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교육 -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 - 공리주의에 대하여 - 3 공정한 생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도덕교육 I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 : 공리주의에 대하여
1. 공리주의?
18세기 말부터 19세기 중엽까지 영국은 자본주의가 급속히 성장하는 과정에서 경쟁은 격렬해지고 빈부격차는 심화되었다.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심각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세계관이 대두되었는데 제러미 벤담(Jeremy Bentham, 1748~1832)이 창안하고 존 스튜어트 밀(John Stuart Mill, 1806~1873)에 의해 발전된 ‘공리주의(功利主義, utilitarianism)’ 가 바로 그것이다. 공리주의는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쾌락을 추구하고 고통을 피하고자 하는 경향을 가진다는 ‘쾌락주의 인간관’과 가능한 한 많은 사람들이 행복을 추구할 수 있어야 한다는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 원리를 도덕의 기초로 삼아 출발하였다.
이 이론은 인간의 행위 중 쾌락을 주는 것은 선(善)이고 고통을 주는 것은 악(惡)이며, 쾌락의 양이 많을수록 선한 행위가 된다, 그리고 이러한 쾌락은 본질적으로 공(功)과 이(利)의 양에 좌우된다는 공리적(功利的) 생각이 그 본질을 이루었다. 따라서 이들은 사회의 기본원리를 오직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에서 구하고자 하였다. 다시 말해 우리가 어떤 행위를 할 때 그 행위가 얼마만큼의 악을 산출할 것인지를 생각해서, 선에서 악을 뺐을 때 가능한 한 최대의 선을 산출할 수 있도록 행위 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공리주의는 이기적인 개인이 자기중심적 관점을 넘어 사회적 존재로서 살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 주는데 크게 공헌해 왔다. 공리주의에 의하면 법이나 정치제도, 도덕, 종교 모두가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에 기여하는지 여부에 따라서 그 정당성이 판단될 뿐이다. 특히 공리 달성을 최고의 목표로 삼는 결과주의는 그 달성 과정과 수단, 절차의 옳고 그름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지 않음으로써 급속한 성장을 가능케 하였다. 또한 공리주의가 지닌 ‘공리의 원칙’과 ‘유용성의 원칙’은 오늘날 사회적 효율성과 유용성을 강조하는 흐름으로 이어져 현대 민주 사회의 기본적인 목표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의 생명공학, CCTV 설치, 사형제도, 안락사 문제뿐만 아니라 이라크 파병을 포함한 국제 문제에 이르기까지 공리적 판단과 결부되지 않은 것이 없다. 그렇다고 현대의 모든 사람들이 공리주의자는 아니지만 현실적으로는 민주적인 제도 안에서 이루어지는 입법 활동, 사회 복지 정책, 사회개혁 정책 등은 직접적·간접적으로 공리주의 정신과 연관을 맺고 있다.
2. 벤담과 밀의 차이 (양적 공리주의와 질적 공리주의의 차이)
▶ 차이점
☞ 벤담
- 행복은 수량화 할 수 있다.
- 각각의 행복은 모두 동일하다.
- 행복은 반복하면 할수록 증가한다.
- 인간을 지나치게 이기적으로 봄.
☞ 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 도덕 교육 - 공리주의
  • 공리주의를 내세운다고 할 수 있는데 이는 그의 사상의 특징인 동시에 한계점으로도 지적된다. 벤담의 뒤를 이는 밀은 벤담의 공리주의를 거의 그대로 받아들이지만 쾌락을 오직 양으로만 판정하는 것에는 강력히 반대하여 쾌락의 양만을 고려하는 벤담의 이론은 ‘인간이 아니라 돼지에게나 어울리는 주장’이라고 비판한다.또한, 이 개념은 최대의 행복과 최대 다수의 행복이라는 두 개념이 결합된 것이다. 그런데 과연 이 두 개념은 벤담의 생각처

  • 초등도덕교육 - 배려윤리 - 길리건, 나딩스, 의의와 한계, 사례
  • 도덕성 발달 단계를 6가지로 나누어 제시했던 콜버그에 관한 주제, 어린 시절부터 여러 번 들어왔던 최대다수의 최대행복을 주장하는 공리주의도 모두 흥미로울 것 같았다. 그러나 앞의 이론들은 모두 내 삶 속에서의 직접적인 도덕과는 큰 연관성이 없어보였다. 정의만을 도덕의 핵심 개념으로 내세웠기 때문이다. 타인에게 전기 충격을 주지 않으면 나에게 악영향이 미칠 수 있다고 했을 때 당신은 전기 충격을 줄 것인가? 라는 질문에 대한 답변에

  • [도덕교육론]현대사회에 없어서는 안 될 필수적인 존재 나딩스의 배려 윤리-이기주의와 개인주의의 해결책
  • 도덕적 행동과 관념을 바로잡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학교에서의 도덕교육의 정당성과 필요성을 말해준다. 물론 학교에서 초등학생들에게 공리주의에 대한 가치를 재정립시키고, 이미 생겨버린 가치를 바로잡아 줄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단순히 자신만의 이익을 지향하는 것이 아닌, 공리주의의 가치인 ‘최대 다수, 최대 행복을 지키며 자신 뿐 아니라 타인의 행복까지 고려한 행동을 하라’ 등을 단순히 학생들에게 가르치려 한다면, 학생들은 도덕

  • 초등도덕 - 공리주의
  • 최대의 쾌락을 추구하지 않고 어떻게 공리의 원리에 부합되는 최대의 쾌락인 최대다수의 최대행복을 추구할 것인가라는 문제이다. 이것은 그가 제시한 인간의 본성은 언제나 쾌락의 추구와 고통의 회피라는 이기성을 갖는데 공리의 원리는 이해관계를 가진 타인에 대해 항상 은혜, 이익, 쾌락, 그리고 행복을 부여하는 이타적인 성격을 지니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그는 몇 가지 도덕적인 의무를 제기하기도 하고 교육의 중요성을 강

  • 초등도덕교육 - 공익과 공리주의 - 6 아름다운 사람들
  • 도덕적 시인의 느낌은 나에게는 유용하지만 타인 혹은 사회전체에는 해악이 되는 행동과 타인 혹은 사회전체에는 유용하지만 나에게는 해악이 되는 행동이 있을 수 있으므로 그는 이 난점을 해결하기 위해 동정(Sympathy)과 자선심(humanity) 이라는 또 하나의 심리학적 근거를 제시하고 있다. 공리주의는 이같은 흄의 심리학적 방법을 빌려서 이기적인 개인과 사회적인 선이라는 상호 배타적인 대립관계를 조절하여 최대다수의 최대행복이라는 사회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