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국과 구원의 변증법 발터 벤야민의 탈역사주의적 역사철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파국과 구원의 변증법
-발터 벤야민의 탈역사주의적 역사철학-
-목차-
I. 머리말
Ⅱ. 전통적 역사개념과의 대결
Ⅲ. 새로운 역사개념의 구상
Ⅳ. 파국‘의 역사철학
; 변증법적 메시아니즘 또는 신학적 유물론
V. 맺음말
I. 머리말
역사상 커다란 변화가 있던 시기는 항상 당대의 지식인들로 하여금 자신의 현재와 과거, 즉 역사를 되돌아보도록 자극해 왔다. 그런 의미에서 20세기에 들어와 나치즘의 기운이 정점에 달하고 제2차 세계대전이라는 인류의 대재앙이 예고되던 커다란 변화의 소용돌이 한 복판에서 독일의 문예이론가 발터 벤야민(Walter Benjamin; 1892~1940)은 자기 시대를 각인시킨 사건들에 자극을 받고 그 이전까지는 전혀 알려지지 않았던 새로운 의미의 역사철학을 구상한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본고에서는 벤야민의 역사철학이 현재를 관찰하고 미래를 전망하고자 하는 우리에게 궁극적으로 주는 교훈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생각해 보고자 한다.
Ⅱ. 전통적 역사개념과의 대결
1. 진보사관 또는 역사철학에 대한 비판
근대화는 산업혁명과 프랑스혁명을 시작으로 18세기부터 성숙되어온 진보사상을 통하여 인간의 사회생활에서 구체적으로 실현되었다. 이때의 고전적 진보사관은 이성을 사회에 체계적으로 적용시킴으로써 인간·삶의 합리적 조건들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계몽주의 시대에의 믿음과 합리적 윤리의 가능성에 대한 낙관적인 합의에 의하여 탄생하였다. 그러나 이는 19세기 사상가들에 의하여 이성의 성격이 보편적이거나 추상적이지 않고 개별적이면서 구체적이라는 점과 윤리적 허무주의로 발전해 나갔다는 점들이 비판을 받았다. 그러나 이들의 이러한 비판은 아직 추상적이고 관념적이면서 세계사적 차원에 머물고 있었다.
그에 반해, 20세기에 들어 이루어진 벤야민의 진보사상에 대한 비판은 몇 가지 중요한 점에서 그것들과 차이가 있다.
먼저, 벤야민은 근대와 진보를 등치시켰다는 점에서는 일면적이지만, 근대문명 일반에 대해 포괄적으로 비판했다는 점에서 총체적이라는 양면성을 갖는다. 이는 현재 비판적이며 문명 비판적으로 자기시대의 삶 전반에 대한 반성이자 성찰로도 간주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과학기술예술로 ISD, CDWA예술작품전산화, SVGS 예술, 건축, 사이버공간예술, 삶의예술 데카당스, 캇시러 예술관, 모조품 예술적가치
  • 싶다. 전문가적인 지식은 없지만 그 동안 배워온 미학이라는 커다란 테두리를 바탕으로 이와 같은 결론을 내렸다. 참고문헌건축예술의 체득, 건축의장론 김용식, 과학기술시대의 교육문제 : Heidegger의 철학적 관점에서, 1997벤야민Benjamin, W, 기술복제 시대의 예술작품, 벤야민의 문예이론 중, 1969유영만, 한국 산업교육과 ISD : 성찰과 전망, 교육공학연구, 1995유형식, 예술과 기술 : 발터 벤야민의 현대예술, 1994한국문화예술진흥원, 예술 경영, 1987

  • [대중문화] 근대와 역사적문화 연구
  • 역사화된 문화연구의 부상>, 이기형, 2004영화가 짧은 시간 안에 사회적으로 공인되고, 대중들의 관심을 끌게 된 이유는 이미 그 전대부터 존재하던 파노라마, 디오라마, 왁스박물관과 놀이공원과 같은 사실주의적 환영의 조작을 통한 현실 재현의 시각 효과를 활용하던 대중적인 볼거리들이 기능하고 있었고, 여기에 철도 여행과 백화점의 등장으로 형성된 유동화된 시선과 같은 대중적으로 공유되던 시각 중심의 근대적인 시각 경험들이 영화가 오락

  • 벤야민과 정보화 사회 속의 아우라
  • 역사철학의 테제》 등이 있다.> 하지만 이러한 짧은 문구는, 벤야민에 대한 어떤 것도 표현 할 수가 없다. 야심의 크기로만 따진다면 발터 벤야민의 야심은 아돌프 히틀러의 그것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것이다. 유태계 독일인이었던 그는 도저히 결합할 수 없는 두 가지 전통을 자신의 텍스트 안에서 하나로 만들려고 했다. 마르크시즘의 유물론적 변증법과 유태신학의 신비주의적 종말론이 그것이다. 히틀러는 유태민족을 제거함으로써 유럽을 정복

  • 불협화음의 문학과 보들레르
  • 벤야민의 시각을 정리해보면, ‘여성’은 관능적인 탐욕, 증오, 사랑과 관련된 구체적인 성적 대상(아직도 여성을 향한 관능적 욕망의 투영으로 그의 시를 읽는다면 매우 문제점이 많은 해석이 아닐 수 없다!)이 아니라 다름아닌 ‘죽음을 의미하는 삶’의 알레고리이며, ‘매음’은 바로 ‘대중과의 신비로운 공동체의 가능성’에 대한 시적 범주이며, 또한 ‘배회자(Fl뎔eur)’는 ‘역사의 진보’라는 낙관주의적 이데올로기를 비판적으로 인식하는 이

  • 보들레르와 영원한 예술미
  • 역사적인 시대가 아니라 시간 단계로서 파악되는 시간의 느낌에 대한 성찰 양식이 우선적인 위상을 차지한다는 것이다. 바로 이 점은 『악의 꽃들』 전체의 구조 요소인 시간의 의미론에서 불가피하게 나타난다.슬픔에 젖어 있는 여인과 재빨리 사라진 여인이라는 두 가지 확인될 수 있는 범주를 디테일하게 기술하는 보들레르의 수법을 염두에 두면, 이 시와 산문시집 『파리의 우울』2) 간의 연관성이 형성된다. 그중 산문시 「군중Les Foules」에는 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