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적 방법의 분석 - 공리주의 - 분석과 계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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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선택적 방법의 분석
목 차
1. 서론 : 문제제기
2. 본론 : 사례
분석
- 공리주의
- 분석
- 공리 계산
- 분석을 통한 나의 생각
3. 결론 : 적용
< 서 론 >
‘인생은 선택의 연속이다’라는 말이 있듯이 인간 행위 중에서 단순하지만 가장 많이 접하고 중요한 물음 중 하나가 바로 ‘여러 대안 행위 가운데 어떤 행위를 선택하는 것이 도덕적으로 올바른 것인가’ 이다. 즉, 옳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어떤 선택을 해야 하느냐의 물음이다.
이렇게 선택적 기로에 서있는 것을 도덕적 갈등 상황에 놓여있다고 한다. 이러한 도덕적 갈등 상황에 놓여 있을 때, 어떤 행위를 ‘선택’해야 하는가의 문제는 매일 일어나는 일상적인 상황뿐만 아니라 중요한 의사결정 상황에도 적용된다. 순간순간 사람들의 선택이 가져오는 결과가 자신들의 존재를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다.
벤담은 공리주의적 관점에서 인간 행위와 관련된 이런 선택적 물음에 대한 답변을 제시하고 있다. 여기에서는 이 물음에 대한 사례를 공리주의적 관점에서 적용해보고 이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들을 쓰고자 한다.
< 본 론 >
1. 사례
집행부 학년이 되면서 과를 어떻게 꾸려나갈지 생각해 보게 되는데 그 문제 중 하나가 과비에 관한 것이다. 특히 벌금에 관한 것은 매 년마다 회의의 주제로 오르지만 각각의 생각이 다들 달라 명확하게 결정지어지지 않는 문제이다.
과가 모이는 일은 구기대회 응원이라는 사소한 것부터 시작해 과 총회, 수학인의 날, 대동제, 투쟁 등의 과 차원, 학교 차원의 행사까지 다양하다. 당연히 사람들이 모든 행사에 참여 하거나 더 중요한 개인사정이 있어 어쩔 수 없이 불참하게 되는 경우는 문제 될 것이 없지만, 이러한 과 활동에 의미가 없다고 보고 나오지 않는 경우나 특별한 이유 없이 다른 사람들도 빠지는데 나도 빠지지, 귀찮아서 라는 이유로 나오지 않는 데에서 문제가 생긴다.
2007년도에는 행사나 투쟁에 불참하거나 지각하는 경우 벌금을 내도록 하였고 2008년에는 행사 참여는 자율적으로 행해져야 한다는 의견으로 벌금제는 없어졌다. 우리 학년은 이 문제를 어떻게 할지에 대해 설문지와 회의를 통해 다루게 되었다.
돈이 관련되어 있기도 하지만 참여하는 쪽이든 참여하지 않는 쪽이든 예민할 수 있는 부분이 벌금에 관한 것이다. 그래서 인지 대부분의 의견이 중립적 입장을 취했다. 의견들을 몇 가지로 간추려보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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