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수업안 듣는 힘 기르기 듣는 힘 기르기 학습지도안 듣는 힘 기르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국어과 수업안(국어생활)
단원명
3. 듣는 힘 기르기
지도 대상
중학교 3학년
지도 기간
3. 듣는 힘 기르기
(1) 효과적으로 듣는 방법
(2) 효과적으로 듣기
Ⅰ. 단원 개관
▶ 단원 설정 취지
듣기는 화자가 전달하는 내용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과정이 아니라 청자 자신의 인지적 과정에 따라 의미를 재구성하고 해석하며 평가하는 적극적인 활동이다. 듣기 지도에서는 학생들로 하여금 화자가 전달하는 내용에 주의를 집중하여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적, 비판적으로 이해하며, 효율적으로 기억하고, 적절한 반응을 보이는 전략적인 듣기 방법을 익히도록 해야 한다.
그 동안 내용 이해 전략으로 읽기 전략은 많이 다룬 데 비해, 듣기 전략은 거의 다루지 않았다. 실제로 듣기 전략은 읽기 전략과 유사하지만, 읽기 전략을 학습한 학생들이 듣기 상황에 그것을 자연스럽게 적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듣기 전략도 별개의 학습 내용으로 가르쳐야 한다.
▶ 단원 구성의 방향
일단 듣기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전략을 알아야만 실제 듣기 상황에서 그것을 활용할 수 있다. 이런 이유로 이 단원은 ‘방법→연습’의 구성을 취한다.
소단원 (1) ‘효과적으로 듣는 방법’에서는 다양한 듣기 전략에 대한 학습을 하고 (2) ‘효과적으로 듣기’에서는 높은 사고 능력이 요구되는 토론 등을 들으며 실제로 듣기 전략을 활용하도록 한다.
Ⅱ. 학습 목표
▶ 대단원 학습 목표
1. 듣기에 활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안다.
2. 여러 가지 방법을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들을 수 있다.
▶ 해당 교육 과정 내용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엔트로피와 환경문제 - 엔트로피 법칙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