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랑도 수련활동에 관한 조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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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랑도 수련활동에
관한 조명
목차
Ⅰ. 서론
Ⅱ. 화랑도의 수련 활동
Ⅲ. 화랑도의 수련 활동과
오늘날의 청소년 단체 활동
Ⅰ. 서론
한국사회에서는 삼국시대에서부터 고구려의 경당이나 신라의 화랑도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은 청소년 수련활동이 청소년 교육의 주요 영역으로 자리 잡고 있었다. 고구려의 경당은 한국 최초의 민간 청소년 교육기관으로서 고구려의 미혼자제들이 경서를 익히고 무예를 연마하는 수련활동의 무대였다. 신라의 화랑도는 6세기 이르러 국가적 제도로 설치된 청소년 단체로서 주로 명산대천의 자연을 수련터전으로 하여 문, 무, 예의 조화로운 수련거리를 3년 안에 갈고 닦는 수련활동을 전개하였다.
청소년 수련활동이 신라에서 화랑이라는 이름으로 크게 발전하여 꽃을 피우게 된 이유는 박, 석, 김씨의 씨족제도가 계속되어 내려옴으로 어른에 대한 예절이 강조되고, 서로 도와 주며 힘든 일은 함께하는 협동이 생활화되었기 때문일 것이다. 여기에 집안의 뿌리의식과 국가에 대한 충성심이 합하여 대단한 긍지를 가진 국민의 집합체가 될 수 있었다는 데에서 그 이유를 또한 찾을 수 있다. 더 나아가 고구려와 백제의 위협적 존재는 쉽사리 넘길 수 없는 상태이었을 뿐 아니라 패하면 바다로 후퇴해야 하는데다가 왜구의 침입 또한 무시할 수 없는 절박한 환경적 자극은 이들에게 최선의 삶을 살아가도록 정신적인 무장을 시켰을 것이다. 이러한 시기에 고을을 지키고 국가를 보호한다는 명분을 가진 민간차원의 청소년 운동은 활성화 될 수밖에 없었다.
또한 화랑출신의 유능한 장군들이 많이 배출되었으며, 진흥왕 23년 서기 562년 화랑 사다함이 대가야 정벌에 나가서 큰 공을 세우는 등 많은 업적을 세우게 되자 동왕 37년 서기 576년에는 왕명으로 화랑도를 국가 청소년 단체로 승인, 국가기구에 편입시키기에 이르렀다. 이에 화랑도의 사상과 교육이념은 국민정신의 숭고한 사상적 기초로 정착하면서 국가 융성의 원동력이 될 수 있었고 화랑도는 국가의 청소년 건전육성정책의 주대상으로 부상되었다.
그런데 삼국이 통일되고 난 후, 특히 원성왕 4년 서기 788년에 독서삼품과라는 과거제도가 생기고 난 후 화랑도 제도의 교육적 기능이 약화, 소멸된 것이 사실이다. 그 후 근세에 이르기까지 약 1,100여년 동안 서당, 향교, 서원, 국학, 태학, 국자감, 성균관 등 공사의 교육기관이 우리 청소년들을 중국 경서학습과 과거시험에 치중하도록 만들었다. 그러다가 1894년 일본 군부세력의 영향을 크게 받게된 정세 아래서, 우리 조정은 서양의 교육제도를 받아들이면서 지적 능력의 배양에 주안을 둘 수 밖에 없는 학교교육제도만을 수용하고 도덕적 능력 함양을 목적으로 하는 청소년 수련활동과 같은 부문은 외면하고 말았다.
그 결과, 화랑도의 수련활동, 경서 중심의 도덕원리교육, 서양의 수련활동제도의 교육적 의미를 살리지 못한 채 학교가 모든 교육을 담당한다는 사고를 낳게 되고, 이것이 입시제도와 결부되어 우리 청소년들은 입시지옥에 빠져 전반적으로 나약해져 가는 현상이 심화되어 가고 있다. 이런 것을 까닭으로 청소년육성의 주요한 영역인 청소년수련활동의 역사적 배경으로 하여 화랑도 수렴활동에 대한 분석을 통해 오늘의 청소년 수련활동의 내용을 음미해보고자 한다.
Ⅱ. 화랑도의 수련 활동
수련활동의 성공여부는 수련 후 청소년들의 건전한 가치관 확립과 생활태도 및 행동양식의 변화에 따라 그 효과를 알아 볼 수 있는 것이다. 효과적인 수련활동을 위해서는 내용이 풍부한 수련거리와 수련터전 그리고 소집단활동을 이끌어갈 유능한 지도자 양성은 물론 국가 차원의 조직 활성화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1. 조직
화랑집단의 조직은 자연발생적인 민간청소년운동으로 시작하여 어느 정도 조직을 갖춘 진흥왕 초기까지는 그 고을의 청소년을 중심으로 화랑을 삼고 그 밑에 낭도 혹은 문도라하는 단원들로 구성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국가의 권위 아래서 화랑도 조직으로 발전됨에 따라 최고 책임자인 총단장은 국선화랑이라 하고 그 밑에 3-4인 또는 7-8 내외의 화랑을 두었다. 화랑을 중심으로는 수백, 수천의 낭도 즉 청소년 단원이 결속되어 있었다. 단장인 화랑은 귀족사회에서 선출됨이 원칙이었으나 그를 중심으로 한 낭도는 계급을 불문하였다. 그러므로 화랑도란 신라의 귀족 사회와 평민사회의 교량적 역할을 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며 평민 청소년 중 전쟁등 유사시에는 능력에 따라 높이 쓰일 수 있는 진급의 기회도 있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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