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자와 아이스크림 제품명 의 사회언어학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과자와 아이스크림 제품명』의 사회언어학적 분석
-목 차-
Ⅰ서론
Ⅱ 본론
1> 외래어로 된 제품 이름
2> 한국어로 된 제품 이름
3> 한국어 파괴 제품 이름
4> 유행을 타는 제품 이름
5> 기타
Ⅲ 결론
Ⅰ서론
■ 조사대상
과자와 아이스크림 제품명
■ 조사방법
1> 2004년 5월 31일 월요일에 창동의 농협 하나로 마트를 방문하여 제품 조사를 하였다.
2> 2004년 6월 1일~2004년 6월 3일 동안 과자와 아이스크림 회사의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제품 조사를 하였다.
■ 연구방법
1차적으로 회사별로 제품명을 구분 한다음, 2차적으로 외래어로 된 제품 이름, 한국어로 된 제품 이름, 한국어 파괴 제품 이름. 유행을 타는 제품 이름으로 구분을 하여 표를 작성하였다.
그리고 외래어를 제품명으로 사용을 하게되는 요인을 중점적으로 분석하였다.
■ 연구 목적
사회 언어학을 준비하면서 느낀 것은 그것의 범위는 정말 넓고 그 만큼 연구 분야도 많다는 것이다. 언어는 사회적인 산물로서, 우리의 사상과 감정을 표현하는 수단이다. 따라서 언어는 우리 사회의 변화를 반영하며, 사회적인 변화도 함께 언어도 변화하기 마련이다. 언어의 변화는 그 구조적인 측면에서 볼 때 음운이나 어법에 비해 어휘의 측면이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말이란 그것이 쓰이고 있는 사회를 반영한다. 그러기에 언어는 문화의 색인이라고까지 한다. 말이 사회를 반영한다는 것은 단어에만 한정되는 것이 아니다. 제품명에서도 우리는 그러한 경향을 볼 수가 있다. 우리 아이들이 가장 자주 접하는 것 중에서 과자와 아이스크림은 아마도 아이들이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것들이다. 많은 아이들은 과자와 아이스크림을 밥 보다 선호하기도 한다. 비단 어린이뿐만 아니라 예전에는 성인들은 과자 같은 것을 많이 먹지는 않았지만 요즘에는 성인들도 특히 20~30대 연령층의 성인들도 과자와 아이스크림을 자주 즐겨먹고 있다. 1970년대에만 해도 헐벗고 굶주리던 시절이라서 과자나 아이스크림은 그다지 많은 수의 종류가 있지 않았었다.
1980년대 이후 어느 정도의 경제 성장이 이뤄지고 농업 기술의 발달로 많은 식량 생산이 가능해짐으로써 단순히 먹고 배만 부르면 채우면 된다는 것에서 벗어나게 되었고 점차 많은 수의 과자와 아이스크림 이 생겨나게 되었다. 현재에는 조그마한 편의점이나 동네 슈퍼마켓에만 가더라도 수십 수백 가지의 과자와 아이스크림을 볼 수 가 있고, 특히 10여 년 전부터 생기기 시작한 대형 할인마트에 가게 되면 수백 개 이상의 다양한 종류의 과자와 아이스크림을
쉽게 볼 수가 있다. 과자와 아이스크림을 생산하는 제과 업체들도 굉장히 많아졌고, 제과 업체들마다 많은 수의 제품들을 생산하고 있다. 이처럼 과자와 아이스크림은 우리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고 즐겨 먹는 상품이다. 그래서 과자와 아이스크림의 이름들이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많이 알려져 있는 대기업들 제품들의 이름을 조사를 해보았다. 그리고 앞으로 조사 결과에 대해 제품 이름을 이름 각각의 특성에 따라 분석을 해보도록 하겠다.
Ⅱ.본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