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수업안 듣는 힘 기르기 듣는 힘 기르기 학습지도안 듣는 힘 기르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국어과 수업안(국어생활)
단원명
3. 듣는 힘 기르기
지도 대상
중학교 3학년
지도 기간
3. 듣는 힘 기르기
(1) 효과적으로 듣는 방법
(2) 효과적으로 듣기
Ⅰ. 단원 개관
▶ 단원 설정 취지
듣기는 화자가 전달하는 내용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과정이 아니라 청자 자신의 인지적 과정에 따라 의미를 재구성하고 해석하며 평가하는 적극적인 활동이다. 듣기 지도에서는 학생들로 하여금 화자가 전달하는 내용에 주의를 집중하여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적, 비판적으로 이해하며, 효율적으로 기억하고, 적절한 반응을 보이는 전략적인 듣기 방법을 익히도록 해야 한다.
그 동안 내용 이해 전략으로 읽기 전략은 많이 다룬 데 비해, 듣기 전략은 거의 다루지 않았다. 실제로 듣기 전략은 읽기 전략과 유사하지만, 읽기 전략을 학습한 학생들이 듣기 상황에 그것을 자연스럽게 적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듣기 전략도 별개의 학습 내용으로 가르쳐야 한다.
▶ 단원 구성의 방향
일단 듣기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전략을 알아야만 실제 듣기 상황에서 그것을 활용할 수 있다. 이런 이유로 이 단원은 ‘방법→연습’의 구성을 취한다.
소단원 (1) ‘효과적으로 듣는 방법’에서는 다양한 듣기 전략에 대한 학습을 하고 (2) ‘효과적으로 듣기’에서는 높은 사고 능력이 요구되는 토론 등을 들으며 실제로 듣기 전략을 활용하도록 한다.
Ⅱ. 학습 목표
▶ 대단원 학습 목표
1. 듣기에 활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안다.
2. 여러 가지 방법을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들을 수 있다.
▶ 해당 교육 과정 내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특수학교 교육과정 국제비교
  • 듣는다든지, 특수올림픽에 참가하기 위한 훈련을 한다든지, 캠핑이나 승마, 스키 등 다양한 지역사회의 프로그램에 장애학생이 참여하도록 교육의 기회를 마련한다(p.40)3.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운영방법미국의 경우 일반학교에서 사용하는 전통적 교육과정과 교수방법들은 장애학생뿐만 아니라, 위험상태에 있는 일반학생들의 학습요구와 장점들을 잘 다루지 못한다는 비판을 계속 받아 왔다. 따라서 특별전문위원회들이 효과적 학교의 구성요소들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학습을 중시하고, 지도.학습활동의 리얼리티화에 힘쓸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과제연구적 내용의 충실과 교육기구를 비롯한 시설.설비의 개선, 교내.외의 실습, 특별활동과의 연결, 외부강사의 초빙, 다른 기관과의 제휴지도 등, 개방된 학교이념의 도입 즉, 교육환경을 바로보고 확충이 필요하다. 앞으로의 교과과목의 지도는 폐쇄적인 교정.교실에서의 획일적인 교육에서 탈피해, 종횡으로 열려 확대된 학생주체의 학습이 달성되도록, 광범위한 교육

  • [국어교재연구 및 지도안] 활동으로 익히는 비언어, 반언어 의사소통-교수학습지도안
  • 학습 활동을 구성할 수 있다. 학생들은 이미 말하기 듣기와 관련하여 7학년 1학기 , 7학년 2학기 와 8학년 1학기 , 8학년 2학기 , 9학년 1학기단원을 통하여 언어적 표현과 이해의 과정과 방법에 대해 배운 바 있다. 그러나 말하기와 듣기가 동시에 이루어진다는 점을 감안할 때 이 두 가지 상황이 모두 제시되어 나타나는 단원은 거의 없다고

  • 국어교재 연구 및 지도법 국어 듣기 영역의 교수학습
  • 지도안 분석(판단하며 듣기 단원의 4차시 분석)-기존 수업지도안은 첨부자료 참고-지도안 분석(자료 1, 2, 3참조)● 자기점검의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몇 개의 집단을 구성하여 보충심화 학습을 수행하도록 하고 있다. - 1차시 분량의 수업을 통해 보충 심화의 4가지 활동을 나누어 수행하도록 하고 있다. 1. 나는 중요한 내용을 메모하며 들을 수 있다.2. 나는 일정한 순서에 따라 내용을 정리하며 들을 수 있다.3. 나는 듣는 내용의 사실과 의견을 구분할

  • 초등 국어 3학년 재구성(첫째 마당. 함께 열어 가는 세상 읽기 - 2. 알맞은 말)
  • 학습에 흥미를 잃게 되면 이후의 학습에서도 적극성을 가지고 수업에 임할 것이라는 확신을 가지기 힘들다. 따라서 이 시점에서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하는 교사의 적극적인 수업 준비가 필요하다는 관점을 가지고 차시를 꾸며 보았다.본 차시(5차시)는 인형극을 통해 본문에 대한 동기를 유발시키고, 이를 통해 단순히 글을 읽는 것만이 아니라, 다른 사람이 말하는 것을 잘 듣는다는 듣기 영역과의 목표와도 연관시켜 학습할 수 있다. 이후에 본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