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인간탐구 아동 문학에 나타난 인간상 분석 인어공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인어공주
이 책을 선정한 이유: 우리가 어렸을 때 많이 읽었던 동화 ‘인어공주’. 남자들은 그렇게 많이 읽지 않는 동화이지만 여자 아이들에게는 필독 동화로 임명받은 책이다. 나도 어릴 적엔 남자인 이유로 읽어보지 못한 동화였다. 이번 과제를 계기로 ‘인어공주’를 정독하게 되었다. 어릴 적부터 우리들을 세뇌시켰던 인어공주의 줄거리와 인간관에 대해서 써보고자 한다.
인어공주의 줄거리: 옛날 바다 깊은 곳 궁전에 공주인어들이 살았다. 그 중 막내 인어공주가 제일 예뻤다. 인어공주는 15살이 되어 처음으로 육지로 나가보았다. 마침 바다에서는 한 배에서 파티가 벌어지고 있었는데 왕자도 그 인원 중 하나였다. 왕자를 보고 첫 눈에 반해버린 인어공주. 하지만 밤이 되어 커다란 폭풍우로 배가 침몰되자 왕자도 죽을 위기에 빠지고 말았다. 인어공주는 실신한 왕자를 구해서 뭍으로 나오고 이마에 키스를 하였다. 하지만 그 마을 아가씨들이 쓰러져있는 왕자를 보고 몰려나오자 인어공주는 자리를 피하게 되었고 그 결과 왕자는 그 아가씨들이 자신을 살려준 것으로 오해하였다. 왕자를 너무 그리워하게 된 인어공주. 결국 바다 속 마귀할멈에게 자신의 목소리 대신에 다리를 갖게 되었다. 육지에 나온 인어공주는 왕자와 만나게 되었지만 자신을 구해준 것으로 오해하고 있는 한 아가씨와 이미 결혼하기로 되어있었다. 결국 인어공주는 왕자와 결혼하지 못했다. 그 날 인어공주가 배 위에 혼자 있을 때, 언니들이 인어공주에게 단검을 주며 해가 뜨기전에 이 검으로 왕자를 찌르면 다시 인어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인어공주는 사랑하는 사람을 찌르지 못하고 결국 바다에 뛰어들어 자살하고 말았다.
인간관
인어공주
-완전소심형
<인어 공주는 간신히 왕자님을 구해냈어요. 왕자님을 바닷가
에 눕혀놓고 이마에 뽀뽀를 했어요. 그런데 멀리 보이는 집
에서 아가씨들이 몰려 나왔어요. 인어 공주는 바위 뒤로 몸
을 숨겼어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문학입문] 작가 손창섭의 작품세계-`생활적` 중심으로
  • 인간상을 통해 역설적으로 드러내는 방식에 기대고 있어 현실에 대한 일정한 거리를 확보함으로써 비판의식을 높일 수 있었다.경희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석사학위 논문 박미영 1992 p71손창섭은 50년대 사회의 문제점들을 병적인 인물들을 제시하는 간접화방식에 기대어 보여주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인간형들은 초기에서 후기로 갈수록 변해가는 양상을 때는데 초기에는 부정적, 혹은 현실적 가치지향의 인물로

  • [북한 문화의 이해] 남북한 국어교과서 비교-북한의 고등중학교 문학교과서, 남한의 고등학교 문학교과서
  • 분석, 내용에 대한 분석을 하였다. 그리고 북한 교과서에서 나타난 언어 사용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였고, 마지막으로는 북한 문학 교과서에 등장하는 작품을 분석해 보았다.Ⅱ. 본 론1. 선행연구1) 남북한의 교육학적 비교(1) 북한의 교육 이념 북한의 교육학 / 김동규. 文脈社, 1990. 제1장 북한의 교육과 교육학의 기본원리① 마르크스-레닌주의 사상의 원리- 마르크스의 인간관과 사회관, 역사관을 따르는 것으로 자세한 것은 본 연구의 범위에 너무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교과교육론`
  • 아동발달프로젝트(CDP) : 아동의 도덕적, 사회적 발달을 위한 5가지 프로그램31.듀이 : ‘사회적 지성’ 발달을 위한 도덕 교육32.칸트 : ‘도덕적 도야’를 위한 교육정신분석학의핵심 입장①모든 정신적 사건은 그 전에 일어난 정신적 사건을 원인으로 함 : 인간의 심리현상에 우연히 생겨난 것은 존재하지 않음②인간의 정신활동은 외부세계의 어떤 것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정신 속에 내재되어 있는 행동의 동기나 목표에 의해 결정③인

  • 아동수과학지도-기말
  • 탐구/발견/창조▶ 문제 해결 전략▼자연세계에서의 3단계현상에대한 설명 ▶설명과 해결제안◀ 적응의 인간문제해결▼▼개인행동과 4단계 개인활동과사회적응 행동취향 사회적응3. 협동학습으로서의 과학교육1)일반적으로 과학학습과정에서의 세 가지 유형의 상호작용① 개인주의적 상호작용 : 학생들이 준거에 대해 독립적으로 활동② 경쟁적 상호작용 : ‘승리’를 위해 학생들은 경쟁 속에서 활동③ 협동적 상호작용 : 어린 아동들은 상

  • 세계의 영웅신화
  • 인간 보편성의 심리적 양식과 삶의 과정이 내제되어 있다.칼 구스타브 융에 따르면, ‘영웅 신화’에서의 신화적 인물상은 ‘영웅’과 같이 의인화된 모습을 빌리기는 하였지만, 실재의 인간은 아니라고 한다. 앞에서 설명한 것과 일맥상통하게 ‘영웅 신화’에서 ‘영웅’등의 인물상들은 인간의 보편적 심성의 산물인 ‘원형상’이다. 예수나 헤라클레스가 그러하듯이 영웅은 보통 인간의 탄생과는 다른 양상으로 나타난다. 분석심리학적으로 ‘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