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과 사회 - 실크로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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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기술과 사회
- 실크로드 -
목차
-서론-
1.실크로드 개념
-본론-
2.실크로드 거래 품목이 가져다 준 사회의 영향.
1)물품
2)기술, 종교 및 문화교류.
3)문화교류
3. 과거 실크로드와 현대의 실크로드.
1)품목의 변화
2)개념의 변화
3)경로의 변화
-결론-
4. 실크로드의 역사적 의미
1.실크로드 개념
실크로드 하면 얼핏 고대 중국에서 저 멀리 로마까지 상인들이 비단을 싣고 오간 길로 이해하기 쉽다. 아주 틀린 말은 아니지만 실크로드는 사실 매우 다양한 정의가 가능한 다중적 개념이다.
학자들의 연구에 의하면 넓은 의미의 실크로드는 고대로부터 근세에 이르기까지 유럽과 아시아 및 아프리카를 서로 연결하는 동서 교통로에 대한 총칭적 개념이다. 이렇게 볼 때 실크로드는 크게 세 가지 길을 내포하는 개념이다.
우선 전통적인 실크로드 개념으로 오아시스 실크로드를 말한다. 이것은 100년 전 실크로드라는 말을 처음으로 사용한 독일 지리학자 리히트호펜에서 시작한 것인데 처음에는 중국으로부터 중앙아시아를 경유하여 트란스옥시아나와 서북 인도로 이어지는 길을 의미했다. 그러나 이 개념은 그 후 점점 확대되어 중국에서 시리아로 확대되었고, 동방에서는 한국과 일본으로 그리고 서방으로는 로마까지 확대되었다. 이들 길은 주로 동서로 펼쳐진 여러 사막에 점재한 오아시스를 연결하여 이루어진 길이므로 일명 오아시스길라고 불리우기도 한다. 교역의 중심지로서 문물이 집산되고 교통이 발달 되어 왔다. 역사시대 전에는 초원로가 많이 이용되었으나 이후에는 오아시스길이 동서교류의 주요 통로로 사용되었다. 기원전 138~126년 후한의 장건이 파미르 고원을 지나 대월지에 이르는 길을 개척함으로써 비로소 완전한 길이 만들어졌다.
두 번째 실크로드 개념은 고대 유라시아 초원로를 말한다. 이것은 고대 오아시스 실크로드가 생기기 전에 동서양의 문명 통로로서 유라시아 북방 초원 지대를 동서로 횡단하는 길을 의미한다. 고대 유목민들은 역사시대를 전후로 유럽의 발트해에서 중앙아시아의 카스피해와 아랄해를 지나 카자흐스탄과 알타이 산맥 그리고 몽고의 고비사막 더 나아가는 한반도에 이르기까지 일정한 교류를 했는데, 이 때 사용된 것이 초원로이다.
중국 한나라 이전의 문명 교류의 주 통로로 사용되었던 길이며, 유라시아 북방 초원 지대를 동서로 횡단하는 길이다. 서쪽의 가스피해 연안 혹은 발트해 남단으로부터 흑해의 동북편과 남러시아의 카스피해와 아랄해 연안을 지나 카자흐스탄과 알타이산맥 이남의 준가리아 분지를 지나 몽골 고비사막의 북단 오르혼 강 연안으로 이어진다.
세 번째 실크로드 개념은 바다 길로서의 실크로드이다. 고대부터 근대에 이르기까지 인류는 지중해에서 홍해와 아라비아해를 지나 인도양과 서태평양에 이르는 해상에서 교류를 진행해 왔다. 바로 이 길이 또 하나의 해상 실크로드라는 것이다. 서구의 동남아 진출 전까지는 경제적 색채가 매우 진한 루트였다. 해상공격이나 원정이 드물어 공존적 분위기 속에 교역이 진행되었다. 스리위자야, 말라카, 인도 등이 중개무역을 담당하였다. 말라카 해협을 지배하는 국가의 위상이 높았고, 이슬람 상인들이 큰 손으로 활약했다. 루트 양 끝에서 바스라, 호르무즈, 광주, 항주 등 항구도시들이 발달했다.
실크로드의 개념과 관련하여 한 가지 알아야 할 것은 그것이 어떻게 이용되었느냐이다. 그것은 주로 상업적 목적으로 사용되었으며 부수적으로 문화교류의 방편으로 사용되었다. 즉, 실크로드는 상인들의 교통로로 주로 사용되었고 부수적으로는 승려등 지식인들의 문화 교통로로 사용되었다는 것이다.
2.실크로드 거래 품목이 가져다 준 사회의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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