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파리대왕 그 속의 새로운 발견 파리대왕 줄거리 파리대왕 주인공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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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파리대왕』
그 속의 새로운 발견
목차
1. 줄거리
2. 랄프는 선하다, 잭은 악하다?
3. 꼬마들의 묵인
4. 피기에 대한 조명
5. 국가의 성립
6. 느낀점
줄거리.
영국은 핵전쟁의 위기상황 속에서 25명의 영국 소년들을 안전 장소로 후송하는 작전을 편다. 하지만 소년들을 태운 비행기가 적군의 공격에 의해 추락하고 소년들은 가까스로 탈출하여 무인도에 불시착한다. 5살에서 12살 소년들로 이루어진 이 꼬마 집단은 처음에는 가장 연장자인 12살 랄프를 지도자로 삼고 나름의 질서를 유지하며 생명을 부지한다. 랄프는 산정에 봉화를 올려 구조신호로 삼는 활약을 한다. 성가대의 연장자인 잭이 봉화 관리를 자청하고 나선다. 여기서부터 랄프와 잭의 앞으로의 갈등구조가 예상이 된다. 잭과 피기는 항상 가장 의견을 많이 낸다. 피기는 랄프의 참모처럼 랄프를 따르는 반면에 잭은 매번 반대 의견을 낸다. 랄프는 바닷가에 오두막을 세우자고 제의하는데 이 때문에 사냥을 강조하는 잭과 대립하게 된다. 랄프는 다시 회의를 소집해 봉화 관리와 오두막의 필요성을 강조하지만 잭을 중심으로 한 사냥패들은 이에 반대하며 사사건건 부딪힌다. 그때까지 소라를 쥔 사람이 발언권을 가졌었는데 그러한 습관도 잭에 의해서 무시된다. 결국 잭의 사냥패는 무리를 이탈한다.
죽은 낙하산병을 본 꼬마들이 짐승을 보았다고 얘기를 퍼뜨리는 사건에 의해 이야기는 점점 무서워진다. 랄프는 아이들을 안심시키기 위해 수색대를 조직하여 산으로 올라간다. 산의 정상에서 낙하산병의 시체를 보고 질겁해서 도망친다. 한편, 잭은 사냥패를 끌고 멧돼지를 잡아 멧돼지 머리에 막대를 꽂아 두려워하는 짐승에 대한 제물로 숲속에 남겨놓는다. 그 동안에 잭은 잔치를 열고 랄프와 그의 또래를 초대한다. 사냥패들은 사냥꾼으로서의 자신들의 승리를 자축하며 춤을 추고 주문을 왼다. 이 때, 짐승의 정체가 실은 시체임을 알려주기 위해 나타난 사이먼을 짐승으로 오해해 흥분하여 살해해 버리고 만다.
랄프에게는 이제 피기와 꼬마 몇 명만이 남아 있다. 잭의 사냥패들은 그들의 진지를 구축하고 또 피기의 안경을 훔쳐가 버린다. 안경이 없어 불을 피울 수 없게 된 랄프와 피기는 잭의 무리들을 찾아가 안경을 돌려 달라고 호소하지만 거부당한다. 랄프와 잭이 다투는 사이에 로저는 피기를 죽게 한다. 5살에서 12살에 이르는 소년들의 일임에도 이젠 장난이 아닌 목숨을 건 상태가 되었다. 랄프는 도망쳐 숨어버린다. 사냥패 소년들은 모두 무기로 무장하고 수색에 나서 랄프의 생명 역시 위험한 고비를 맞는다. 가까스로 바닷가로 나왔을 때, 그동안 아무리 신호를 보내도 오지 않던 본국의 해군 장교에 의해 구조된다. 이렇게 작품은 끝이 난다.
랄프는 선하다, 잭은 악하다?
책을 읽고 우리는 랄프는 선하며, 잭은 악하다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꼭 그렇지만은 않다고 생각한다. ‘사회의 정의, 선’ 이라고 하는 것은 그 시대와 상황에 따라 충분히 달라질 수 있을 것이다. 지금 25명의 소년들이 있는 곳은 무인도이다. 언제 구출이 될지도 확실하지 않고, 구조될 수 있다는 확신도 없다. 또 그들은 그들의 처지에 몹시 불안해하고 두려워하며, 허기를 채우기도 힘들다. 그런 상황에서 과연 선과 정의라는 것이 랄프에게만 해당하는 것일까? 우리가 랄프는 선하며, 잭은 악하다고 보게 되는 이유는 우리가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문명사회의 잣대를 들이댔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그것은 상대주의적 관점에서 바라보지 못하고, 지금 우리 사회가 가진 통념을 가지고 이분법적 관점으로 바라본 것이라고 생각한다. 예를 들면, 과거 원시사회는 옷과 신발이 필요가 없었을 뿐이지 지금의 잣대에서 비문명적이라고 비판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엄밀히 말해, 당시 처한 상황을 고려할 때 현명한 리더는 랄프가 아니라 잭이었는지도 모른다. 랄프는 집단에서 가장 이성적이고, 현명한 아이이다. 랄프의 가치관을 생각해보면, 예전 군자들이 추구하던 이상과 많은 부분 닮아있다고 생각한다. 좀 더 장기적인 대책을 수립하며 꼬마들의 복지를 걱정할 만큼 마음도 따뜻하다. 하지만 랄프는 혼란스러운 구성원들을 단합시키는 힘이 부족하다. 또한 구조가 희박한 상황에서 소라껍질에 권위를 부여하고, 회의를 개최하는 것은 과거의 관습을 버리지 못한 현실과 동떨어진 시대착오적 발상인지도 모른다. 그에 반에 잭은, 어려움을 타파하기 위한 과감한 결단과 용기를 갖췄다고도 볼 수 있다. 무인도에서 25명의 소년들에게는 당장 하루하루 생존해 나가는 것이 중요했고, 따라서 먹을 것에 대한 해결이 가장 시급한 문제로 인식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책을 읽으면서, 잭의 모습이 박정희 전 대통령과 어느 정도 닮았다고 생각했다. 박정희 전 대통령은 국민들에게 그를 믿고 따라오면 최소한 먹고 사는 문제는 해결해 줄 거라는 안도감을 준다. 그래서 그 시대의 우리 어머니 아버지들은 다소 비민주적이더라도 단결하고 단합해 새마을운동에 기꺼이 참여했다. 현재에도 종종 ‘먹고 사는 것만큼은 편안했던 그 시절’ 을 그리워 하는 어르신들을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다. 책에서 알 수 있듯, 잭의 정치 역시 다소 비민주적이다. 랄프는 남의 물건에 손을 댄 사람에게 벌점을 매기는 데 반해, 잭의 경우 가혹한 신체적 형벌도 마다하지 않는 방식을 채택함으로써, 구성원들로 하여금 두려움을 심어주고 자신의 위상을 공고히 하는 계기로 이용하기도 한다. 하지만, 그는 그의 강한 권력으로 혼란스러운 아이들을 단합시키는 힘을 가지고 있다. 최소한 자신을 따르면 배를 곪지 않아도 된다는 걸 몸소 체험하게 만들고, 잔소리를 하는 랄프와는 달리 자유를 준다.
무작정 랄프를 선인(善人)으로 잭을 악인(惡人)으로 몰고가는 이분법적 사고는 위험한 발상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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