는 객관적인 기준이 마련되어 있어야 한다. 이에 벤담은 다음과 같은 기준에 따라 쾌락을 계산할 수 있다고 말한다. ① 강렬성, ② 지속성, ③ 확실성, ④ 신속성, ⑤ 다산성, ⑥ 순수성, ⑦ 범위가 그것이다. 범위는 행위의 당사자가 여럿일 경우 쾌락이 얼마나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고려해야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쾌락계산법에 의해 벤담은 세 개의 의무를 규정한다. ‘신중’, ‘성실’, ‘자선’이 있는데, 신중은 자기 자신에 대한 의무로서 모든 행위에서 쾌락 계산을 철저하게 하나는 것이라면, 성실(소극적 의무)과 자선(적극적 의무)은 타인에 대한 의무이다. 다른 사람의 쾌락을 손상하지 말고(성실), 다른 사람에게 쾌락을 많이 주도록 행위(자선)하라는 의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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