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계 뜨거운 감자 체벌 체벌 정의 체벌 유형 체벌 사전적 의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계 뜨거운 감자, 체벌
Ⅰ. 서 론
1. 체벌의 정의 및 유형
⑴ 사전적 의미 : (體罰)몸에 직접 고통을 주어 벌함.
⑵ 교육학자들의 다양한 정의
① 김은경 : 관습적인 권위관계에 있는 자가 훈육을 목적으로 아이들에게 의도적으로 신체적 고통을 주려는 일체의 시도
② 김혜선 : 교원이 교육현장에서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학생의 신체에 직간접적 으로 유형력(有形力)을 행사하는 행위
③ 심덕진 : 학업성적이 부진하거나 금지되어 있는 일을 범하였을 때와 같은 경우에 때리거나, 세워두거나, 식사를 시키지 않는 등의 방법으로 신체적 고통을 주어 격려하든가 그 비행을 교정하는 방법
⑶ 체벌의 유형(교육학 대사전)
① 자연 벌로 행위 그 자체가 행위자에게 보복이 되는 것
② 물리적인 벌로 때린다던가하여 신체적인 고통을 주는 것
③ 과업의 부과에 의한 벌로 일정량의 작업으로 자극을 주는 것
④ 특권을 박탈하는 벌로 학급에서 분단장이나 위원장 등의 직위를 박탈하거나 시험 성적이 나쁠 때 수업 중간의 쉬는 시간을 박탈하거나 혹은 교직을 위반했을 때 정학 을 시키는 것
⑤ 명예심에 호소하는 벌로 비행을 공개하거나 부모에게 통지한다든가 또는 게시하는 것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학생인권조례와 학생 자율성 신장의 상관관계
  • 체벌금지 조항과 두발∙복장의 자유화 조항을 각각 소주제로 해 찬성과 반대의 의견 제시함으로써 학생인권조례로 인해 제기되는 각 소주제에서 한계점과 시사점, 그리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등을 모색해보고자 하였다. Ⅱ. 본론1. 학생들의 자율성 신장을 위해 체벌은 전면 금지되어야 하는가?체벌에 관한 일단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면, 고통을 줌으로써 바람직하지 않은 행위를 억제하려는 것이지만, 아동의 입장에서 보면 어떠한 행위를 하느

  • [교육의이해] 체벌에 관한 교육적 논쟁과 입장에 관한 고찰
  • 체벌이란 ‘교원이 교육현장에서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학생의 신체에 직접간접으로 유형력(有形力)을 행사하는 행위’를 말한다. 이를 좀 더 자세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교원이 : 교원의 범주에는 초등중등학교의 교장, 교감, 교사가 포함된다. 따라서 본 정의에서 체벌의 범위에 학부모, 학교 사무직원, 상급생, 동급생이 행한 벌은 포함되지 않는다.* 교육현장에서 : 교육현장은 교육행위가 전제되어 있는 상황적인 의미로써 반드시 학

  • [학교폭력의 이론과 실제 공통] 1 학교폭력의 특성 및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서술하시오 2 국내? 외 학교폭력 대처방안에 대해 조사하고 서술하시오
  • 유형근 외(2014) 학교폭력의 예방과 대처(예비교사를 위한), 학지사김종운(2013) 학교폭력의 예방과 대책(학교현장에 맞춘), 학지사이병환 외(2014) 학교폭력 예방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문용린 외(2006) 학교폭력 예방과 상담, 학지사김종기, 학교폭력실태, 청소년폭력예방재단, 2001서미숙, 청소년 학교폭력에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광주여대 사회복지대학원, 2006송명자, 학교폭력을 유발하는 청소년의 의식과 행동, 현대문화사, 1996안숙현, 학교폭

  • 체벌의 문제점과 발전방향
  • 체벌은 어느 집단에서도 정당화 될 수 없지만 이례적으로 교육계에서는 행해져 왔으며, 교육은 모든 학생들에게 하기 쉽고 재미있는 내용이 아니므로 하기 싫어하는 어려운 일은 피하도록 두는 것이 아니라 어른(교사)로부터 약간의 질책을 받아서라도 스스로 노력해 이루어 낼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었다. 2.3. 체벌의 유형과 범주- 체벌의 유형은 다음과 같이 크게 5가지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① 자연 벌 : 행위 그 자체가 행위자에게 보복이 되는

  • [교육심리] 현재 우리나라 교육현장의 문제점 분석과 이의 해결을 위한 교육심리학적 기여
  • 체벌1) 개념체벌의 사전적 의미는 고통을 줌으로써 바람직하지 않은 행위를 억제하려는 것이지만, 아동의 입장에서 보면 어떠한 행위를 하느냐 안하느냐의 선택이 그 행위의 가치에 의하여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육체적 고통을 받느냐 받지 않느냐의 여부에 의하여 좌우되는 결과가 된다. 따라서 체벌은 아동의 주체적인 판단에 의한 적극적인 행위를 유발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체벌을 가한 사람과의 사이에 좋지 않은 인간관계를 만들 우려가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