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를 말하다 - 제주도 초등교사의 직업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사회조사실습 최종보고서>
교사를 말 하 다.
(제주도 초등교사의 직업보고서)
목차
1. 직업
2. 조사 그 과정
3. 교사를 말하다
4. 마치며
………… 직업
직업은 누구에게는 하나의 목표가 될 수도 있고, 그저 스쳐지나가는 하나의 과정이 될 수도 있다. 그리고 그 직업을 가지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기도 하고, 자신에게 맞는 직업을 찾기 위해서 많은 직업을 알아보기도 한다.
세상에는 셀 수 없을 만큼의 많은 직업이 있다. 우리가 매일 보는 직업도 있고, 들어보지도 못한 직업도 있을 것이다. 그 수많은 직업들 중에서 어떤 직업에 대해서 알아봐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정말 고민이 많았다. 그러다가 ‘교사’라는 직업에 대한 관심이 생겼다. 초등학교 6년, 중학교 3년, 고등학교 3년. 보통 12년이라는 학창시절 동안 함께한 사람이고, 하나의 직업을 가진 사람이다. 이렇게 오랜 시간동안 함께 했으면서 선생님과는 공부에 관한 얘기 말고는 많은 대화를 하지 못했다.
그래서 성인이 된 지금 선생님들은 어떤 생각을 가지고 학교에 있는지가 궁금해졌다. 또, 선생님들은 수업 외에 어떤 일을 하는지, 학생처럼 공부에 관한 스트레스를 받는지, 정말 우리들 앞에서 말했던 것처럼 공부가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하는지... 정말로 진솔한 ‘교사’의 세계를 들여다보고 싶었다. 그리고 누구나 선생님들의 속마음을 알고 싶어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나뿐만이 아닌 많은 사람들이 선생님들의 정말 진실 된 마음을 듣고 싶어 할 것이다.
또 한 가지 이유가 있다면, 나의 학창시절 꿈은 ‘선생님’ 이었다. 학생들을 가르치고, 함께 즐겁게 지내는 것! 이것이 나의 오랜 꿈이었다. 물론 지금에 와서 바뀌기는 했지만, 예전부터 되고 싶었던 교사라는 직업을 좀 더 자세히 알고 싶기도 했다.
제주도에서 ‘교사’라는 직업으로 살아가는 것. 그것은 어떠한 삶일까? 그에 대한 이야기를 알아보고, 그 이야기를 읽어나가면서 자신의 학창시절을 떠올려보면 좋을 것 같다.
… 조사 그 과정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그 외에도 많은 종류의 교사가 있다. 교사에 대해서 조사한다고 해서 모든 직종의 교사를 조사할 수는 없었다. 그 중 하나의 특정한 직종을 택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는 것이 더 좋을 것 같다고 생각을 해서 전체적인 구성을 짜보았다.
우선 인터뷰 대상자를 알아보아야 했다. 인터뷰 대상자로 가장 먼저 떠오른 분은 중학교 3학년 때의 담임선생님이었다. 중학교 1학년과 3학년 때 담임선생님이셨고, 최근 까지도 스승의 날 때 찾아 봬서 밥도 먹고 술도 한 잔 할 수 있는 선생님이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첫 순간부터 난관이었다. 선생님이 현재 중학교 3학년 담임이었던 것이다. 때는 중학교 3학년들이 2학기에 접어들어서 원서를 쓰고 연합고사 공부에 한창 바쁠 시기였다. 선생님은 업무와 학생들과의 상담 등으로 바쁘셨기 때문에 인터뷰는 하지 못했다. 사전에 알아보지 못한 나의 불찰이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문법론] 동사와 형용사의 품사 분류에 관한 쟁점
- 보건교육 계획안
- 인간행동의심리학적이해_인간행동을 이해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심리학은 인간행동을 어떻게 연구하고 있는지, 그리고 심리학적 인간행동의 이해가 다른 분야에서의 인간행동과 어떻게 다르고 그 특징이 무엇인지
- [국사] 고려건국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의 의의
- 신체활동계획안 나와 가족
- [교육] 조선시대의 교육사상에 대하여(성리학, 실학, 동학)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