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적 방법의 분석 - 공리주의 - 분석과 계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선택적 방법의 분석
목 차
1. 서론 : 문제제기
2. 본론 : 사례
분석
- 공리주의
- 분석
- 공리 계산
- 분석을 통한 나의 생각
3. 결론 : 적용
< 서 론 >
‘인생은 선택의 연속이다’라는 말이 있듯이 인간 행위 중에서 단순하지만 가장 많이 접하고 중요한 물음 중 하나가 바로 ‘여러 대안 행위 가운데 어떤 행위를 선택하는 것이 도덕적으로 올바른 것인가’ 이다. 즉, 옳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어떤 선택을 해야 하느냐의 물음이다.
이렇게 선택적 기로에 서있는 것을 도덕적 갈등 상황에 놓여있다고 한다. 이러한 도덕적 갈등 상황에 놓여 있을 때, 어떤 행위를 ‘선택’해야 하는가의 문제는 매일 일어나는 일상적인 상황뿐만 아니라 중요한 의사결정 상황에도 적용된다. 순간순간 사람들의 선택이 가져오는 결과가 자신들의 존재를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다.
벤담은 공리주의적 관점에서 인간 행위와 관련된 이런 선택적 물음에 대한 답변을 제시하고 있다. 여기에서는 이 물음에 대한 사례를 공리주의적 관점에서 적용해보고 이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들을 쓰고자 한다.
< 본 론 >
1. 사례
집행부 학년이 되면서 과를 어떻게 꾸려나갈지 생각해 보게 되는데 그 문제 중 하나가 과비에 관한 것이다. 특히 벌금에 관한 것은 매 년마다 회의의 주제로 오르지만 각각의 생각이 다들 달라 명확하게 결정지어지지 않는 문제이다.
과가 모이는 일은 구기대회 응원이라는 사소한 것부터 시작해 과 총회, 수학인의 날, 대동제, 투쟁 등의 과 차원, 학교 차원의 행사까지 다양하다. 당연히 사람들이 모든 행사에 참여 하거나 더 중요한 개인사정이 있어 어쩔 수 없이 불참하게 되는 경우는 문제 될 것이 없지만, 이러한 과 활동에 의미가 없다고 보고 나오지 않는 경우나 특별한 이유 없이 다른 사람들도 빠지는데 나도 빠지지, 귀찮아서 라는 이유로 나오지 않는 데에서 문제가 생긴다.
2007년도에는 행사나 투쟁에 불참하거나 지각하는 경우 벌금을 내도록 하였고 2008년에는 행사 참여는 자율적으로 행해져야 한다는 의견으로 벌금제는 없어졌다. 우리 학년은 이 문제를 어떻게 할지에 대해 설문지와 회의를 통해 다루게 되었다.
돈이 관련되어 있기도 하지만 참여하는 쪽이든 참여하지 않는 쪽이든 예민할 수 있는 부분이 벌금에 관한 것이다. 그래서 인지 대부분의 의견이 중립적 입장을 취했다. 의견들을 몇 가지로 간추려보면 다음과 같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