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교수모형 직접교수모형 개요 직접교수모형 목적 직접교수모형 수업 6단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개요
직접교수모형의 목적
학생들이 과제연습에 높은 비율로 참여하도록 수업시간과 자원들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것
직접교수모형(direct instruction model)은 교사가 주도적으로 학습활동을 조직하고 리드하는 교수모형이다. 직접교수모형에서 학습과제들은 학생들이 수행성취기준에 도달할 때까지 교사가 학생들에게 어떻게 과제를 성취하는지에 대해 설명하고 안내하는 과정을 거치도록 체계적으로 구조화된다. 직접교수모형은 체육수업에서 기초기술/기능과 개념을 지도하기 위해 고안되었고 이런 수업목표를 성취하는 데 있어서 어느 다른 모형보다도 효과적인 교수모형이라고 할 수 있다. 직접교수모형은 교사 중심적인 의사결정과 교사 주도적인 학생들의 수업참여를 특징으로 한다.
직접교수모형에서 교사는 분명한 학습목표를 가지고 학생들에게 기술/기능 및 개념을 교사의 시범을 포함한 모형(model)과 함께 제시하며, 학생들이 과제를 연습하고 있을 때에는 긍정적, 교정적 피드백과 같은 가능한 많은 강화 피드백을 사용하면서 학생들의 학습활동을 주도하고 조절하게 된다. 학생들은 많은 의사결정을 할 수 없으며 교사의 지도에 충실히 따르도록 가정된다. 이 모형의 핵심은 학생들이 교사의 지도 하에 가능한 많이 연습하게 하며 교사로 하여금 학생들이 연습하는 것을 관찰(monitoring)하고, 학생들에게 긍정적이고 교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는 비율을 높이게 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림 1. 직접교수모형 수업의 6단계(Rosenshine, 1983)
1
전시과제복습
▷ 도입은 이전수업의 간단한 복습으로 시작되어야한다
▷ 전시에 배웠던 핵심적인 기능이나 개념들을 다루어야한다
▷ 복습은 교사가 학생들의 학습정도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 학생들로 하여금 전시수업내용을 회상하도록 도와주어 학습환경을 즉각적으로 조성할 수 있도록 해주며 전시수업과 본시 수업의 학습과제를 연결해준다
2
새로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4년 1학기 스포츠교육학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스포츠 지도를 위한 교육 모형)
  • 체육수업모형의 실제
  • 체육수업모형의 실제제1절 직접교수모형1.개요직접교수 모형은 교사 중심의 의사결정과 교사 주도적 참여 형태를 특징으로 한다. 교사는 어떤 분명한 학습 목표를 염두에 두고 학생에게 바람직한 움직임, 기술, 혹은 개념을 보여주는 모형을 제시하고, 학습자들이 각각의 과제나 기능을 실행하고 있을 때 높은 비율로 피드백을 제공하면서 학습자의 학습 활동을 시간별로 조직한다. 학생은 많은 의사결정을 할 수 없고 대부분 교사의 지도에 따르며

  • [체육수업모형] 체육수업모형 - 스포츠교육 모형
  • 모형의 기초가. 이론적 배경 및 근거: 스포츠교육 모형은 ‘놀이 이론’에 기초한 모형★놀이- 일상사태로부터 시간적, 공간적으로 벗어나 있고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활동의 한가지나. 교수*학습에 대한 가정1) 교수에 대한 가정- 여러가지 전략들을 사용- 직접적인 통제보다는 지원자 역할- 스포츠 활동에 관한 의사결정을 학생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안내 - 수업에 대한 철저한 계획과 준비2) 학습에 대한 가정- 시즌에서 많은 의사결정과 책임감

  • [교수학습지도] 생활교수학습지도, 읽기교수학습지도, 시감상교수학습지도, 수학교수학습지도, 아동미술교수학습지도, 크로키교수학습지도, 조소교수학습지도, 유아놀이교수학습지도, 토의토론교수학습지도, 문제해결교수학습지도 분석
  • 개요Ⅱ. 지도성의 유형1. 과업중심2. 인간중심1) 효율적 지도성2) 과업중심 지도성3) 인화중심 지도성4) 비효율적 지도성Ⅲ. 교수학습지도안의 적용1. 교수­학습 지도안 개발의 필요성2. 개발된 교수­학습 지도안의 특징3. 교수­학습 지도안에 적용한 수업 모형1) 수업 모형2) 발견 학습 모형3) 발생 학습 수업 모형Ⅳ. 생활교수학습지도1. 생활지도의 개념2. 생활지도의 특징3. 생활지도의 기본원칙4. 생활지도의 발달단계5. 생활지도의 목적1)

  • 도덕과 교수 학습 과정안 - 도덕 딜레마 토론 모형
  • 수업에서 다룬 덕목과 관련 있는 모범 사례를 들면서 감동을 깊게 하고 훌륭한 점을 본받게 한다.2) 자기 생활을 반성해 보고 앞으로 힘쓸 일과 실천 할 일을 생각해 보게 한다.3) 평소에 꾸준한 관찰을 통해 보아 두었던 모범 학생들을 소개하면서 물질적 또는 심리적 강화를 준다.Ⅳ. 운영의 실제( 도덕 )과 교수 ․ 학습 과정안 단 원3. 갈등을 대화로 풀어가는 삶교과서46~53쪽차시1/3일 시장소강의동대상학생 24명(남 10, 여 14)학습모형도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