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법의 기본 원리에 비추어 본 교육판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교육법의 기본 원리에 비추어 본 교육판례 분석
I. 교육법의 기본 원리
1. 교육제도의 법정주의(교육입법상의 법률주의, 법률에 의한 교육행정의 원리):헌법31 조. 교육에 관한 중요 사항은 반드시 법률로 정하도록 하는 원칙을 확립하고 있다. 법규 만능이나 법의 홍수 등은 경계되어야 한다. 지나친 국가 개입으로 교육의 자주 성, 전문성, 중립성의 보장에 장해가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2. 교육자주성의 원리(민주교육의 원리, 지방교육자치의 원리):시도교육위원회 제도
지방교육자치제가 실시되고, 지방교육재정의 독립을 위해 지방교육재정교부금제도가 시행되고 있다.
3. 교육권 보장의 원리(교육받을 권리):초중등교육법
모든 아동의 보호자에 대하여 그 자녀의 교육을 받게 할 의무를 지우고 있으며, 무상 의무교육을 실시하고 있다.(사례: 홈스쿨링,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
4. 교육 전문성의 원리:헌법 내 학문의 자유
교육의 자유 및 학문의 자유를 명시(사례:역사교과서 근현대사 수정)
5. 교육 기회균등의 원리(교육법의 복리주의 원리):헌법31조 제1항
사회적 신분에 의한 차별금지, 의무교육의 무상 원칙, 단선형 학교체계의 확립(사례: 초등학교 급식비, 현장학습비 등)
6. 교육 중립성의 원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