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제도에 포함되어야 할 미래학적 교육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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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제도에 포함되어야 할 미래학적 교육내용
▷▶목차
Ⅰ. 서론
▷ 현재의 교육내용의 문제점과 현황
Ⅱ. 본론
1. 미래사회의 전망
2. 미래사회와 학교교육
3. 미래학적 교육내용방법
1) 공통필수와 선택
2) 정보·지식·창의성의 교육
3) 이론적 지식과 실천적·실용적 지식
4) 공동체 의식의 고양
5) 교사주도 수업과 학생주도 학습
Ⅲ. 논의
▷ 미래의 교육에 대한 방향 제시
Ⅳ. 결론
Ⅰ. 서론
▷ 현재의 교육내용의 문제점과 현황
:우리나라에서 수업시간에 무엇을 어떻게 가르치는가? - 우리나라에서 교사들이 교실에 서 직접 수업을 실시하는 당사자로서 수업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은 사실이나, 서구와 는 다르게 학교나 교사의 차이와 상관없이 수업내용이나 방법이 모든 교사들이 유사한
방식을 보이고 있다. 이처럼 우리나라 전국의 수업이 획일화되게 만드는 것은 무엇보 다도 ‘국정검인정 교과서 제도’와 ‘교과서 내 출제 원칙이 지켜지는 상대평가 제도’, ‘주 입식일제식 수업’의 상호 작용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상호작용에 의해서, 우리나라 학생들이 공식적으로 학습하는 지식은 ①잡다한 사항들에 대한 단편적 지식 ②선별적으로 암기한 후 시험 후에는 잊어버려도 되는 시험 용 지식 ③흑백이 확실한 정답형 지식이라는 특성을 갖게 된다.
또한 ‘획일성’과 ‘위계성’ 이라는 상호연결된 핵심문화를 갖고 있는 우리나라 학교에서의 생활 경험을 통해서, 학생들은 ①획일주의 ②권위주의와 순종주의 ③형식주의와 결과우 선주의 ④여유없는 인내와 폭력에의 순응 ⑤비교우위주의와 경쟁적 동료관계의 수용이 라는 잠재적 교육과정을 학습하게 되며, 이러한 획일성과 위계성이 우리 나라의 전체 사 회문화구조 및 역사적 경험과 연결이 된다.
그러나 우리나라 학교에서의 공식적비의도적 교육 내용을 보다 빠른 시일 내에 긍정적 인 방향으로 변화시키지 않는다면, 우리 사회의 발전은 앞으로 상당 기간 크게 제약될 것으로 생각된다. 현재의 우리나라 학교교육이 그대로 유지된다고 할 때, 우리나라 발전 의 초석이 되어야 할 학생들은 어떤 능력과 품성을 가진 사람으로 자라게 될까? 한국교육의 종합이해와 미래구상(Ⅲ) - 교육내용과 수업방법편 (한국교육개발원, 1992)
<능력>
1)스스로의 의견의 논리적 제시표현능력 보다는, 책에 있는 내용을 외워서 사용하는 능력
2)어떤 의견에 대한 논리적인 비판을 통해서 필요한 부분을 선택적으로 받아들이는 능 력보다는 흑백여부를 빨리 결정해서 ‘정답’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무조건 받아들이는 능력
3)생각하면서 상황에 맞게 일을 하기 보다는 주어진 일을 정확히, 주어진 시간 내에 빨 리 수행하는 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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