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자와 아이스크림 제품명 의 사회언어학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과자와 아이스크림 제품명』의 사회언어학적 분석
-목 차-
Ⅰ서론
Ⅱ 본론
1> 외래어로 된 제품 이름
2> 한국어로 된 제품 이름
3> 한국어 파괴 제품 이름
4> 유행을 타는 제품 이름
5> 기타
Ⅲ 결론
Ⅰ서론
■ 조사대상
과자와 아이스크림 제품명
■ 조사방법
1> 2004년 5월 31일 월요일에 창동의 농협 하나로 마트를 방문하여 제품 조사를 하였다.
2> 2004년 6월 1일~2004년 6월 3일 동안 과자와 아이스크림 회사의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제품 조사를 하였다.
■ 연구방법
1차적으로 회사별로 제품명을 구분 한다음, 2차적으로 외래어로 된 제품 이름, 한국어로 된 제품 이름, 한국어 파괴 제품 이름. 유행을 타는 제품 이름으로 구분을 하여 표를 작성하였다.
그리고 외래어를 제품명으로 사용을 하게되는 요인을 중점적으로 분석하였다.
■ 연구 목적
사회 언어학을 준비하면서 느낀 것은 그것의 범위는 정말 넓고 그 만큼 연구 분야도 많다는 것이다. 언어는 사회적인 산물로서, 우리의 사상과 감정을 표현하는 수단이다. 따라서 언어는 우리 사회의 변화를 반영하며, 사회적인 변화도 함께 언어도 변화하기 마련이다. 언어의 변화는 그 구조적인 측면에서 볼 때 음운이나 어법에 비해 어휘의 측면이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말이란 그것이 쓰이고 있는 사회를 반영한다. 그러기에 언어는 문화의 색인이라고까지 한다. 말이 사회를 반영한다는 것은 단어에만 한정되는 것이 아니다. 제품명에서도 우리는 그러한 경향을 볼 수가 있다. 우리 아이들이 가장 자주 접하는 것 중에서 과자와 아이스크림은 아마도 아이들이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것들이다. 많은 아이들은 과자와 아이스크림을 밥 보다 선호하기도 한다. 비단 어린이뿐만 아니라 예전에는 성인들은 과자 같은 것을 많이 먹지는 않았지만 요즘에는 성인들도 특히 20~30대 연령층의 성인들도 과자와 아이스크림을 자주 즐겨먹고 있다. 1970년대에만 해도 헐벗고 굶주리던 시절이라서 과자나 아이스크림은 그다지 많은 수의 종류가 있지 않았었다.
1980년대 이후 어느 정도의 경제 성장이 이뤄지고 농업 기술의 발달로 많은 식량 생산이 가능해짐으로써 단순히 먹고 배만 부르면 채우면 된다는 것에서 벗어나게 되었고 점차 많은 수의 과자와 아이스크림 이 생겨나게 되었다. 현재에는 조그마한 편의점이나 동네 슈퍼마켓에만 가더라도 수십 수백 가지의 과자와 아이스크림을 볼 수 가 있고, 특히 10여 년 전부터 생기기 시작한 대형 할인마트에 가게 되면 수백 개 이상의 다양한 종류의 과자와 아이스크림을
쉽게 볼 수가 있다. 과자와 아이스크림을 생산하는 제과 업체들도 굉장히 많아졌고, 제과 업체들마다 많은 수의 제품들을 생산하고 있다. 이처럼 과자와 아이스크림은 우리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고 즐겨 먹는 상품이다. 그래서 과자와 아이스크림의 이름들이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많이 알려져 있는 대기업들 제품들의 이름을 조사를 해보았다. 그리고 앞으로 조사 결과에 대해 제품 이름을 이름 각각의 특성에 따라 분석을 해보도록 하겠다.
Ⅱ.본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유아교육] 유아 및 초등학생들의 언어습득양상
  • 의 습득과 발달4.1 음운의 습득과 발달 4.2 어휘의 습득과 발달4.3 문법의 습득과 발달4.4 화용의 습득과 발달Ⅴ. 언어장애5.1 언어장애의 정의5.2 언어장애를 일으키는 요인5.3 언어장애의 분류5.4 사회성 발달과 언어Ⅵ.결론6.1 요약6.2 의의 및 한계Ⅰ. 서론1.1 연구 목적 및 연구사언어는 가르치지 않아도 언어 환경에 있게 되면 자연스럽게 익히게 되어, 언어 습득에 대한 중요성을 모르고 지내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언어 습득은 언어학적인 측면

  • TV 및 신문 광고 속 식품영양정보 모니터링,광고분석,광고전략
  • 의약품안전청 고시를 살펴본 결과 간식식품에 대한 정의는 다음과 같다. 1. “간식용”이란 하루 중 일반적으로 섭취하는 식사 외의 식품의 용도를 말한다. 2. “식사대용”이란 하루 중 일반적으로 섭취하는 한 끼 식사를 대신할 수 있는 식품의 용도를 말한다. 『가. 간식용 1) 가공식품 : 과자류 중 과자(한과류는 제외한다)/캔디류/빙과류, 빵류, 초콜릿류, 유가공품 중 가공유류/발효유류(발효버터유 및 발효유분말은 제외한다)/아이스크림류, 어육

  • 2004 대형마트 소비트렌드
  • 과자 -(21)(2)‘추억’의 음식들 -(22)(3)‘팻 다운’제품 -(24)(4)‘기능성’ 빙과 -(25)(5)‘녹차’ 아이스크림 -(26)3. 제과/제빵/빙과 시장 트렌드 (1)‘우리말’이름 -(26)(2)‘녹색’열풍 -(27)(3)‘건강 기능성’상품 -(28)□ 식품 첨가물/가공 육류 시장1. 전반적 시장 동향 -(28)2. 주요 인기 품목(1)‘인삼 원료’ 기능성 식용유 -(29)(2) 친환경/유기농 식품 첨가물 -(30)(3)

  • [마케팅] 참이슬 Fresh(후레쉬) 마케팅전략 수립
  • 의 “마시고 취하자”식의 음주문화에서, 사람들과 어울리고 즐기자는 분위기의 변화는 저도수 소주의 트렌드와 잘 맞아 떨어졌다. 또한, 사회생활에서 빠질 수 없는 음주 문화는 술을 잘 못하는 사람들에게는 곤욕스러운 일이기도 하다. 도수가 낮아지기 이전의 소주를 그리워하는 애주가들이 있는 반면, 저도수 소주는 친목을 다지고 누구나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어 젊은이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2.2.3. 부담 없고 깨끗한 의미를 잘 전달하는

  • [아동영양학] 어린이 식품 안전
  • 의 제품에서 발생한 일에 대해 유감을 표시했다.특히 문씨는 어린이 간식용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제품이어서 어린이들이 섭취했을 경우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문제를 제기했다.해당 회사의 제주지사는 소시지 제조과정에서 포장상태가 불량해 공기가 투입돼 변질이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다.한편 제주시청은 변질부분의 정확한 성분 분석을 위해 환경연구원에 성분분석을 의뢰할 계획이다.출처: 제주일보사 2005.08.041-2. 휴가지 터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