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ucation System 교육실습의 표준화 방안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Contents
연구 배경 : 교육실습의 필요성
연구 방법 : 연구대상, 조사도구
연구 결과 : 교육실습의 현실
연구 필요성과 목적
결론 및 제언
02
03
04
05
01
교육실습의 표준화 방안에 관한 연구
결론 및 제언
05
설문조사 집계 결과
04
연구 결과 : 교육실습의 현실
교육실습의 표준화 방안에 관한 연구 6
문 항
응 답
1. 당신의 성별의 무엇인가요?
남 37%, 여 63%
2. 교육실습 과목을 체크하세요
국어 31%, 영어 5%, 수학 12%, 지리 8%, 역사 2%, 가정 11%, 도덕/윤리 11%, 컴퓨터 1%, 기타 19%
3. 교육실습 지역은 어디입니까?
서울 72%, 지방 28%
4. 교육실습 대상 학교는 어디입니까?
중학교 64%, 고등학교 36%
5. 교육실습 학교의 유형을 체크하세요
국공립 59%, 사립 41%
6. 남녀공학인가요, 남녀별학인가요
남자학교 13%, 여자학교 17%, 남녀공학 70%
7. 실습을 했던 학교의 실습생 인원수는 몇 명인가요?
1~5명 12%, 6~10명 13%, 11~15명 16%, 16~20명 12%, 21~25명 2%, 26~30명 2%, 31~35명 27%, 36~40명 14%, 41~45명 2명
8. 실습생 담당 교사의 직책은 무엇이었습니까?
교무부장 3%, 연구부장 42%, 기타 55%
9. 해당 교과목 지도교사가 본인의 수업을 참관했나요?
예 99%, 아니오 1%
10. 해당 교과목 지도교사의 수업참관 횟수를 채크하세요
1~5회 45%, 6~10회 18%, 11~15회 11%, 16~20회 17%, 21~25회 2%, 26~30회 3%, 51회 이상 3%
11. 교육실습생으로서 다른 교과목의 수업도 참관했나요?
예 87%, 아니오 13%
12. 타교과목의 수업참관 횟수를 체크하세요
1~5회 52%, 6~10회 26%, 11~15회 14%, 16~20회 6%, 21~25회 1%
13. 교육실습생으로서의 수업을 진행햇나요?
예 99%, 아니오 1%
14. 교육실습 중 수업진행 횟수를 체크하세요
1~5회 14%, 6~10회 26%, 11~15회 11%, 16~20회 19%, 21~25회 6%, 26~30회 7%, 31~35회 2%, 36~40회 3%, 41% 이상 11%
15. 본인의 수업 진행시 가장 부족했던 것이 무엇인가요?
교수능력 15%, 교과전문지식 10%, 수업 흥미 유발 16%, 학생 통제 / 수업분위기 조성 48%, 기타 11%
16. 교과목 실습의 만족도는 어느정도 입니까?
매우불만족 2%, 불만족 8%, 보통 18%, 만족 53%, 매우만족 19%
17. 연구수업은 실시하였나요?
예 39%, 아니오 61%
18. 교육실습시 생활지도는 경험하였나요?
예 83%, 아니오 17%
19. 생활지도 경험의 횟수를 체크하세요
1~5회 53%, 6~10회 17%, 11~15회 6%, 16~20회 6%, 21~25회 6%, 26~30회 5%, 31회 이상 7%
20. 특별활동에 참여하였나요?
예 68%, 아니오 31%
21. 특별활동 참여 횟수를 체크하세요
1회 65%, 2회 22%, 3회 8%, 4회 3%, 5회 1%, 7회 1%
22. 생활 / 특별활동지도에 가장 중요한것은 무엇일까요?
학생특성파악 43%, 관심사와 친근함 35%, 통솔력 13%, 솔선수범 2%, 인내심 2%, 지식/특기 3%, 교사로서의 원칙 3%
23. 학급 조회 및 종례를 진행해보았나요?
예 95%, 아니오 5%
24. 교사에게 행정업무를 지도받았나요?
예 54%, 아니오 46%
25. 행정업무를 지도받았다면 어떤 영역인가요?
생활기록부 작성 25%, 성적처리 25%, 공문서 작성 25%, 기타 25%
2. 실습을 했던 학교의 실습생
인원수는 몇 명인가요?
