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지도안] [도덕과 교육]이야기를 통한 도덕교육 - 사랑 -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이야기를 통한 도덕교육 - 사랑
1. ‘사랑’ 덕목 선정이유
나는 이번 과제에서 아이들에게 가르칠 덕목으로 ‘사랑’을 선택했다. 이 덕목을 선정한 이유는 크게 세 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대부분의 다른 덕목들을 생각하기에 그것들을 크게 포괄하고 있는 것이 ‘사랑’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쉽게 ‘배려’를 생각했지만 그것 역시 사람에 대한 사랑이 우선 필요한 것이라고 생각했고 물론 배려를 통해 사람을 사랑하는 마음을 갖기도 하지만 내가 생각하기엔 사랑이 더 컸다. 두 번째는 내가 이 과제를 하기 위해 책을 읽으면서도 결국 떠오르는 것이 ‘사랑’이었기 때문이다. 여러 이야기를 읽으면서 이건 어떤 덕목에 맞는 것일까 하며 읽고 있으면 대부분이 ‘사랑’이라고밖에 할 수 없었다. 마지막으로 이 과제에 대해 들으면서 가장 먼저 떠오른 이야기가 있었기 때문이다. 이야기라기보다는 동영상이지만 그것은 내가 할 수 있다면 많은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싶은 동영상 중에 하나다. 그래서 이 과제에 그 동영상을 소개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했었다. 그런데 다행스럽게도 그 이야기는 정말 큰 사랑을 보여주는 이야기이다. 이 세 가지가 내가 ‘사랑’을 덕목으로 선정한 이유이고, 특히나 교과서가 개정되면서 ‘사랑’이 도덕의 가치덕목에 설정되었기 때문에 많은 도움이 그 중요성도 이미 인정을 받은 셈이라고 생각한다.
2. 이야기를 이용한 수업Ⅰ
The Dick and Rick Story :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동행 - 팀 호이트(Team Hoyt)
중증 장애를 알고 있는 아들을 둔 한 늙은 아버지가 있었습니다.
아버지의 이름은 딕이고 아들의 이름은 릭입니다.
릭은 태어날 때 탯줄이 목을 감아 뇌에 산소 공급이 중단 되었습니다.
뇌성마비와 경련성 전신마비로 혼자 움직일 수도, 말할 수도 없습니다.
태어난 지 8개월 후, 의사는 부모에게 아이를 포기하라고 했습니다.
“식물인간이 될 겁니다.” 라면서요.
하지만 그들은 아들을 포기할 수 없었습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열린교육과 국어과 수업(국어교육), 영어교육, 열린교육과 수학교육, 사회과교육, 열린교육과 과학과 수업, 도덕과 수업, 열린교육과 미술과 수업
  • 교육과 사회과 수업(사회과교육)1. 사회과 열린 수업을 위한 내용 조직2. 사회과 열린 수업의 전개Ⅷ. 열린교육과 과학과 수업(과학교육)1. 과학의 본성과 열린 교육2. 열린 교육과 탐구학습3. 열린 교육과 STSⅨ. 열린교육과 도덕과 수업(도덕교육)1. 교사의 역할2. 교훈적 이야기 제시를 통한 도덕적 모범 행동의 제시3. 도덕적 문제의 토론을 통한 도덕성 함양 4. 협동 학습을 통한 타인 존중 및 배려 의식의 함양5. 도덕적 가치를 실제로 체험하고

  • [교육학] 초등 3학년 도덕과 수업지도안-가족사랑과 예절
  • 도덕과 수업지도안가족사랑과 예절단원 : 3. 사랑이 가득한 우리 집Ⅰ. 서론최근에 법무부가 자신 또는 배우자의 직계 존속을 살해하면 일반 살인죄보다 무겁게 처벌하는 형법의 존속살해죄 조항을 삭제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는 중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이에 대해 많은 이들이 존속살해죄를 폐지하면 효를 중시하는 전통 사상에 역행하거나 여전히 끊이지 않는 패륜 범죄에 대한 처벌의 실효성이 약해질 우려가 있다고 주장하며 존속살해죄 폐지

  • 초등 도덕과 내에서 장애이해교육의 적용방안-경애(우정) 덕목을 중심으로
  • 도덕적 이야기, 혹은 유사한 상상의 이야기 만들기그림3 ‘이야기하기’를 통한 교수․학습 절차 김항인(2001). 이야기하기와 ICT 활용을 통한 초등도덕과 정의적 측면 중심의 교수․학습 모형. 초등도덕 교육 2001 특집호. p.126.위의 두 교수․학습 절차를 살펴보면 김항인(2001)이 제시한 절차는 학생 중심의 ‘이야기하기’를 강조하며 정의적 영역 중심의 절차를 좀더 세부적으로 안내해 놓은 것이다. 다만 수업의 말미에서 학생들의 경험을 도덕적 이

  • [초등도덕교육론] 배려 윤리
  • 도덕적 행위 → 자연적 배려의 도덕적 가 치 부정Ⅲ. 배려 윤리 적용 사례2010년 11월 17일 초등도덕교육론 수학교육과 수업시간의 내용이다. 이 날의 수업 내용은 인지발달이론과 배려윤리를 주제로 한 도덕에 대한 수업이었다. 구체적인 수업 내용은 콜버그의 발달단계의 4단계, 법의 수준에서 도덕을 지켜야한다는 것이었다. 이 때 예로 들었던 것은 자신의 아내가 아픈데 돈이 부족해 약을 못구했던 남자의 이야기였다. 이 남자는 자신의 아내를 살

  • 이야기를 통해 배우는 효
  • 도덕적 이야기를 말 하고 들을 수 있을 때, 그들의 삶과 세계를 잘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이러한 이야기 도덕교육법이나 딜레마 토론상황의 제시는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그리고 아이들은 이야기 자료의 내용과 활용 방법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많이 보일 것이고 학습 자료에 대한 어려움을 해소시킬 수 있을 것이다. 5. 참고문헌 및 출처 광주교대부속초등학교-이야기학습지 3학년 도덕 지도안 http://cafe.naver.com/6roses.cafe?iframeurl=/ArticleRe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