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A Long Days Journey into Nigh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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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A Long Days Journey into Night
"안개는 우리를 세상으로부터 가려주고 세상을 우리로부터 가려주지.
그래서 안개가 끼면 모든게 변한 것 같고 예전 그대로인 건
아무것도 없는 것처럼 느껴지는 거야.
아무도 우리를 찾아내거나 손을 대지 못하지."
■ Eugene (Gladstone) ONeill
1888. 10. 16 뉴욕 시~1953. 11. 27 보스턴. 미국 최고의 극작가.
1936 년 노벨 문학상을 수상했다. 〈지평선 너머 Beyond the Horizon〉(1920)·〈안나 크리스티 Anna Christie〉(1922)·〈이상한 막간극 Strange Interlude〉(1928)·〈아아! 황야 Ah! Wilderness〉(1933)·〈얼음장수 오다 The Iceman Cometh〉(1946) 등의 걸작에 이어서 그 의 작품 세계는 사후에 제작된 〈밤으로의 긴 여로 Long Days Journey into Night〉(1956)에서 절정을 이루었다.
■ 유진 오닐의 일생
● 초기생애
- 오닐은 연극에 쉽게 접할 수 있는 분위기의 가정에서 태어났다. 아버지 제임스 오닐은 19세기말 몇십 년 간 유랑극단의 유명한 배우였는데, 그가 맡은 배역으로 가장 널리 알려진 것은 알렉상드르 뒤마 1세의 소설을 각색한 연극의 몬테 크리스토 백작 역이었다. 그의 어머니 엘라는 첫아들 제임스 2세와 유진의 출생을 위해 잠시 정착했을 뿐 남편을 따라 전국 각지를 돌아다녔다. 오닐은 호텔에서 태어나 유년시절을 호텔방, 열차, 무대 뒤에서 보냈다. 비록 그가 나중에 어린시절의 악몽 같은 불안감을 한탄하고 어머니를 마약중독자로 몰아넣었던 고달픈 마구잡이 인생 때문에 아버지를 비난하긴 했지만, 오닐에게는 아버지에게서 물려받은 연극인의 피가 흐르고 있었다. 어렸을 때 그는 아버지가 신봉했던 농민 중심의 아일랜드 가톨릭교와, 좀더 우아하고 신비로운 어머니의 신앙심에 깊이 빠져들었다. 가끔 극적 갈등을 일으키는 이 두가지 서로 다른 영향은 오닐의 희곡을 특징짓는 신과 종교와의 투쟁, 그리고 고도의 극적 감각이 어디에서 온 것인가를 밝히는 데 근거가 된다.
오닐은 브롱스의 마운트세인트빈센트와 코네티컷 주 스탐퍼드의 베츠 아카데미 기숙학교에서 교육을 받았다. 그는 코네티컷 주 뉴런던의 템스 강이 내려다보이는 수수한 집에서 여름을 보냈는데, 그 집은 오닐의 가족들에게는 유일한 정착지였다. 프린스턴대학교를 1년간(1906~07) 다니다 중퇴한 후, 그가 뒤에 진정한 교육이었다고 말한 바 있는 인생체험을 하기 시작했다. 그뒤 6년간 그는 죽음을 마주하고 살았다. 그는 배를 타고 바다로 나갔으며, 부에노스아이레스, 리버풀, 뉴욕 시의 선창에서 부랑자생활을 했고, 술독에 빠져 살다시피 했으며 자살을 기도하기도 했다. 24세 때 잠시 건강을 되찾아〈뉴런던 텔레그래프 New London Telegraph〉의 기자 겸 시(詩)란의 기고가로 일했으나, 얼마 안 되어 결핵에 걸렸다. 6개월간(1912~13) 코네티컷 주 월링퍼드의 게일로드 팜 요양소에 틀어박혀 지내면서 처음으로 자신을 있는 그대로 냉정하게 직면했으며, 그가 나중에 거듭남이라고 일컬었던 체험을 할 기회를 갖게 되었다. 희곡을 쓰기 시작했던 것이다.
● 연극 입문
- 오닐의 첫 작품은 미숙한 멜로드라마였으나, 이 작품은 그 당시만 해도 심각한 소설의 범주에 속하여 미국의 연극무대에 올리기에는 적합지 않게 여겨졌던 인물과 주제, 즉 매춘부, 부랑자, 외로운 선원 및 인간에 대한 신(神)의 부당성을 다루고 있었다. 어느 연극평론가가 오닐을 하버드대학교에 보내 조지 피어스 베이커의 유명한 희곡작법 강좌를 듣게 하라고 그의 아버지를 설득했다. 비록 이 기간(1914~15)에 쓴 오닐의 작품이 베이커의 학문적 가르침의 영향을 거의 받지는 않았지만, 꾸준히 창작에 몰두할 수 있게 되어 그가 선택한 길을 확고히 갈 수 있게 되었다.
오닐은 1916년 여름 매사추세츠 주 프로빈스타운의 조용한 어촌에서 극작가로서 등단했는데, 당시 그곳에서는 젊은 작가·화가 들이 실험극운동을 전개하고 있었다. 그들은 부두에 있는 쓰러질 듯한 조그마한 극장에서 오닐의 단막 해양극〈카디프를 향하여 동쪽으로 Bound East for Cardiff〉를 공연했다. 그들은 작품 속에 내재한 오닐의 재능을 즉시 발견했으며, 그해 가을 그리니치빌리지에서 극작가들의 극단(The Playwrights Theater)을 결성했다. 그들이 1916년 11월 3일〈카디프를 향하여 동쪽으로〉를 포함한 작품으로 첫 공연을 함으로써 오닐의 뉴욕 데뷔가 이루어졌다. 오닐은 그 극단이 공연한 작품들을 썼던 여러 극작가들 가운데 한 사람에 지나지 않았지만, 그 후 몇 년 간 그가 기여한 덕택에 이 극단은 명성을 얻게 되었다. 1916~20년 극작가들의 극단은 오닐의 단막 해양극 전부와 이보다 정성을 덜 쏟은 많은 작품들을 공연했다. 1920년 2월 2일 브로드웨이에 있는 모로스코 극장에서 그의 첫 장편극〈지평선 너머〉가 공연되었을 때 이미 이 젊은 극작가는 약간의 명성을 얻고 있었다.
〈지평선 너머〉는 그 속에 담긴 비극적 사실주의로 비평가들을 감동시켰으며, 그에게 희곡 부문의 퓰리처상을 처음으로 안겨주었고, 연극 대중이 좀더 광범위한 관심을 그에게 쏟게 만들었다. 오닐은 이 작품 외에도〈안나 크리스티〉·〈이상한 막간극〉·〈밤으로의 긴 여로〉등으로 모두 4차례 퓰리처상을 수상했다. 그 뒤 20년간 그는 미국과 해외에서 꾸준히 명성을 얻어 셰익스피어와 쇼 이래 가장 널리 번역되고 공연된 작품을 쓴 극작가가 되었다.
● 전성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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