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데렐라를 바라보는 우리의 자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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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데렐라를 바라보는 우리의 자세
누구나 그렇겠지만, 나 역시도 어릴 적에 내가 부모님의 친아들이 아닐까 란 생각을 수도 없이 해왔다. 부모님과 형 그리고 내가 같이 지냈던 어린 시절은 항상 내게는 불만 가득한 세상일수 밖에 없었다. 심술 가득한 형은 항상 내게 못되게 굴었고, 우리는 정말 많이 싸웠던 기억이 난다. 그리고 항상 부모님은 나를 꾸짖었고, 형의 편만 들어 주었다. 이런 불합리한 가족과 함께 살았던 나와 가장 비슷한 내용을 가진 이야기가 바로 신데렐라이야기(신데렐라의 이름은 재 투성이 아이 라는 뜻의 ‘상드리용’ 이라고 한다.)가 아닐까 하고 항상 생각해 왔었다. 물론 지금은 그런 생각은 하지 않는다.
이 신데렐라와 거의 유사한 작품은 우리나라에도 있다. 바로 콩쥐 팥쥐 전이다. 이 설화는 서구에서 신데렐라라는 이름으로 더욱 알려져 있는 설화인데, 중국의 옛 문헌에도 같은 계통의 이야기가 실려 있는 점으로 보아서 세계적으로 분포되어 있는 이야기라고도 볼 수 있다.제목부터 그러하듯이 지역적 배경과 가정의 사건 등에서 한국적인 정취를 잘 드러내고 있어 주목된다. 특히, 서양에서는 왕이나 왕자를 등장시키지만 우리나라는 인기 있었던 벼슬인 감사나 원님을 내세운 것은 더욱 향토적인 매력을 느끼게 한다. 또한 공통적으로 신발이 등장하고 이 신발이란것은 인연을 이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두 이양기에 등장하는 신발의 의미를 생각해 보았는데, 신발이란 것은 어딘가로 이동할 때 꼭 필요한 것이라 할수있다. 이런 점에서 모든 신발은 사람에게 어디론가 떠나가기를, 이동하기를 바라며 존재하는 것이라 할수있다. 그러므로 신발은 지금 이곳에서 저곳으로, 현재에서 내일로, 익숙한 것에서 낯선 것으로 무엇인가 새로운 세상으로 이동하는 통로 라고 할수 있다.
우리가 신발을 신고 새로운 곳으로 움직이기를. 신데렐라와 콩쥐는 신발 때문에 인생이 변화하게 된다. 신데렐라와 콩쥐를 증명하는 것은 바로 신발이다. 자신들의 발에 맞는 신발이 신분상승, 행복을 약속한다. 신데렐라와 콩쥐팥쥐에서 신발은 두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다. 본인임을 증명하는데 사용되는 신발, 그리고 신분의 변화, 인생을 변화시키는 것으로서 신발이다.
이설화의 구성은 계모의 학대를 극복하고 감사와 혼인하기 까지를 다룬 전반부, 팥쥐에 의하여 죽음을 당하고 다시 살아나 복수하기 까지를 내용으로 한 후반부로 나누어진다. 전반부의 이야기는 신데렐라와 거의 일치하는데, 남녀의 혼인이라는 기본 골격과 계모와 전처 소생의 갈등을 주제로 하는 계모담 이 교묘하게 복합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후반부에는 신데렐라에는 없는 독특한 구성인데, 한국인의 재생관념과 권선징악 이라는 윤리의식이 작용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렇게 나는 권선징악의 희망을 가지고 불합리한(?) 나의 어린 시절을 지내왔고, 커서도 신데렐라 이야기를 많이 생각해 왔던 것 같다. 하지만 점점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서 나의 생각도 순수 보다는 삐딱하게 바뀌었던 것일까 순수한 마음으로 접해야 되는 동화에서조차 불만을 느끼기 시작하고 있었다. 바로 이 신데렐라의 눈부신 외모 때문이다. 어느 이야기에서나 그렇듯이 신데렐라는 얼짱 이라고 볼 수 있다. 아버지가 죽고 계모의 밑에 생활 하면서 구박을 받는 신세이다. 그렇게 구박받고 궂은 일 다 하면서도 신데렐라는 굴하지 않고 씩씩하게 산다.
