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 예술의 도시 프랑스 파리 프랑스 파리 샤르트르 대성당 파리의 간판 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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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 예술의 도시 - 프랑스 파리
프랑스 파리는 세계적으로 예술과 문화의 도시로 인정받고 있다. 어떻게 프랑스 파리가 예술의 도시가 될 수 있었는지, 프랑스 예술과 문화에 대해 알아보고 우리나라의 예술문화가 발전할 수 있는 방향을 생각해보고자 한다.
그림 1- 샤르트르 대성당. 9세기에 지어져 11~12세기에 걸쳐 수차례 화재를 입은 후 재건되었고, 1220년에 다시 지어진 것이 오늘날의 모습이다. 1979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다.
그림 - 파리의 간판
파리에서는 고딕양식에서부터 고전주의 양식과 바로크 양식, 로마네스크 양식과 현대적인 건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건축물들을 볼 수 있다. 도시 자체가 하나의 박물관이라고 말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다. 더 대단한 것은 이 건물들이 지금도 잘 보전되어지고 쓰여 지고 있으며, 이 역사를 담은 오랜 건물들에 맞추어 파리의 모습은 변화해 왔다는 것이다. 몇백년의 역사를 가진 건물들을 현재와 동떨어지지 않게 지금 이 시대에 흡수시킨 것이다.
그림 3 - 파리의 거리 표지판
파리의 공무원들은 도시 전체를 디자인 한다는 개념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주변 환경과의 조화를 생각해 건물의 높이를 규정하며, 간판과 광고판 등도 까다롭게 규제한다. 간판을 달기 위해서는 시청의 허가를 받아야하는데, 위치와 크기, 재질, 색에 이르기까지 상세히 제출해야 하며 심사 기간만 해도 3~4개월이 걸린다고 한다. 규제를 어기면 벌금도 엄청나다. 이런 규제로 인해 파리의 간판들은, 효율성을 위해 정신없이 빽빽이 늘어선 우리나라의 간판들과는 달리 간소하며, 주변 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예술품에 가깝다. 파리에서는 간판뿐만 아니라 가로등이나 벤치, 표지판이나 공사장 울타리까지도 도시의 미적인 한 부분으로 간주한다. 공사장 울타리가 도시의 미적인 부분이 될 수 있는 한 예를 소개하자면, 샹젤리제의 루이뷔통 본사 매장이 거의 2년여에 걸친 리노베이션에 들어갔는데, 그때 루이뷔통은 공사장 가림막으로 루이뷔통 모노그램의 여행가방 모형을 사용했다. 이 가림막은 조명까지 설치하여 마치 설치미술처럼 보였으며, 강렬한 마케팅이 될 수 있었다. 상업과 예술의 두 마리 토끼를 잡은 기막힌 기지였다.
그림 - 루이뷔통 본사의 공사가림막
파리는 도로법도 조금 특이한데, 일단 파리의 도로는 노면이 블록으로 울퉁불퉁하게 되어있다. 또한 차선이 없다. 있다 해도 아주 간소하다. 좌회전이나 유턴도 보행신호가 켜지면 눈치로 적당히 해야 하며, 신호등도 우리나라처럼 정면 높은 곳에 달려있는 것이 아니라 양 옆 보도에 있어서 자칫하면 지나치기 쉽다. 언뜻 어떻게 교통 운행이 가능할까 이해가 되지 않지만, 이는 안전운행을 위한 장치들이라고 한다. 울퉁불퉁한 도로 포장을 통해 자동차는 높은 속력을 내기 어렵고, 차선이나 신호등을 눈에 잘 띄지 않게 함으로써 운전자들이 그보다는 보행자들의 움직임에 더 신경을 쓸 수 있게 한 것이다.
또한 파리는 도로 한가운데로 노면전차가 다니도록 했는데, 이는 자동차의 통행을 불편하게 해서 차가 도시를 점유하지 않기 위함이며, 또한 일석이조로 전기로 다니는 전차를 통해 매연 발생도 줄일 수 있다.
그림 5 - 파리의 노면전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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