① 1~5명 12% ⑥ 26~30명 2%
② 6~10명 13% ⑦ 31~35명 27%
③ 11~15명 16% ⑧ 36~40명 14%
④ 16~20명 12% ⑨ 41~45명 2%
⑤ 21~25명 2%
10. 해당교과목 지도교사의 수업참관
횟수를 체크하세요
① 1~5회 45% ⑤ 21~25회 2%
② 6~10회 18% ⑥ 26~30회 3%
③ 11~15회 11% ⑪ 51회 이상 3%
④ 16~20회 17%
13~14. 교육실습중 수업진행 횟수를
체크하세요
① 1~5회 14% ⑥ 26~30회 7%
② 6~10회 26% ⑦ 31~35회 2%
③ 11~15회 11% ⑧ 36~40회 3%
④ 16~20회 19% ⑨ 41회 이상 11%
⑤ 21~25회 6% ⑩ 전혀 없다 1%
17. 연구수업은 실시하였나요?
① 예 39%
② 아니오 6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교수 학습 모형과 교육적 특징(사례 중심)
  • 연구에 인터넷을 이용한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자들은 이런 현상을 인터넷 접속의 제한성, 이용 가능한 교육자료의 질적 문제와 더불어 인터넷을 어떻게 교육 과정과 연결하여 이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지식 부족 등의 다양한 이유로 설명하고 있다. 그러나 같은 응답자들이 미래의 인터넷 활용 분야에 관한 질문에서는 이 분야를 활용하겠다는 응답이 50% 이상 늘어난 것으로 미루어 볼 때, 이런 쟁점들도 차츰 해결되어 가고 있음을 시사한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관: Education, 育, 기르다2)교육의 정의(1)교육의 방식①기술적 정의: 교육의 가치를 제시하기보다, 교육현상을 자연과학적(가치중립적․객관적)으로 파악②조작적 정의: *이 입장에서는 교육을 인간행동의 계획적 변화라고 정의함(행동주의 심리학적 입장)*상호과정(조작하여 변화시키는 과정)의 실제성을 보여주기 위해, 추상용어를 행동적 용어로 바꾸어 정의*잠재적 교육과정의 맥락은 제외하고 관찰가능한 행동에 한정하여 연구하므로, 교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연구에서 교육자(educator)들의 교육 도피(flight)가 과업을 외부에서 통제하기 때문에 일어난다고 봄.② 이 책에서 채택하고 있는 수업 지도(instructional leadership)에 관한 협력적 모형을 기술하기 위한 새로운 용어로 SuperVision을 사용함.③ SuperVision은 교수(teaching)와 학습(learning)이 할 수 있는 것과 해야 하는 것, 장학관(supervisiors), 교사 그리고 학교 공동체에 종사하는 다른 구성원들에 의해 협력하여 발전시킨 일반적인 비전을 나타냄, 또한, 사람들은 그들

  • [교육정보화] 교육정보화의 목표, 비전, 변천과 교육정보화의 현황, 문제점 및 향후 교육정보화의 주요 과제 분석(사례 중심)
  • 교육정보화기1) 개요2) 교육개혁위원회의 교육개혁안3) 새교육공동체위원회 구성4) 교육정보화 정책 추진 배경5) 국내 추진 상황Ⅳ. 교육정보화의 추진 현황 1. 하드웨어의 보급 2. 네트워크 정비1) 초중등학교 전산망 구축 2) 대학 정보화기반의 확충 3) 교육전산망의 고도화 3. 교육컨텐트의 개발 및 학술정보서비스 제공1) 교수-학습용 멀티미디어 DB 및 소프트웨어의 개발, 보급 2) 학술연구 정보에 관한 DB 구축 및 첨단학술정보센터 설립 3)

  • 교육행정 내용정리
  • 교육공무원의 분류- 교육공무원은 경력직 공무원 중 특정직 공무원에 속함- 교육공무원에는 국공립학교의 교원과 조교, 교육(행정)기관의 장학사(관), 연구사(관)가 포함됨- 교원이란 각 학교에서 원아, 학생을 직접 지도교육하는 자를 말함(사립학교 포함)라. 교원의 자격- 교원의 종별① 교장, 교감, 원장, 원감② 교사: 정교사(1급, 2급), 준교사, 전문상담교사, 사서교사, 실기교사, 보건교사(1급, 1급)③ 교수, 부교수, 조교수, 전임강사 - 자격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