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속의 성과 사랑 읽기 늙은 창녀의 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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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현대문학속의 성과 사랑 읽기
늙은 창녀의 노래
문제에 나와 있듯이 ‘늙은 창녀의 노래’에서 ‘늙은 창녀’는 현재 우리의 인식의 창녀의 이미지와는 매우 다른 이미지이다. 자신을 성매매현장으로 데려온 그 남자를 사랑하고 그 남자의 아이를 가지고 하는 것이 돈과 몸을 서로 주고받는 현재의 성매매와는 다르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하여 과거의 종교적인 의미성을 찾아 볼 수는 없다. ‘늙은 창녀’도 결국은 자신의 몸을 이용하여 돈을 벌고 자신의 욕심을 채우고자 그 남자의 아이를 고집했던 것이지 않은가?
본문에 보면 ‘나는 그 남자를 원망하지 않는다.’라는 말이 나온다. 이것은 결국 성스러움과는 거리가 멀어지는 것이다. 그렇기에 이 ‘늙은 창녀’를 과거의 사원창부의 이미지와 연결하는 것은 잘못 연결을 시키는 것이다. 비록 ‘늙은 창녀’의 이미지가 사회에 전면적으로 깔려있는 이미지가 아니더라도 그녀 역시 그 생활에 물들어 버린 것이다.
과거 사원창부의 경우에는 상징적인 것을 표현하기위해 관계를 가졌다면 지금의 경우는 자신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 관계를 가지는 것이기 때문에 또한 이 소설의 ‘늙은 창녀’ 역시 일정한 돈을 받고 자신의 몸을 파는 것이기에 과거보다는 현재의 이미지에 더 가깝다고 볼 수 있다. 여기서 그녀는 사랑, 이별을 경험한 늙은 한 창녀이다. 무작정 아저씨에게 끌려가서 아저씨와의 관계를 가지고 창녀촌으로 발을 들여 놓게 된 것이다. 하지만 후회는 없었고, 그녀는 당시에 취직을 할 곳을 찾고 있었기 때문에 창녀촌으로 자연스럽게 흘러 들어간 것이다.
또다시 그 아저씨를 만났을 때 그녀는 그와 살림을 차리길 원했고 유부남인 그를 잡았다. 그녀는 과얀 그를 진심으로 사랑 했는지가 의문이다. 그 남자에게 버림을 받고 자신의 아이도 잃었는데 그녀는 그 창녀촌을 떠나지 않았다. 그 이유는 갈 곳이 없어서 이기도 하지만 돈을 벌어서 살아가야 했기 때문일 것이다. 그 ‘늙은 창녀’는 이미 자신의 생활이 익숙해진 것이다. 18년 간 매춘을 해 왔으니 늙은 창녀가 나가서 할 수 있는 일이 없다고 판단하여 그 창녀촌에 계속 남아 있는 것이다. 이렇게 생각한다면 지금 매매춘이 일어나는 장소 등과 같은 곳에서 일하는 여성들과 ‘늙은 창녀’는 다를 것이 없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과거 사원창부의 신성성과는 거리가 멀다는 것이다. 따라서 그녀는 과거의 사원창부들과는 시작 그리고 의미 까지 모두 다른 것이다.
사원창부들은 사원에 소속된 매춘여성인데 당시에는 지금과 같은 거래적인 제도가 없었을 것이다. 그러므로 지금의 거래적인 제도가 문제가 되는 것이다.
‘늙은 창녀’의 매춘 행위 또한 성스럽다고는 하지 못한다. 앞서 말씀 드린 것과 같이 그녀는 뭔가를 이미지화하고 상징하는 매춘이 아닌 자신이 돈을 벌기 위해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기 위해 이 일을 해 온 것인데, 이러한 것들이 무엇을 상징하고 성스럽다고는 할 수 없다. 매춘을 함으로써 자신의 이익을 취하고 돈을 버는 것은 이미 과거의 사원창부와는 전혀 다른 길을 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물론, 다르게 생각을 하는 사람이 있을 수는 있지만 그녀의 매춘행위에서 종교적인 의미는 찾을 수 없는 것 같다. 이미 사유재산이 생겨 남성들이 몸을 사고팔기 시작했을 때부터 이미 사원창부들의 역할은 점점 줄어들게 되고 스스로 몸을 팔아 돈을 버는 매춘부들이 생겨나기 시작하였고, 이러한 일들이 돈을 벌어들이자 이는 바로 상업수완으로 활용되어 중간브로커 즉 ‘늙은 창녀의 노래’에서의 아저씨(그 남자)같은 사람들이 생겨나고 자신의 욕구를 해결하고 싶은 많은 남성들이 자신의 사유재산을 이용하여 여성의 몸을 사려고 할 것이고 이것이 점점 더 활성화되어 지금 사회에 이르게 된 것일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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