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역사교육 현장연구의 과제와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역사교육 현장연구의 과제와 방향
♣ 현장연구란?
: 교육실천 현장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과학적인 이론과 방법을 적용하여 현장의 교육 개선에 이바지하려는 실천 연구.
1. 연구 주제 선정
- 연구 문제를 발견하기 위해서는 항상 ‘왜’라는 의문을 가지고 사상을 통찰해야 함.
- 김호권, 연구 문제의 원천
: 현장 역사 교사들은 자신이 근무하고 있는 학교, 맡고 있는 학급, 담당하고 있는 교과목, 생활하고 있는 지역 사회에서 연구 문제를 찾도록 해야 함.
: 연구자는 자신과 주변을 관찰하고 경험을 살려 독서와 탐구, 선행 연구의 관계, 문헌의 수집 분석, 학문적 새로운 성과의 수용, 과거의 연구에 대한 반성을 하면서 문제를 찾도록 해야 함.
- 김재은, 연구 문제 선정의 기준
: 현장 역사 교사들은 연구 주제가 인적 조건에 알맞은가, 교육적 사회적 가치가 있는가. 일반화가 가능한가, 검증이 가능한가, 교육에 실천적 공헌성이 있는가, 교사의 능력과 시간, 자료, 창의성과 참신성을 고려.
- 연구 논문이나 연구 보고서를 수집하여 이를 비판적으로 보고, 연구 문제가 파악되면 최종적으로 연구 문제를 선정 기술.
2. 연구 목적과 연구 문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역사교육] [요점정리]역사수업의 원리
  • 교육의 중요한 방향으로 제시 됨-남북분단과 한국전쟁 이후에는 권력의 정치적 목적을 위해 역사교육을 정책적으로 이용함② 1955년 역사교육연구회의 창립 : 역사교육에 대한 논의 본격화! - 역사교육의 이념과 방향보다는 역사교육의 실천성 강조, 이후 ‘역사를 가르치는 교수 기술’이나 ‘교수법적 원리’가 역사교육의 담론이 됨- 역사교육을 학문보다는 현장의 문제라고 생각해서 경험을 중시 → 방법론에 대한 강조!- 역사학과 교육학의 상

  • [사회복지] 다문화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과제oe
  • 교육 과정’에서 다문화 교육이 35개의 범 교과 학습 주제중 하나로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에 포함된다.(5) 다문화 가정 자녀 교육지원계획; 2007년 다문화를 국가적 의제로 선정하고 그 추진기구로 전국에 ‘다문화교육센터’ 건립을 결정하였다.2. 다문화교육 현장의 현실 서울, 인천, 전북 등지의 일반 학교와 부산에 위치한 대안학교에서 특정학급 참관과 특정 교사와의 인터뷰를 토대로 한 것이다. 연구 대상 학교에 대한 내용은 김이선. 위의 책,

  • [국어] 국어교육학의 특성
  • 교육 연구는 주로 국어교재 편찬에 관한 연구와 문자지도 방법에 관한 연구를 주축으로 하여 이루어졌다. 1955년 8월에 중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이 공포된 이후부터 1960년대까지의 국어과교육 연구는 국어과 교육과정 연구 및 국어 교과서 편찬에 관한 연구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이 시기의 국어 교과 교육 연구는 국어교육학을 전공하는 학자들에 의한 이론적인 연구라기보다는 학교 현장의 국어교육을 개선하기 위한 실천적인 연구의 성격을 지니는

  • 유아교사와 전문직
  • 교육 정책에의 참여를 보장받아야 함☞ 이러한 특성을 지닌 교직은 다른 어떤 직업보다 전문성을 지닌 전문직으로 인식되어야 한다. Ⅲ. 유아교사의 전문성 1. 왜 유아교사가 전문직이라는 인식이 필요한가? 유수경, 황해익(2009). 유아교육분야에 나타난 교사 전문성 관련 연구 동향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전문성 신장의 중요성에 대한 부각과 유아교사가 전문직이라는 인식확대 → 교육현장 개선 및 교사교육 관련 연구 분야에서 유아교사의 전문

  • 장애인직업교육의 구성, 장애인직업교육과 준비교육, 장애인직업교육과 전환교육, 장애인직업교육과 직업재활 및 장애인직업교육의 실태, 장애인직업교육의 문제점, 장애인직업교육의 방향, 장애인직업교육관련 제언
  • 역사, 하는 일과 그 성격, 그 직업에 종사하기 위한 자격요건, 특별히 요구되는 능력이나 교육내용, 직업조건, 보수, 직업의 심리적 측면, 전망, 취업기회 등이 포함되어야 한다.이와 같은 직업탐색을 위한 교육과정이나 교수방법에 관한 선행연구는 찾아 볼 수 없다. 따라서 어떤 특정 방법을 제시하기란 사실상 어렵다. 그러나 일반적인 교육학적 관점에서 볼 때, 현장견학․전문가 초빙․시청각 자료의 이용 등이 효과적일 것이라는 추론이 가능하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