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실력양성운동 국내에서 실력을 기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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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실력양성운동<국내에서 실력을 기르자>
Ⅰ. 실력양성 운동의 배경
31운동은 그 목적한 바의 민족 독립을 달성하는 데는 실패하였으나 한민족에게 독립에의 자신감과 함께 독립운동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도록 하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이 때 새로이 나타난 민족운동의 방향이 곧 실력양성운동이었다. 1920년대에 들어와 일제의 식민지 통치가 소위 ‘문화정치’라는 이름 아래 유화국면으로 접어드는 틈을 이용하여 민족의 실력을 양성하기 위한 움직임이 사회문화경제의 각 분야에서 활발하게 전개되었던 것이다.
이러한 정세의 추이와 일제의 문화 통치라는 민족 분열적 성격의 식민지 지배 정책은 국내외의 독립 운동의 방법론에 분열적 현상을 초래하였다. 즉, 그 동안 전개되어 온 적극적인 무장 항일 운동의 방법으로 조국의 독립이 가능할 것인가에 회의적인 의견이 대두되었기 때문이며, 이에는 당시 국제적 추세의 하나였던 사회주의 사상의 유입도 조건이 되었다. 그리하여 민족주의자들을 중심으로 하여 대두된 방법론은, 일제의 통치를 인정하고 그들이 허용하는 테두리 안에서 실력을 양성하면서 때를 기다리자고 주장하던 민족주의 우파, 또는 타협적 민족주의 세력과 일제와의 타협을 완전히 거부하고 비타협적으로 항거투쟁을 적극 전개하자던 민족주의 좌파로 나뉘게 된다.
Ⅱ.실력양성 운동의 전개
민족주의 우파는 한말의 문명개화론과 성격을 같이하는 실력양성의 논리를 내세웠다. 이러한 운동의 형태는 언론을 통한 국민계몽과 문맹퇴치, 민립대학의 설립 등과 같은 문화 운동의 전개, 민족기업 설립과 물산 장려 운동의 추진 등을 통한 민족의 경제적 실력양성이 큰 줄기를 이루었다.
1. 문화적 실력양성 운동
(1)교육
민족의 실력양성운동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은 민족교육운동이었다. 교육을 통해 민중을 계몽하고 민족정신을 배양하고자 교육운동이 일어났는데, 이는 일제의 차별교육에 맞서 한국에도 고등교육기관을 세우려는 움직임이 민립대학 설립운동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움직임의 직접적인 원인은 그동안 일제가 한국인에게는 고등교육의 길을 허용하지 않았기 때문이었는데, 당시 한국인들 사이에는 대학을 세우고 유지할 수 있을 정도의 교육적 경제적 수준에 이르렀다는 자각과 대학설립운동을 통해 인재를 양성하고 민족의 단결을 높여 새로운 희망과 긍지를 지닐 수 있다는 인식도 커졌다.
일제의 문화정치의 일환으로 1922년 제2차 朝鮮敎育令이 공포되고 이에 따라 한국에서의 대학설립이 가능해지자 1923년 이상재, 한규설 등이 조직한 朝鮮敎育會를 중심으로 민립대학설립기성회가 결성되었고 대학설립을 위한 모금운동이 전국적으로 일어났다. 그러나 이러한 모금운동은 일제의 방해와 때마침 발생한 대홍수한해 때문에 결국 실패하였고, 이후에도 오산학교연희전문학교보성전문학교 등을 대학으로 승격시키려는 노력이 계속되었지만 모두 일제의 방해로 실현되지 못하였다. 한편 한국인의 민립대학 설립운동에 당황한 일제는 관립대학인 경성제국대학을 설립하였는데, 이것은 한국인을 위한 대학이 아니라 친일분자의 육성을 위한 성격이 강한 고등교육기관이었으므로 한국인의 불만은 여전하였다.
(2)종교계의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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