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법의 기본 원리에 비추어 본 교육판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법의 기본 원리에 비추어 본 교육판례 분석
I. 교육법의 기본 원리
1. 교육제도의 법정주의(교육입법상의 법률주의, 법률에 의한 교육행정의 원리):헌법31 조. 교육에 관한 중요 사항은 반드시 법률로 정하도록 하는 원칙을 확립하고 있다. 법규 만능이나 법의 홍수 등은 경계되어야 한다. 지나친 국가 개입으로 교육의 자주 성, 전문성, 중립성의 보장에 장해가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2. 교육자주성의 원리(민주교육의 원리, 지방교육자치의 원리):시도교육위원회 제도
지방교육자치제가 실시되고, 지방교육재정의 독립을 위해 지방교육재정교부금제도가 시행되고 있다.
3. 교육권 보장의 원리(교육받을 권리):초중등교육법
모든 아동의 보호자에 대하여 그 자녀의 교육을 받게 할 의무를 지우고 있으며, 무상 의무교육을 실시하고 있다.(사례: 홈스쿨링,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
4. 교육 전문성의 원리:헌법 내 학문의 자유
교육의 자유 및 학문의 자유를 명시(사례:역사교과서 근현대사 수정)
5. 교육 기회균등의 원리(교육법의 복리주의 원리):헌법31조 제1항
사회적 신분에 의한 차별금지, 의무교육의 무상 원칙, 단선형 학교체계의 확립(사례: 초등학교 급식비, 현장학습비 등)
6. 교육 중립성의 원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헌법] 신행정수도의 건설을 위한 특별조치법위헌확인결
  • 법위헌확인결(2004.10.21 헌법재판소 결정 2004헌마554․566(병합)) -판례평석Ⅰ. 서론Ⅱ. 판례평석1. 사건의 개요2. 심판청구의 대상 및 청구인의 주장3. 헌법재판소의 결정(1) 7인의 다수 의견가. 수도가 서울인 점이 우리나라의 관습헌법인지의 여부나. 수도 서울의 관습헌법 폐지를 위한 헌법적 절차다. 국민투표권의 침해 여부라. 결론(2) 1인의 별개 의견(3) 1인의 반대 의견4. 판례분석(1) 적법성심사(2) 본안판단(3) 추후 다루어질 쟁점사항5. 인용

  •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문제점과 개선과제
  • 본다. 예컨대, 목수의 연장, 농민의 씨앗, 최소한의 농기구 등 생산도구가 포함한다. 셋째, 생산적 생존(productive survival)에 필요한 생활수준으로 본다. 여기에는 질병으로부터의 보호, 생산활동에 필요한 교육ㆍ위생 등을 포함시킨다. 결국 절대적 의미의 빈곤이란 신체적 건강과 생산을 위한 노동력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생활의 기본 수요가 결여된 상태를 말한다. (3)최저생계비의 계측방법가. 실태생계비방식가계실태조사를 실시하여 그 분석결과를

  •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문제점과 개선과제
  • 본다. 예컨대, 목수의 연장, 농민의 씨앗, 최소한의 농기구 등 생산도구가 포함한다. 셋째, 생산적 생존(productive survival)에 필요한 생활수준으로 본다. 여기에는 질병으로부터의 보호, 생산활동에 필요한 교육ㆍ위생 등을 포함시킨다. 결국 절대적 의미의 빈곤이란 신체적 건강과 생산을 위한 노동력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생활의 기본 수요가 결여된 상태를 말한다. (3)최저생계비의 계측방법가. 실태생계비방식가계실태조사를 실시하여 그 분석결과를

  • [행정법] [행정법]신뢰보호의 원칙
  • 법은 구체적인 법규정이 없는 경우에 예로 자유재량의 경우를 들수가 있다.행정권행사자의 판단근거를 의미하는 것인데 신의 성실의 원칙은 성문법(민법 제 2조)으로 규정되어 있고 민법의 일반원칙은 공법에도 그대로 적용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이라고 한다. 또한 비례의 원칙, 평등의 원칙. 신뢰보호의 원칙 등을 행정법의 일반원리라 하며 종래의 조리보다 넓은 관념으로 이해하여 관습법 판례법에 속하지 않는 행정법의 불문법적제원리로 정리하

  • [사회복지] 학교폭력-집단따돌림, 왕따-문제점과 해결방안
  • 교육을 받아 본 경험이 없다고 답해 각 학교 내 학교폭력예방교육이 더욱 절실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대검찰청에서 발표된 각 년도 발생한 청소년범죄를 분석한 결과를 보면, 1997년 청소년범죄율이 굉장히 크게 증가했다가 점차 감소하는 추세로 2002년도에는 총비행학생수가 76,489가 되었다. 이 중에서 25.977건인 34%가 폭력사범이었음이 드러났다. 그 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부분이 곧 학교폭력이다. 이제부터 앞에서 언급했던 학교폭력의 여러 가지 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