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와 일본문화 야구를 통해 본 일본성 일본 스포츠 일본 야구 도입배경 일본 야구 역사 일본 야구팀 야구 일본문화 일본 야구 양대리그 일본 센트럴리그 일본 퍼시픽리그 일본 야구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스포츠와 일본문화
-야구를 통해 본 일본성-
Ⅰ서론
일본은 스포츠 면에서 야구로 해가 뜨고 야구로 해가 지는 나라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미국만큼은 아니지만 긴 역사를 자랑하는 일본야구는 그 성격이 동양의 독특한 문화를 접목시켜 새롭게 발전했다. 그리고 일본인들은 야구를 통해 감정을 다양하게 표출하고 그것은 문화를 이루게 된다. 따라서 외형적이지만 내실적인 것도 발전하는 일본야구는 그 영향력이 상당하다.
그렇기에 일본에서는 국기인 스모를 제치고 야구가 보는 스포츠로서 뿐만 아니라 참여하는 스포츠로서도 매우 인기가 높다. 앞으로 우리는 야구를 통해 일본 문화에 접근을 시도해 보려고 한다.
Ⅱ본론
1.일본과 스포츠
국민들이 전 생애에 걸쳐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제반 여건의 정비와 국제 경기대회 등에서 경기력 향상을 목적으로 하고 있는 일본의 스포츠정책은, 상당 부분 성공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일본에서 가장 인기가 있는 대표적인 종목이라고 할 수 있는 축구와 야구를 보면, 이와 같은 사실을 쉽게 알 수 있다.
1) 현재 4,000교를 넘는 고등학교 축구팀과 야구팀의 숫자만 보더라도 참여하는 스포츠로서의 일본의 학교 스포츠 정책은 성공했다고 단정해도 무리가 없을 것이다. 이와 같은 아마추어 축구와 야구 선수의 저변 확대를 통해 국제 사회에서 일본팀의 경기력은 꾸준히 향상되어 왔으며, 보면서 즐기는 스포츠의 정착에도 많은 기여를 했다.
2)스포츠의 대중화에는 텔레비전을 비롯한 매스미디어의 역할이 매우 지대했다는 사실도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이다. 배구와 승마, 경마와 경륜, 경정과 골프, 테니스와 육상 등 많은 종목들도 매스미디어를 통해 중계되거나 보도되고 있다. 이는 일본인들의 스포츠에 대한 관심과 애정을 더욱 강하게 만들어 일본인들로 하여금 스포츠를 관전하면서 즐길 수 있도록 할 뿐 아니라, 직접 참여하게 만들고 있다. 이렇게 다양한 종목의 스포츠가 다양한 계층에 의해 행해지고 있는 사실만을 보더라도 일본의 스포츠 정책이 성공을 거두었다는 사실과 함께 대중문화로서도 스포츠가 확고하게 자리를 잡았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2. 야구 도입배경
1) 야구의 역사
일본의 야구의 역사는 대략 19세기로 거슬러 올라간다. 일본에 야구가 처음 보급된 것은 1870년 호레이스 윌슨이라는 미국인에 의해서이다. 그 뒤 1913년 시카고 화이트 삭스와 뉴욕 자이언츠팀이 일본대학팀과 3차례 시범경기를 벌였고, 1928년에는 대스타 타이콥이 방문하여 직접 야구지도를 했다는 기록이 있다 . 1930년경부터 일본의 국기인 스모와 견줄 정도로 성장한 일본야구는 1922년 이미 일본 최초의 프로팀인 NUK(일본체육협회)가 창단 되었으나 별다른 주목을 끌지 못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일본야구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 182304***
    (2023.04.03 16:11:25)
회원 추천자료
  • [일본문화] 일본인과 일본야구
  • 일본 문화와 예술기말과제1. 일본 프로야구의 시작 2. 양대리그제의 도입3. 고시엔, 일본의 국민축제4. 결론 - 오늘날의 일본 야구와 나의 생각.내가 일본야구를 처음 접하게 된 것은 위성방송을 타고 흘러나오는 일본 프로야구와 갑자원 (고시엔) 대회를 보면서부터 이다. 원래부터 야구에 관심이 많던 나는, 일본 야구와 그것이 일본인들에게 어떤 의미의 스포츠이자 문화인지 자연히 관심이 갈 수 밖에 없었다. 과거 오사

  • 스포츠경제,일본스포츠,스모,야구,축구,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일본의 프로리그 Chapter.1Chapter.2Chapter.3Chapter.4센트럴 – 퍼시픽 교류전교류전은교류전은 70년이 넘는 일본프로야구 역사 중 양 리그간 대결이 일본시리즈로 국한돼 이를 해결하고자 도입센트럴리그와 퍼시픽리그는 서로의 리그팀과 맞대결을 펼치며 팀 간 4경기씩 총 24경기를 치름심각한 흥행 실패를 겪던 퍼시픽리그는 센트럴리그 인기구단에 편승해 다양한 관중몰이의 기회가 되며 성공적인 결과Chapter.1Chapter.2Chapter.3Chapter.4일본 고교야구

  • [스포츠] 일본 야구와의 비교를 통한 한국 야구의 발전 방향.
  • 대제 : 한국프로야구의 활성화 방안소제 : 일본야구(NPB)을 통해 본 한국야구의 활성화 방안서론 : 한국 프로야구에 대한 문제제기본론1 : 한, 일 양국의 야구 역사.본론2 : 일본야구와의 비교 분석1) 한, 일 양국의 각 구단2) 리그 운용 방식3) 응원문화4) 아마추어 야구본론3 : 한국실정에 맞는 활성화 방안결론 : 향후 발전과정과 과제mlbpark.donga.comwww.maxmlb.co.krwww.npb.co.krwww.koreabaseball.comwww.kpbpa.net올해 한국 프로야구가 400만을 넘었다고 난리지만

  • [일본문화] 일본스포츠
  • 일본의 국민성이다. 야구에 대해 편식을 갖지 않고, 프로야구는 프로야구대로 아마야구는 아마야구대로의 멋을 즐긴다. 우리나라와는 대조를 이루고 있다. 우리나라는 프로야구문화는 일본과 비교할수 있을 정도로 발전을 하고 있지만 고교야구시합을 찾는 사람은 극히 드물다. 이는 우리는 현실만 중요시하며 미래를 염두해 두지 않는데 반해 일본은 치밀하게 앞일까지 내다보며 준비하는 준비성에 깜짝 놀라지 않을수 없다. *일본 프로 스포츠의 꽃

  • 한미일 프로야구 노사 관계
  • 역사에 남게 됨< 최고 흥행 팀이자 최고 연봉 팀인 뉴욕 양키스의 홈 개막전 사진 > ◆ 일본의 프로야구단은 신문사전철회사영화사 등 대기업이 모기업의 선전을 위하여 만든 자회사로 출발◆ 일본의 야구는 아마추어 스포츠, 특히 학생 스포츠로 발전◆ 현재 두 개의 상위 리그인 센트럴 리그와 퍼시픽 리그의 소속된 12개 구단과 기타 일부 리그들의 팀들이 갖는 프로 경기 1.일본프로야구 (日本プロ野球, Nippon Professional Baseball) 소개(1/3) NBP (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