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솔가, 이 노래의 의미 -신라를 생각하는 월명사의 마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도솔가(兜率歌), 이 노래의 의미
-신라를 생각하는 월명사의 마음-
<도솔가>는 신라의 향가로 760년(경덕왕 19) 4월 초하루, 해가 둘 나타나서 열흘 동안 없어지지 않으므로, 왕명에 따라 연승으로 뽑힌 월명사가 산화공양을 하면서 이 노래를 지어 부르자, 괴변이 곧 사라졌다는 유래가 『삼국유사(三國遺事)』 권5에 전한다.『삼국유사』에 이두로 된 4구체의 원사와 한역시가 함께 실려 있어 향가의 해독과 연구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는 작품이다. 원사는 아래에서 해독과 자세히 다루었으므로 『三國遺事』에 실린 한역시를 보면
龍樓此日散花歌 挑送靑雲一片花 용루에서 오늘 산화가 불러, 꽃 한 조각을 청운에 실어 보낸다.
殷重直心之所使 遠邀兜率大僊家 은근하고 곧은 마음으로 시키니, 멀리 도솔천 부처님을 맞이하라.
그러면서도 그 내용에 대한 의견은 분분한데 지금부터 <도솔가>에 대한 이전의 견해를 살펴보고 나의 생각을 이야기해보도록 하겠다.
1.<도솔가>의 내용
今日此矣散花唱良
巴寶白乎隱花良汝隱
直等隱心音矣命叱使以惡只
彌勒座主陪立羅良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신라향가][도솔가][신라향가 도솔가][신라시대 향가][향가]신라시대 향가 도솔가의 배경설화와 신라시대 향가 도솔가의 원문, 신라시대 향가 도솔가의 해독 및 신라시대 향가 도솔가의 작품이해 심층 분석
  • 이미 인연이 있는 중으로 뽑혔으니, 비록 향가를 불러도 좋다.ꡓ 월명이 이에 도솔가를 지어 바쳤는데, 그 사(詞)는 이러하다. 오늘 이에 산화(散花) 불러 솟아나게 한 꽃아 너는, 곧은 마음의 명(命)에 부리워져 미륵좌주(彌勒座主) 뫼셔 나립(羅立)하라. 이 노래를 풀이하면 이렇다. 오늘 용루에서 산화가를 불러 푸른 그름에 한 조각 꽃을 뿌려 보내네, 은근하고도 정중한 곧은 마음이 시킨 일이니 멀리 도솔천의 부처를 맞으리라. Ⅱ. 신라시대 향가 도

  • 국문학개론 1. 향가의 형식과 내용을 서술한 다음, 교재에 제시된 향가 중 한 작품을 자신의 삶과 결부하여 그 감상을 서술하시오. (20점)
  • 이다.- 내 삶과 결부된 향가를 꼽으라면 제망매가를 꼽아야 할 것 같다. 8세기 경, 신라의 승려 월명사(月明師)가 지은 것으로 전해지는 10구체 향가로 삶과 죽음의 길이 예 있으매 너는 가나단 말도 못 다 잇고 가나닛꼬 - 중략 - 도 닦아 기드리고다. 오래 전 배운 향가라 정확히 생각나지는 않지만 대략 죽은 누이를 기리는 애닯은 마음이었던 같다. 10년 전 젊은 사촌동생을 먼저 세상에 떠나보내고 그 아이가 남긴 젊은 부인과 어린 자식들을 보고 안쓰

  • 월명사의 도솔가
  • 이 소문이 퍼졌으며 경덕왕 또한 월명사에 대한 공경심이 샘솟아 다시 비단 백 필을 주어 큰 정성을 표창하였다. (《삼국유사》편 ‘월명사 도솔가’ ) 설화가 보여주는 반영상실제로 두 해의 출현은 불가능하다. 두 해의 출현이 나타내는 사건은 무엇일까? 《삼국유사》에는 경덕왕 19년 경자 4월 초하룻날에 일어났다고 명시되어 있다. 하지만 《삼국사기》,《삼국유사》에는 이 시기에 아무런 사건의 기록이 없다. 다만《삼국사기》

  • 향가 사뇌가의 성격
  • < 향가 / 사뇌가의 성격 >1. 향가(사뇌가)의 정의 향찰로 표기된 정형시가의 총칭. 신라시대로부터 고려 전기까지 창작된 도솔가와 사뇌가 및 중국시가에 대한 우리 나라 고유의 시가를 지칭하기도 한다. 협의의 의미로는 신라 가요신라시가라고도 부른다. 도솔가는 오늘날의 농악이나 쾌지나칭칭 및 강강술래에서 볼 수 있는 회원무가윤무가의 성격을 가진 것과, 불교의 도솔(tusita : 欲界六天)과 관련된 월명사의 도솔가로 나누어진다. 전자를 도

  • 삼국유사 균여전 을 통해 살펴 본 향가의 성격
  • 이라고 규정 할 수 있겠다.두 번째로 살펴볼 문구는 귀족적인 성격과 반대되는 성격을 포함하고 있는 문구이다. ‘羅人尙鄕歌者尙矣 蓋詩訟之類歟 故往往能感動 天地鬼神者非一(라인상향가자상의 개시송지류여 고왕왕능감동 천지귀신자비일)’이라는 부분인데, 이 문구는 일연의 「삼국유사」중 월명사의 도솔가 부분에서 나온 것으로 향가에 대한 성격이 드러나 있다. 그 뜻을 살펴보면 ‘신라사람들이 향가를 숭상함은 오래였다. 대개 詩(시), 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