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복잡한 사회의 본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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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복잡한 사회의 본질
☞ 목 차 ☜
- 시작하며 -
1. 복잡성의 본질
2. 단순한 사회
3. 국가
4. 복잡성의 수준
5. 복잡성의 진화
- 맺음말-
☞ 시작하며
우리는 역사를 통해 현재 발생하고 있는 여러 가지 일들에 대해 재조명해 볼 수 있다. 따라서 문명의 붕괴를 연구하는 것은 향후 사태 전개를 가늠할 수 있는 방향 감각을 얻기 위한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붕괴는 ‘정치적’ 과정과, 정치사회적 영역만을 대상으로 하며 붕괴한 사회는 일정한 단계 이상으로 확립된 정치 사회적 복잡성의 수준을 급격하고 현저하게 상실한 사회를 뜻한다. 이 뜻은 복잡한 사회가 붕괴한다는 말을 내포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 조는 복잡한 사회가 붕괴한다면 도대체 무엇이 복잡한 사회란 무엇인가에 대해 조사하였다. 복잡한 사회를 정의 내리는 특성은 무엇인가? 단순한 사회는 복잡한 사회와 어떻게 다른가? 복잡한 사회는 유형 내지는 단계인가, 아니면 연속선상의 양적 차이에 불과한 것인가? 와 함께 복잡한 사회는 왜 나타나는가? 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자 한다.
이어질 내용은 복잡성의 본질, 단순한 사회, 국가, 복잡성의 수준, 복잡성의 진화로 크게 다섯 부분이다.
※ Key word: 붕괴, 복잡성, 군락사회, 부족사회, 종족사회, 국가, 갈등 이론, 통합 이론
1. 복잡성의 본질
일반적으로 복잡성은 사회의 크기, 사회를 이루는 구성단위의 수와 뚜렷한 특색, 사회 내부에 통합되어 있는 전문적인 사회적 역할의 다양성, 뚜렷한 사회적 활동의 종류, 사회적 활동을 짜임새 있는 전체 조직으로 엮어나가는 기구의 다양성으로 이해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수렵채집 사회의 크기는 한 마을에 불과했지만 현재 우리나라의 행정구역 단위만 봐도 이때의 크기보다는 훨씬 크다. 그리고 사회적 역할을 직업이라고 했을 때 수렵채집 사회는 뚜렷하게 구분되는 사회적 활동이 20~30개에 불과했지만 현재 미국의 직업은 3만 여개, 일본은 2만5천여 개, 한국은 1만 여개 정도가 있다. 그리고 이러한 직업의 수로 인해 이들을 짜임새 있게 묶어 줄 조직이나 기구가 다양하게 된다. 따라서 현재 우리는 매우 복잡한 사회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복잡성의 본질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불평등과 이질성이라는 두 개념의 이해가 중요하다. 불평등은 수직적 분화나 서열과 물적 자원과 사회적 자원에 대한 불균등한 접근 기회라고 할 수 있다. 즉, 필요한 자원을 만인이 동등하게 누릴 수 있느냐 없느냐 이다. 그리고 이질성은 좀 더 복잡한 개념인데 사회를 이루는 뚜렷이 구분되는 단위나 성분의 숫자를 가리킴과 동시에 이런 단위들에 전체 인구가 분포되어 있는 방식을 의미한다. 즉, 다양한 직업과 사회적 역할에 인구가 고르게 분포되어 있는 사회는 동질적인 사회이다. 반면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이질성과 복잡성이 증가하게 되는데 이에 따라 이질성이 강한 사회는 복잡한 사회라고 말할 수 있다. 또한 이질성은 문화적 경제적 분화가 이루어진 것에 따라 나눌 수 있다. 문화적 경제적 분화가 이루어지면 이질성이 강한 사회이고 이루어지지 않으면 이질성이 약한 사회이다.
복잡한 사회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에 반대되는 개념인 단순한 사회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진화론적 관점에서 보았을 때 복잡한 사회는 단순한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나타난 사회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단순한 사회의 이해는 복잡한 사회를 이해하기 위한 시발점이 될 것이고, 이런 이해는 나아가 복잡한 사회가 붕괴로 이어지는 메커니즘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을 줄 것이다.
2. 단순한 사회
복잡한 사회에 대해 알아보기에 앞서, 단순한 사회는 무엇인가에 대해 먼저 알아보자.
인류가 형성한 조직이나 공동체는 수 백 만년의 역사중에서 대부분이 단순했었다. 단순하다는 것은 그 규범이나 규칙, 법 등이 아예 없거나 간단하게 있고, 그 사회의 의사결정이 단순하고 빨리 일어나는 일련의 공동체를 뜻한다. 그 예로는 몽골의 유목사회와 에스키모사회와 각종 농경공동체와 아프리카의 부족사회들이 있다. 예에서 보듯이 단순한 사회는 대부분 그 인구 규모가 수십 명에서 많게는 6000명까지 있다. 구성원들은 전부다 신분이 평등하거나 약간의 차이가 있었다. 지도자는 지지자를 확보하여 지도자가 되는 방식이 일반적이다. 모든 사회나 조직에는 그것들의 결정을 내릴 때 권위(사회구성원들에게 어떠한 결정이 구속력을 가지도록 인정하도록 해주는 것)나 정당성(권위가 유지될 수 있도록 하는 명분) 혹은 권력이 조금이라도 있어야 되는 메커니즘이 있다. 그래서 단순한 사회에서도 결정을 내릴 때는 권위 등을 가진 지도자 혹은 지도하는 그룹 등이 있어야 한다. 단순한 사회의 지도자의 권한은 그저 약간의 권위를 가지고 그 단순한 사회의 의사결정에 한마디를 더 보탤 수 있는 정도다. 지도자의 권위가 약하고, 신분의 차이도 없거나 약간만 차이 났기 때문에, 지도자는 사회 구성원들에게 노동력을 동원하여 각종 공사를 벌일 수가 없었다. 그리고 조세 등의 제도도 없었다. 그래서 복잡한 사회와는 반대로, 법이나 제도를 시행하기 위한 비용이 들지 않았다. 복잡한 사회가 규칙이나 법, 제도 등을 시행하는 비용과 주변의 공동체를 확보하기위한 비용이 엄청나게 들고 갈수록 비용이 커져서 종국에는 붕괴되었지만, 단순한 사회는 복합적인 사회체제가 등장하기 전까지는 계속적으로 자신들의 단순한 문명을 유지시킬 수 있다. 왜냐하면, 그들은 복잡한 사회에 비해 얻는 수익은 적지만, 비용은 훨씬 적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유지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온대지역의 농경공동체들은 농업생산량의 잉여와 주변 공동체와의 교역과 함께 복잡한 사회로 진화했고, 그들은 대부분 문명의 붕괴와 탄생을 거듭했다. 그래서 주로 유목민사회, 아프리카의 부족 공동체, 파푸아뉴기니의 원주민 공동체, 그리고 태평양의 폴리네시아, 미크로네시아, 멜라네시아 등의 사회는 외부와 고립되어 있기도 하고 그들 조직이 얻는 수익이 적으므로, 복잡한 사회로 발전하지 않았다. 이들 문명은 유럽인들의 제국주의 시대까지 계속적으로 유지됐었다. 단순한 문명은 제국주의 시대를 맞으면서 외부의 문명이 유입되었다. 그들과 접촉했던 단순한 문명은 복합적으로 급격히 변하다가 혼란 속에 붕괴 된 경우도 있고, 외부 문명의 전염병에 붕괴된 경우도 있고, 정복에 의해 파괴된 경우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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