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Scarlet Letter 주홍글자 주홍글씨 비평 및 작가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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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Scarlet Letter> 비평 및 작가론
1. 호손(Hawthorne, Nathaniel)의 생애와 작품(그의 ‘로맨스 양식’에 대하여)
너새니얼 호손은 ‘뉴잉글랜드 문예 부흥’ 또는 미국의 문예부흥‘에서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맡은 작가 가운데 한 사람이다. 1630년에 존 윈즈롭의 지도아래 ’아벨러‘호를 타고 대서양을 건너 미국 대륙에 도착한 그의 선조들은 청교도들로서 판사와 군인 등으로 그 명성을 떨친 바 있다. 그러나 호손이 네 살이 되던 해 선장이던 아버지가 뉴기니 해상에서 사망하자 그는 외가에 홀어머니와 함께 쓸쓸한 유년 시절을 보내야만 하였다. 그가 평행동안 멍에처럼 지니고 다녔던, 그의 표현을 빌린다면 “저주받은 고독의 습관”은 바로 이러한 우울한 가정 환경에서 비롯된다.
메인 주의 브런스윅에 있는 보든대학에 입학한 호손은 학업에 별다른 흥미를 느끼지 못한채 막연히 앞으로 작가가 될 것을 결심하였다. 호손은 다른 작가들의 작품을 두루 섭렵하면서 작가로서의 길을 모색하였다. 특히 대학을 졸업한 뒤 세일럼에 있는 어머니 집에서 보낸 1937년까지 12년 동안의 은둔생활은 그가 작가가 되는 데 그야말로 아주 비옥한 밑거름이 되었다. 그는 이 기간 동안 아침과 오후에는 작품을 쓰고 저녁에는 독서를 하며 대부분의 시간을 혼자서 보냈다. 그러다 보니 자연히 그는 예민한 감수성과 회의적인 성격으로 인해 더욱 더 인간의 내면에 깊은 관심을 갖게 되었다. 그는 인간의 본성 속의 신성을 믿으면서도 죄악의 검은 동굴이 거기에 도사리고 있음을 보았다. 따라서 호손은 많은 단편소설들과 일련의 로망스들에서 죄인들의 우화와 지성과 자연적 감정의 갈등을 통해 우리로 하여금 어느 사회에나 있는 인간심리와 인간 고뇌에 대한 그의 명철한 인식을 보게 해주었다.
그리하여 1828년에 드디어 그의 처녀 장편소설 『팬쇼』를 출판하였고, 1837년에는 여러 잡지에 발표한 단편 작품을 한데 모아 『두 번들은 이야기』라는 작품집을 내놓았다. 1839년부터 1년 동안 보스턴 세관에서 일한 적이 있었으며, 1841년에는 일곱 달 남짓 초월주의자들이 만든 공동 부락 ‘브룩 팜’에서 생활하기도 하였다. 그 뒤 그는 소피어 피바디와 결혼하였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호손의 생애에서 가장 획기적인 사건이라면 1846년부터 3년 동안 세일럼 세관에서 조사관으로 일하다가 정치적인 압력으로 그 직장을 그만둔 사건이었다. 이 사건에 대한 롱펠로우나 로월과 같은 동료문인들의 항의가 신문상에 빗발쳐 대중의 공감어린 관심을 얻어 그의 이름이 일약 미국 전역에 알려지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창작에 모든 시간과 정력을 바칠 수 있었다. 그리하여 그는 1849년 9월부터 『주홍글자』 이 소설은 흔히 ‘주홍글씨’로 번역되지만 우리말 어법상 ‘주홍글자’로 번역해야 옳다.
를 쓰기 시작하여 그 이듬해 3월에 모든 원고를 마쳤다.
대학소설의 습작 장편 『팬쇼』를 제외하고 호손의 최초의 장편소설은 이렇게 뒤늦게, 또 상당부분 외적인 상황에 힘입어 어렵사리 탄생한다. 이후 『일곱 박공의 집』, 『블라이드데일 로맨스』, 『대리석 목신』 등 세편의 장편소설을 더 쓰지만 호손의 최상의 성취는 『주홍글자』에서 구현되며 이는 이전 단편소설들의 연장선에서 이뤄진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호손은 『주홍글자』를 ‘소설’이라고 부르지 않고 ‘로맨스’라고 불렀다. 그런데 이 두 장르를 구별하는 것은 그의 작품을 이해하는 데 아주 중요하다. 그는 『주홍글자』의 서문이라고 할 『세관』에서 밝은 햇빛 속에 드러난 삶은 소설의 소재가 되는 반면 달빛이나 난롯불에 드러난 친근한 모습은 로맨스의 소재가 된다고 밝힌다. 두 번째 장편 소설 『 일곱 박공의 집』의 서문에서 호손은 소설과 로맨스의 차이를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즉 소설은 평범한 일상 경험을 있는 그대로 충실하게 묘사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는 반면, 로맨스는 일상생활에서 볼 수 없는 ‘신기한’일이나 ‘상상적인 일’을 즐겨 다룬다는 것이다. 그러나 로맨스라고 하여 전혀 황당무계한 공상적인 것이 아니다. 호손이 말하는 로맨스의 영역은 차라리 “실제적인 것과 상상적인 것이 서로 만나는, 현실 세계와 공상 세계 사이 어딘가에 놓여 있는 중립지대” 라고 할 수 있다.
『주홍글자』는 바로 이러한 중립지대에 속하는 작품이다. 실제 생활에 그 뿌리를 박고 있으면서도 온갖 초자연적인 요소를 다루고 있다. 이 작품은 1642년부터 1649년까지 7년 동안 보스턴에서 벌어진 사건을 다룬다. 17세기 중엽이라면 윌리엄 브레드포드가 이끄는 메이플라워 청교도들이 플리머스 항구에 도착하여 식민지를 개척하기 시작한지 20여년의 세월이 지난 때이다. 이 무렵 청교도 사회는 극도로 신지향적이어서 인간의 모든 행동과 사고는 하나님과 분리해서는 도저히 생각할 수 없는 사회였다. 이 무렵에는 브래드포드가 말하는 그 ‘위대한 의도’를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그 무엇보다도 강력한 사회 질서가 요구되었다. 이 소설은 그야말로 ‘무쇠같은 시대’를 그 시간적 배경으로 삼고 있는 것이다. 호손은 당대의 소설이 대부분 일상생활의 세세한 묘사에 국한된 협의의 사실주의라는 점에 입각하여 이를 자신의 로맨스론을 통해 넘어서려했고, 호손이 주장한 로맨스란 실은 참다운 현실을 탐구하는 성숙한 의미의 소설이자 당대의 역사적 현실과 매우 복합적이고 변증법적인 관계(현실을 반영하는 동시에 그 현실로부터 일정한 거리를 확보하여 독자적인 세계를 구성하는)를 맺는 한 형식임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2. 『The Scarlet Letter(주홍글자)』에 대한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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