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부흥기의 아동과 창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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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문예부흥기의
아동과 창조성
<목차>
Ⅰ. 서문
Ⅱ. 문예부흥기의 배경
Ⅲ. 문예 부흥기의 생활과 양육
Ⅳ. 문예부흥기의 학교교육
Ⅴ. 문예부흥기의 장난감
Ⅵ. 결론
Ⅰ. 서문
우리는 종종 중세가 지적 활동이 결여된 시기라고 여기지만, 사실 중세사상의 태동으로 말미암아 문예 부흥기의 성장이 이루어 졌다. 그리고 문예 부흥기는 로마와 그리스 문학에 대한 관심으로 예술가의 사색을 부흥시켰다. 그렇다면 문예부흥기 예술가들의 창조력을 개발하도록 도와주었던 요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었을까? 또한 일반적인 조건들 중 어떤 것이 문예부흥기 예술가들을 길러낸 세계를 특징짓는지, 행복과 번영의 시대인지, 그 시대의 가정생활은 어떠했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Ⅱ. 문예부흥기의 배경
문예부흥기 시대를 설명하기에 앞서 르네상스가 일어나게 된 배경을 먼저 살펴보자.
르네상스란 부활 또는 재생이라는 뜻이다. 즉 유럽의 전통 문화인 고대 그리스, 로마 문화가 재생 또는 부활한다.는 의미이다. 예전 고대 그리스 로마 문화의 기본 사상은 인간 중심의 사상 이었다. 따라서 고대 그리스, 로마 문화를 재생시킨다는 것은 인간중심의 사상을 중심으로 한다는 뜻으로도 해석된다. 이 르네상스 운동은 제일 처음 이탈리아에서 태동하였는데, 그 이유는 좋은 지리적 여건으로 다른 나라 보다 상공업과 무역이 발달하였고, 이탈리아인들이 고대유산에 대한 재생의식을 품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1) 가정적 배경
유럽인들에게 있어 15~16세기는 새로운 세계를 향한 길을 찾아 헤매던 시기였다. 이로 인해 새로운 무역통로인 신항로를 발견하여 경제가 확장되면서 그것으로부터 오는 긴장감이 사회적으로 팽배했다. 즉, 상업과 무역의 발달로 인한 부가 갑자기 축적되면서 무역 전쟁이 많이 일어나게 되었다는 것이다. 그로인해 대상인(大商人) 가정들은 자신의 부를 지키기 위해 군대와 같은 성격을 지녔다. 친척 집단의 집이 광장 주변에 지어졌고 요새로 봉쇄할 수도 있었다. 그래서 가정집단의 생활은 광장에서 주로 이루어졌다.
또한 부가 갑자기 축적되던 시기였으므로, 가족이 외출할 때에는 자신들의 힘과 부를 과시하였다. 귀족들의 이러한 과시는 파반이라는 르네상스 시대의 춤에서도 잘 반영하고 있다. 이 춤의 스텝은 품위와 의도적인 엄숙함으로 진행된다. 이 파반은 상류귀족들이 엄숙한 행사에서 자신들의 고급 망토나 겉옷을 과시하기 위해 사용되었다. 이렇게 춤의 형태만 보더라도 자신들을 과시하기 위한 사회적 풍토는 팽배했다고 볼 수 있다. 이렇게 가족들을 과시하기 위한 행렬에 아동들도 참여하였는데, 이 때 아동들은 성인 같은 부유한 차림으로 입혀졌다. 아동들이 성인과 같은 복장을 했다는 것은 아동을 가족의 일원으로 보았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2) 미술과 건축 배경
상류층에서는 핵가족을 더 중요시 여기는 풍토가 퍼졌고, 현대사회와 비슷하게 친척들과의 관계도 소원해지는 경우가 많이 있었다. 또한 늘어난 실내에서의 가족활동을 충족시키기 위해 더 크고 화려한 집들이 지어졌다. 중세에 있어서 미술의 후원자는 주로 교회였으나, 르네상스 시대에는 도시국가의 군주나 신흥 부르주아 귀족들이 미술가의 후원자가 되었다. 이들은 공공건물이나 자신의 저택을 그림이나 조각으로 장식하기 위하여 재능이 뛰어난 미술가들을 후대하였다. 그래서 예술가들의 많은 일자리가 창출되었고, 장식 예술 또한 발전되었다. 특히 이 시기에는 가정을 이상화시킨 그림이나 성스러운 가족으로서의 예수 그리스도, 성모 마리아, 성 요셉 등을 나타낸 작품을 원했다. 즉, 모자관계의 장면에 대한 요구가 많았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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