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 행동장애아 교육 발표 ADHD 교육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 정의 ADHD 정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정서 행동장애아 교육 발표-
ADHD 교육
목차
Ⅰ.도입
1.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의 정의
2. ADHD의 유병률
3. ADHD의 원인
4. 동반질환 (Comorbid Disorders)
5. ADHD의 증상
6. ADHD의 진단
7. ADHD의 치료
Ⅱ.학교교육
1. 교실프로그램
Ⅲ.가정교육
1. 부모의 아동교육
2. 가정과 학교의 협력 방법
3. 가족 및 주의 사람들의 수용과 지지
1.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의 정의
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장애(Attention Deficit / 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아동기에 가장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장애로서 지속적인 주의력 산만(Inattention) 및 과다활동(Hyperactivity), 충동성(Impulsivity)을 특징으로 한다.
2. ADHD의 유병률
평균 학령기 소아에서의 ADHD의 유병률: 약 3~8%
남아 - 평균 9.2% (5.8-13.6%)
여아 - 평균 2.9% (1.9-4.5%)
국내 역학조사(서울,대전 대상) - 7.6%(조수철 등, 1994)
청소년기 이후 성인기까지 지속되는 경우가 30%~ 70%
성인기 ADHD의 유병율은 성별에 따른 차이가 별로 없다.
성인 ADHD의 유병율은 약 0.9~5.6%로 추산할 수 있으며, 실제로 성인의 약 2% 정도가 ADHD환자인 것으로 보고 있다.
3. ADHD의 원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기 정신건강(자폐증, 섭식장애, ADHD, 품행장애) 보고서
  • 정서적 상호관계6) 의사소통의 질적 장애7) 한정된 반복적이며 상동적인 행동․흥미․활동8) 자페성 장애 아동의 연령층별 증후9) 자폐의 조기 발견 가능성10) 자폐증선별척도종류11) 자폐아동 어머니의 스트레스12) 자폐증의 치료와 교육2. 섭식장애1) 섭식장애의 개념2) 섭식장애의 종류3) 섭식장애의 증상과 원인4) 섭식장애에 대한 DSM-IV 진단기준5) 섭식장애자의 심리적 특성6) 섭식장애의 치료7) 대표 사례3. ADHD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1)

  • 아동기 정신건강(자폐증, 섭식장애, ADHD, 품행장애) 파워포인트 PPT
  • 장애의 치료식사일기생활스타일 변화환자의 영양관리입원치료가족치료자가치료섭식 장애의 대표사례A D H DADHD의 정의주의력결핍 과잉 행동장애(ADHD : 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소아기(학령전기 또는 학령기 3-20%)와 청소년기에 가장 일반적으로 진단되는 정신과적 장애지속적인 주의력 산만(inattention), 과잉행동(hyperactivity), 충동성(impulsivity)을 특징으로 한다 ADHD의 증상집중력저하, 주의산만, 격렬한 운동성활동, 충동성(impulsivity) 등의

  • 발달장애아교육 -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
  • 발달장애아교육목 차1. 역사적 배경 , 정의 및 임상특성1-1. 역사적 배경1-2. 정의 및 진단기준1-3. 임상특성2. 발달과정과 그 결과 2-1. 원인2-2. 역학2-3. 발달 경과와 예후3. 평 가 3-1.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와 감별해야 할 경우3-2. 의학적 질환 및 검사3-3. 면담 및 행동관찰3-4. 행동평가척도3-5. 연속수행과제 검사3-6. 기타심리검사4. 치료적 접근 4-1. 약물치료4-2. 심리 사회적 치료1. 역사적 배경, 정의

  • [특수교육학] 장애아동의 미술치료에 적용
  • 교육적, 심리적, 정서적, 사회적 측면의 제문제를 진단하고 상담 및 치료를 하는데 목적이 있다. 미술이 지니고 있는 “심리치료적 의미”를 이론적 기초로 하여 내담자가 조형활동을 통해 자신의 문제를 표출케 하고 통찰 및 느끼게 함으로써 그들의 스스로 삶의 문제를 해결하고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창조성을 개발하고 자신의 문제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승화시키는데도 큰 몫을 차지하고 있다.특히, 장애아동은 그들이 지니고 있는 심리

  • [유아교육] 유아 아동복지와 교육
  • 교육 방법 1. 장애유아을 위한 교육(통합교육) - 정신지체 (1) 또래교수법 (2) 협력학습(3) 예술 활동을 통한 교육2.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아동을 위한 교육3. 유아 안전 교육(1) 탐험에 대한 충동(2) 자아통제와 자아 단련(3) 방어적인 행동(4) 풍부한 상상활동 Ⅳ. 아동복지 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1. 장애유아(통합교육) 2. 정신지체아동3.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아동4. 아동학대 및 방임5. 유아안전교육6. 지역아동센터Ⅴ. 아동복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