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men in Education Ancient Christian Education - 고대 기독교 여성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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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men in Education : Ancient Christian Education
고대 기독교 여성교육
Ⅰ. 서론
Ⅱ. 본론
1. 1세기
1) 예수님의 여성교육
2) 사도시대의 여성교육
2. 2,3세기
1) 초기교부시대의 여성교육
2) 에게리아(Egeria)의 성지 순례기
Ⅳ. 결론
Ⅰ. 서론
초기 그리스도인들의 여성들을 향한 태도는 그리스-로마 세계의 현실을 반영한다. 그리스 여성들은 비합리적인 존재로 이해되고 출산과 가사일로 제한되었다. 로마 여성들도 마찬가지로 남자와 연관되어 정체성을 가지고 하나의 소유물로 여겨졌다. 공식적이기 보다 비공식적으로 가정에서 어머니로부터 교육을 받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 기간 동안 유대 여성들의 위치는 기본적으로 여전히 바뀌지 않았다.
종교발전론의 관점에서 보면 하나의 종교가 기존의 사회 문화에 대하여 비판적인 경향을 갖고 출발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서서히 사회적인 체제에 적응하게 된다는 것인데, 이 또한 하나의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받아들여진다. 결국 기독교는 출발 당시에는 로마 사회의 가부장적인 사회 구조나 관심을 비판적으로 보고 남녀를 막론하고 그리스도의 메시지를 따라 참다운 그리스도인의 모습을 갖추어야 한다는 메시지를 실천하는데 더 많은 노력을 했을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따라서 기독교에 입문한 여성들은 일정한 지위와 역할을 가지고 열심히 활동할 수 있는 영역을 확보했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인다. 서원모 외(편역), 여성과 초대 기독교(경기도:크리스챤다이제스트, 2002), p.15.
예수님의 가르침 이후로 모든 이들에게 평등하게 주어지는 복음 안에서 여성과 여성교육에 대한 인식과 관심의 높아짐이 시작되었다. 이제 교재의 내용을 중심으로 시대 별로 구분하여 예수님, 사도시대, 초기교부시대의 여성교육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1세기
1. 예수님의 여성교육
예수님께서는 여성들의 일반적인 견해에 도전하셨다. 예수님께서는 여자와 연관하여 비판할 때 작은 관심을 보여주셨다. 심지어 예수님께서는 자연스럽게 교육적일뿐만 아니라 랍비식의 대화에도 여성들을 끌어들이셨다. 실례로 가나안 여자와의 만남(마15:21-28, 막7:24-30), 마르다와 토론(눅10:38-42), 수가성에서 사마리아 여인과의 대화(요4:1-26)가 있다. 이러한 교육적인 대화들은 성별을 관련 짖지 않는 사회 종교적 금지에 위배되는 것이었다.
여성들은 예수님을 가장 가까이 따르는 자들 중에 하나였다. 부활은 여성들에게 첫째로 알려졌고 부활하신 예수님이 여성들에게 나타나셨다. 아마도 남성 제자들은 증인으로서 여성들을 경멸했기 때문에 여성들의 이야기를 믿지 않았을 것이다. 명백히 살아계시고 부활하신 예수님은 그의 제자들 보다 여성과 그녀들의 배우는 능력에 높은 평가를 하셨다.
2. 사도시대의 여성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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