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과 교수 학습 과정안 [교수, 학습개요, 판서 계획]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도덕과 교수 학습 과정안
1. 본시 교수 학습 개요
일 시
2012. 11. 29. 1교시
대 상
6학년 0반
장 소
6-0교실
단 원
(차시)
7. 다양한 문화와 이해와 존중 (1/3)
소요시간
40분
지도교사
김다연
학습
주제
문화의 의미와 다양성 파악하기
관용과 존중의 의미 형성하기
관용과 존중의 자세로 문화 차이 이해하기
교과서
120~133
보조교과서
113~116
학습
목표
문화의 의미와 관용의 중요성을 알고 여러 문화의 차이를 존중할 수 있다.
수업
전략
최적 학습 모형
개념 분석 모형
학습 집단 조직
전체→조별→전체
중심 내용 활동
문화가 다양한 이유 알기, 다양한 문화를 대하는 태도 알기, 다양한 문화 존중하기
수업
자료
교사
동영상, 프레젠테이션, 그림카드, 학습지
학생
교과서, 필기구
단계
학 습
내 용
교 수 학 습 활 동
시간
교구자료( □)
유의점 (☞)
분석될 가치 개념 확인 하기
동기유발
학습문제 확 인
학습활동안 내
▣ 학습 동기 유발 하기
동영상 보기
방금 본 영상에서 △△이 무엇을 하였나요?
- 아프리카의 벌레를 먹었습니다.
- 원주민과 함께 춤을 추었습니다.
동영상을 보니 어떠한 느낌이 들었나요?
- 우리와는 달라 거부감이 느껴졌습니다.
우리가 △△과 같은 마음을 가지려면 오늘 어떤 것을 배우면 좋을까요?
- 다양한 문화에 대한 태도를 배울 것 같습니다.
▣ 학습 문제 확인하기
(문화)의 의미와 관용의 중요성을 알고 여러 (문화)의 차이를 존중해봅시다.
▣ 학습 활동 안내하기
【활동 1】문화가 다양한 이유 알기
【활동 2】다양한 문화를 대하는 태도 알기
【활동 3】다양한 문화 존중하기
3′
2′
동영상
☞학습문제를 통해 학습 활동을 짐작해 볼 수 있게 한다.
문화의 의미 파악
문화의 다양성 이해
▣【활동 1】문화가 다양한 이유 알기
문화의 의미 생각해보기
문화라는 단어를 어디서 본 적 있나요?
- 한국의 전통문화를 보았습니다.
- 백제문화를 보았습니다.
· 밥을 먹는 것은 문화일까요?
- 문화가 아닙니다.
책을 읽는 것은 문화일까요?
- 문화가 아닙니다.
문화란 함께 모여 살아가는 사람들이 오랜 세 월 만들어낸 생활 방식, 도덕, 규칙, 예술 들을 말하는 것입니다.
다양한 문화가 존재하는 이유 알기
우리나라의 문화와 외국의 문화의 다른 점들을 살펴봅시다. 여러분이 알고 있는 우리나라와 외 국의 다른 문화는 무엇이 있나요?
- 우리나라 사람은 쌀밥을 먹지만 미국사람들 은 빵을 먹습니다.
- 우리나라는 방에서 신발을 벗지만 외국 사람 들은 방에서도 신발을 신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외국의 문화를 본 적 있나요? 다 문화 사회로 변해 가고 있음을 느낀 적 있으면 발표해봅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과 교수,학습 과정안 - 5 자랑스러운 우리나라
  • 판서 계획5.자랑스러운 우리나라♣ 나라와 나의 관계를 알고 우리나라를 자랑스러워하는 마음을 길러봅시다.마인드 맵【활동 1】우리나라의 나, 나의 우리나라【활동 2】자랑스러운 전통 과 문화 【활동 3】나라 사랑 실천 다짐하기다짐 나무라. 자료 활용 계획활용 대상순자료명활용 내용시간투입 시기교사1동영상자료문제제시2´도입2동영상 자료문제 상황제시2´활동13다짐나무/ 다짐열매나라 사랑 실천다짐하

  • 도덕과 교수 _ 학습 과정안 - 1 맡은 일에 책임을
  • 학습지내가 봉주라면?봉주가 어떻게 하면 좋을지 생각하며 다음 질문에 답해 봅시다.1. 봉주가 할 수 있는 두 가지 선택 중에 먼저 약속된 것은 어느 것입니까? 해당되는 것에 동그라미 쳐 보세요.( 과제 조모임 / 현황이와 데이트 )2. 과제 조모임에 참여하면 좋은 점을 적어 보세요.3. 현황이와 데이트를 하면 좋은 점을 적어 보세요.

  • 개별화 수업모형
  • 학습 동기 유발과 수업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학생과의 상호작용을 해야 한다.개별화 지도 모형은 하나의 내용 단원에 대한 통합계획으로 활용된다. 그렇기 때문에 1일 교수․학습 과정안은 없다. 학생은 개별적으로 학습과제의 계열성에 따라 학습을 진행하고 이전 수업이 완료되면 사전 수업이 끝난 지점에서 새로운 수업을 시작한다. 교사는 단지 이 수업 시간에 어떤 과제를 제시해야 하고 그 과제에 참여하기 위해 학생에게 필요한 수업 자료 및

  • 합리적인 의사소통 새끼손가락고리 걸고
  • 학습활동 순서>【활동1】현이에게 있었던 일 알기【활동2】현이의 입장에서 생각하기【활동3】입장을 선택하고 토론하기다. 판서 계획라. 형성 평가 계획평가영역평가내용평 가 기 준평가척도평가시기평가방법인지적약속을 지키기 위해 어떻게 행동하는 것이 옳은지 바르게 판단하고 있는가?약속을 지키기 위해 해야 할 옳은 행동들을 무엇인지 잘 알고 있다.상수업중관찰약속을 지키기 위해 해야 할 옳은 행동들을 조금 알고 있다.중

  • [수업관찰]수업관찰의 의미,과정, 사회과(사회과교육) 수업관찰방법, 도덕과(도덕과교육) 수업관찰방법, 수업관찰의 분석적방법,적용과제
  • 계획의 단계3) Johnson & Johnson의 협동학습의 준거5. 체크리스트 관찰1) 감정의 수용2) 칭찬이나 격려3) 학생의 생각을 수용하거나 사용하기4) 질문5) 강의6) 지시7) 학생을 비판하거나 귄위를 정당화함8) 학생의 말-반응9) 학생의 말-주도10) 침묵이나 혼돈Ⅷ. 향후 수업관찰의 적용 과제참고문헌Ⅰ. 개요수업 평가는 교수 개선에 도움을 주기 위하여 수업 사태에 관한 증거를 체계적으로 수집하여 이들 자료를 분석하는 활동으로서, 그 대표적인 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