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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시습의 <금오신화>는 왜 소설인가
김시습의 <금오신화>는 최초의 소설로 평가받고 있다. 왜 <금오신화>는 최초의 소설이라 평가받는 것이며 과연 그 기준은 무엇일까. 문학이라는 학문 자체가 확실한 정의를 내릴 수 없는 학문인 데다가, 관점에 따라 의견은 천차만별로 갈리기 때문에 정설이라 주장할 의견은 없다. 더군다나 최초의 소설이라는 것은 그 기준이 굉장히 모호하고 소설 전과 후의 차이를 확실하게 구분 지어야 하기 때문에 학계에서도 <금오신화>가 소설인지에 대한 논쟁은 첨예하다.
<금오신화>는 소설집 이름이고, 수록된 작품은 <만복사저포기>, <이생규장전>, <남염부주지>, <용궁부연록>, <취유부벽정기>로 총 다섯 편이다. 이중 <만복사저포기>와 <이생규장전은> 죽은 여자와 사랑을 하는 이야기로 전개가 되는 점에서 명혼소설이며 <남연부주지>와 <용궁부연록>은 꿈속에서 포부를 이루는 이야기 전개라는 점에서 몽유소설이다. <취유부벽정기>는 명혼소설과 몽유소설 두 가지 성격을 모두 아우르는 작품이다. 다섯 작품은 모두 현실에서 볼 수 없는 기이한 이야기를 전한다. 기이한 이야기를 다룬 소설이라 하여 <금오신화>는 전기소설이라 할 수 있다.
<금오신화>가 전기의 성격을 띠는 데에는 의심과 논란의 여지가 없다. 중요하게 살펴볼 것은 왜 작품들을 ‘소설’로 분류 하는가이다. 단순히 저승, 용궁, 귀신 등 비현실적인 소재를 가지고 이야기를 허구적으로 꾸며 썼다하여 소설로 분류할 수는 없다. 현대의 소설의 기준에 맞춰서 소설임을 입증할 수도 없다. 전기소설은 소설이기는 하지만 확연하게 현대의 소설의 요소와 다른 점이 많기 때문에 현대소설의 기준을 증명의 잣대로 지정하기에는 증명에 무리가 따른다. <금오신화>가 소설임을 입증하기 위해서는 그 당시 소설과 비슷한 형식을 가진 갈래와 비교를 통해 전기소설만의 차이점을 밝혀내야 한다.
이야기를 읽어보면 다섯 작품들은 명혼설화, 그리고 몽유설화와 굉장히 비슷함을 알 수 있다. 아무런 의구심을 갖지 않고 읽는 다면 설화와 <금오신화>속 이야기들은 같다고 느낄 것이다. 그렇다면 설화와 전기소설의 차이점에 초점을 맞춰 논의를 전개할 필요가 있다.
설화는 한 집단에서 구전되어지는 이야기라고 간단히 정의 할 수 있다. 전기소설과 설화는 둘 다 꾸며진 이야기라는 점과 기이한 이야기를 주로 다룬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지닌다. 구조적이나 내용적인 큰 틀에서는 별다른 차이점이 없는 것이다. 어떠한 요소의 차이가 구분을 짓게 하는 것일까.
<금오신화>의 작품을 중심으로 설화와의 차이를 세부적으로 살펴보자. 설화는 대체적으로 인물들의 내적인 심리상태 보다는 사건과 인물의 행동의 초점에 맞춰서 이야기가 흘러간다. 쉽게 말해서 ‘어떠한 사건이 있었고 주인공이 행동을 해서 사건이 마무리되었고 이야기가 남았다’는 식의 흐름을 보여준다. 하지만 <금오신화>의 작품들은 사건의 흐름과 행동만을 다루지 않고 인물들의 세세한 내면의 감정들 까지 표현한다. 단순한 표현만이 아닌 화려한 수식들로 이야기를 전개하면서 인물들의 심리를 부각시키며 각 작품들에 시를 넣어 읽는 이로 하여금 등장인물들의 감정을 더욱 가깝게 느낄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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