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진독수 - 54 신문화운동의 기수, 공산당 창당의 주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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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중국 사상사 발표문
진독수 - 5.4 신문화운동의 기수, 공산당 창당의 주역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진독수의 생애
2. 민주주의 수용과정과 진독수의 민주주의
3. 최후견해
Ⅲ.결론
맺음말
Ⅰ. 서론
진독수는 춘추전국 시대에 여러 사상이 발달한 것과 비견될 만큼 많은 인물들이 등장하여 현대 중국의 초석을 다진 근대 80년의 사상가 이다. 그는 혁명전사로서 계몽을 위해 자신의 평생을 헌신하며 ‘반대자에게 토론의 여지가 있음을 용납하지 않는 정신’을 소유한 사람으로 알려져 있기도 하다.
진독수에 관한 평은 대체로 일치한다. 국민당 통치시기에 그의 이름은 공산당 두목이라는 것 때문에 말살 당하고 금지되었으며, 중국 공산당사에서 그를 제1차 국공 합작을 실패로 이끈 우익 기회주의자라는 것과, 생활 말기에 트로츠키의 중국 문제에 공명하여 뒤에 중국 트로츠키 조직의 영수가 되었다는 것이다. 여기에 하나 더 추가하면 극단적 서구화를 주장하였다는 것이다. 이는 민주주의에서 사회주의 그리고 다시 민주주의로의 복귀하였음을 보여준다. 이러한 점은 진독수를 평가할 때 그의 이름이 제자리를 찾지 못하게 만들었다.
그러나 이는 본질을 파악하지 못한 것과 같다. 그가 다양한 주의를 주장하기 이전에 무엇이 그로 하여금 다양한 주의를 수용하게 만들었는지 먼저 살펴봐야 할 것이다. 결과론적으로 말하자면 그것은 ‘국민성 개조’이다. 중국 근대는 안으로는 2,500년 간 지속되어온 봉건제도와 이데올로기로 인하여 폐해가 발생하였으며, 밖으로는 제국주의로 인한 서구 열강의 침탈이 가속화되는 내우외환의 시기였다. 진독수는 이러한 시기 속에서 중국 부강의 문제에 관하여 고민하였으며 이는 반제와 반봉건주의의 문제로 귀착되었다. 중국은 세 차례 혁명이 지나갔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반동적인 암흑은 조금도 사라지지 않았다. 이러한 실패의 원인을 ‘낡은 중국’즉 ‘낡은 제도’에 대한 불충분한 척결과 ‘정신적’혁명을 거치지 않은 의식에서 찾았다.
따라서 아래에서 그가 다양한 주의를 수용한 과정을 알아보고 그 내용을 살펴보면서 진정 그가 원했던 것이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진독수의 연구는 시기별로 그 특징이 나타난다. 먼저 서양 제국주의 세력의 침탈 속에서 중국 민족의 나약함과 서양의 강성함을 고찰하던 중, 중국이 나약해진 이유는 개인보다는 집단을 중시하는 유교의 문화에서 그 원인을 찾았으며 서양의 강성한 이유는 의회제도와 과학기술이라는 점을 깨달아 사람이 중심이 되는 민주주의를 수용하던 시기가 있다.
두 번째로, 베르사유 조약을 통해서 서양의 공리(公利)에 대한 믿음이 사라지며, 소련이 10월 혁명을 통해서 중국에 갖고 있던 모든 이권조약을 포기했던 점과, 54시기의 중국 사회가 여전히 경제적 후진국이었으며, 내부적으로는 관료와 군벌들에 의하여, 외부적으로는 국제적인 자본주의에 의한 수탈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착취 받던 대중들을 보호하기 위해서 공산주의를 수용하던 시기가 있다.
마지막으로, 장개석 정부가 위해민국(危害民國)이라는 의미로 그를 투옥(1932년)하고 석방(1937)하였던 시기에서 그가 발표했던 최후 견해의 대중민주주의 시기로 세분해 볼 수 있다. 이처럼 시간의 연속선상에서 그의 주의를 수용하게 되는 과정을 살펴봄과 동시에 그가 추구했던 사상이 무엇인지 알아봄으로써 그가 진정으로 추구했던 것이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Ⅱ.본론
1. 진독수의 생애
이름은 진독수(陣獨秀), 자는 중보(仲甫)이며, 호는 실연(實庵)이다. 그는 1879년 10월 8일 안휘(安徽省)성 지방의 회녕(懷寧)에서 태어났다. 그가 태어난 뒤 얼마 후 아버지가 돌아가셨기 때문에 그는 어머니와 형, 누나들에 의해 양육되었고, 할아버지에게서 교육을 받았다. 6세 때부터 전통적인 암송의 방법으로 사서오경을 배우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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