그러던 어느 날 궁전의 파티가 열리게 되고 신데렐라도 초대장을 받게 된다. 나는 원래 불만이 가득한 삐딱한 성격이어서 이렇게 구박받고 기죽으면 나 같으면 안 갔을 파티에 신데렐라는 눈치 없이도 가고 싶어 한다. 제대로 된 옷도 없고, 온갖 궂은일에 피부도 아마 많이 상했을 것이고, 건강상태도 안 좋을 텐데 어이가 없었다. 결국 요정이 나타나서 문제는 해결해 주지만 이 대목에서 파티에 참석하고 싶어 하는 여성의 심리상태에 대하여 생각해 보았다. 왜 여자들은 화려한 것만 보면 정신을 못 차릴까. 또 구박받으면서도 파티에는 가고 싶어 하는 이 여성의 알 수 없는 자신감은 어디서 나오는 걸까 자신의 아름다운 외모를 자신하는 오만함이 아닐까? 또 이 작품을 읽는 외모에 자신 없는 어린이들이 공감 할 수 있을까 알 수 없는 일이다. 나는 이런 동화 가 외모지상주의를 생겨나게 만드는 원인이 아닐까하고 생각해 보았다.
외모지상주의 또는 외모차별주의는 미국 뉴욕 타임스의 칼럼니스트인 새파이어(William Safire)가 2000년 8월 인종·성별·종교·이념 등에 이어 새롭게 등장한 차별 요소로 지목하면서 부각되기 시작하였다.
외모가 개인 간의 우열뿐 아니라 인생의 성패까지 좌우한다고 믿어 외모에 지나치게 집착하는 경향 또는 그러한 사회 풍조를 말한다. 곧 외모가 연애·결혼 등과 같은 사생활은 물론, 취업·승진 등 사회생활 전반까지 좌우하기 때문에 외모를 가꾸는 데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이게 된다는 것이다.
학자들은 이 같은 경향이 잘난 외모를 선호하는 사회 풍조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고 있다. 아무리 좋은 학교를 나왔다고 하더라도 외모가 받쳐주지 않으면 결혼을 할 수 없고, 학창 시절에 아무리 학점이 좋았더라도 역시 외모 때문에 번번이 면접에서 탈락하다 보니 자연 외모에 신경을 쓸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외모에 너무 집착하다 보면 병증으로 발전할 수도 있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처음에는 운동이나 가벼운 다이어트 요법 등을 통해 몸매를 가꾸다가, 그래도 안 되면 막대한 시간과 돈을 들여 성형수술을 하고, 그것도 모자라 몇 번씩이나 되풀이하여 성형수술을 하면서 외모를 가꾸는 데 열과 성을 다한다. 이 과정에서 강박증이 생기기도 하고, 심하면 신체변형 장애까지 일어나게 된다. 한국에서도 2000년 이후 루키즘(21세기판 차별주의라고함)이 사회 문제로 등장하였는데, 조사 결과 한국 여성들이 세계에서 가장 많은 성형수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다이어트 열풍에 휩쓸려 무리하게 살을 빼다가 죽음에 이른 경우도 보고되고 있다. 이밖에도 외모지상주의가 잘 나타나는 작품들은 수 없이 많다. 외모지상주의를 비판하기위해서 만들어진 <미운오리새끼>또는 영화 <내겐 너무 가벼운 그녀> 가 아닌 어린이들의 동심을 자극하는 순수한 의도의 작품들에서 말이다.
나의 삐딱한 시선으로 바라 봤을 때. 신데렐라, 백설공주 ,인어공주 ,잠자는 숲속의 공주 모두가 주인공들의 외모는 지구에서 최고이다. 그리고 성격은 잘 모른다. 이 주인공들은 딱히 착하게 살지도 않고, 성격의 자세한 설명도 없으면서 결국은 백마 탄 왕자를 만나서 잘살게 된다. 뭔가 부적절하고 불합리한 얼짱 들의 또 다른 세계가 아닐까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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