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 도가(노자) 사상 중용적인 삶을 살도록 돕는 새로운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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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도가(노자) 사상
중용적인 삶을 살도록 돕는 새로운 방안
-차 례-
1.주제 선정 이유
2.사상 내용
3.나의 사례
4.교수학습방법
5.느낀점
1. 주제 선정 이유
지난 번 조별 발표 프로젝트를 가지며 내가 느꼈던 점 때문이었다. 지난 조별 발표 프로젝트 당시 서로 토론을 할 때 도가 사상이 어떻게 도덕 교육에 접목될 수 있을 까 할 때, 사변적이고 현실과 거리가 먼 내용으로 도덕 교육에 접목하기가 어렵다고 정리가 되었다. 대부분 사람들은 도가사상 하면 도가 사상에서 나온 도교를 생각하고 신선이 되는 법, 불로장생하는 법, 구름을 타고 하늘은 나는 법과 같이 황당무계한 사상이라고 오해하고 있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 도가사상, 특히 노자사상을 보면 기존에 팽배하여 있는 관념에 일침을 던지는 내용이 많다. 노자가 썼다고 알려져 있는 도덕경을 읽어 보면, 기존에 주를 이루고 있는 관념을 뒤집는 내용들로 80개가 넘는 주제를 다루고 있다. 개인적으로 도덕경을 읽어 봤을 때 나는 여기서 우리가 보다 더 올바르게 살 수 있는 새로운 방안들을 찾을 수 있는 길을 보게 되었다. 하지만 기존의 도가사상과 관련하여 도덕 교육은 주류를 이루는 내용이 아닌 별도의 내용으로 존재한다는 것 뿐이라 제시만 하는 데서 끝나고 있고, 이 사상을 통해 우리가 어떻게 보다 올바른 삶을 살아갈 수 있는 지에 관한 것을 보여 주는 데는 기존의 도덕교육에서 그다지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 이로 인해 학교 교육만을 통해 도가 사상을 배운 사람들은 단지 신선을 양성하는 황당 무계한 사상으로써 이를 배척하기만 해 왔다. 이러한 잘못된 기조에 대해 조금이라도 바로잡고자 도가사상을 큰 주제로 잡아 보았다.
2.사상 내용
도가(노자) 사상
노자의 도덕경에 나오는 내용 중 몇 부분을 부분적으로 제시해 보았다. 이는 기존의 지배적인 생각이 잘못될 수 있다는 것을 도가사상이 제시해주는 것을 보이기 위함이다.
도(道)라고 할 수 있는 도(道)는 진정한 도(道)가 아니다.
제 1장
착한 것을 착한 것으로 알아보는 자체가 착하지 않음이 있다는 것을 뜻한다.
제 2장
따라서 성인(聖人)은 무위(無爲)로써 일을 처리하고, 말로 하지 않는 가르침을 수행한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다스려지지 않는 것이 하나도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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