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슨스의 사회통합 관점에서 살펴본 자기주도학습 효과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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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파슨스의 사회통합 관점에서 살펴본 자기주도학습 효과 전망
< 목 차 >
1. 연구배경과 연구문제
2. 이론적 배경
1) 사회통합(평형)과 퍼스낼리티의 노력
2) 노력과 자기주도학습과의 연관성
3) 자기주도학습이 사회통합 효과에 대한 전망
(1) 자기주도학습의 특성
㉠ 자기주도 학습 실현의 개인적 특성
㉡ 자기주도 학습 실현의 조직적 특성
㉢ 자기주도학습이 지향하는 특성
1. 연구배경과 연구문제
한국사회에서 학생들에게 처한 상황을 살펴보면 편부모가정의 증가, 자녀양육에 대한 책임의 회피, 사교육비의 증가, 학원열풍의 심각성,‘나만 아니면 된다’는 사고방식 등에서 스스로 자신을 비하하고, 자신은 성공할 수 없다는 생각을 통해 나태해지고 사회에 불만을 표출하고, 부모를 원망하면서 일탈행동을 보이는 학생들이 증가하고 있다. 삶의 의욕을 잃은 학생들은 그룹을 형성해 무언의 담합행동까지도 보이고 있다.
이런 학생들 뿐만아니라 자신의 이름조차도 알리지 못하는 이른바 소극적 행동을 보이는 학생들 조차도 자신의 꿈이 무엇인지, 왜 꿈을 가져야 하는지 조차 생각해보지 않은 학생들이 태반이다.
뿐만 아니라 일반 학생들 즉, 수업참여도가 좋고, 이루고자 하는 꿈이 있고 스스로 자신을 책임지려는 의욕이 있는 학생들 조차 현대 사회는 컴퓨터 통신망의 급속한 보급으로 지금 보다 더 많은 양의 지식과 정보가 누구에게나 열려 있는 사회가 될 것이다. 획득할 수 있는 방법이나 획득 양의 정도 등 정보와 지식을 주도적으로 획득하고 생산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되는 사회에서 ‘성공’ 혹은 ‘주류’에 한발 다가서기 위해서는 누군가에 의해 주어지는 학습이나 업무량만을 소화해서는 안 될 것이다. 어느 누구보다 획득한 정보량이 많아야 할 것이고, 더 빠른 시간 내에 정보를 획득하고 짜투리 시간을 이용한 건전한 여가활동이 맞물려야 풍요롭고 윤택한 삶을 살고 있다는 만족감이 있을 것이다.
이와 맞물려 최근 일련의 교육개혁에서 핵심적으로 부각되고 있는 개념 중의 하나가 ‘자기주도학습’이라는 개념이다.
자기주도 학습의 의미는 학자들에 따라 상이하게 제시되고 있으나 일반적으로 ‘학습자가 목표를 세우는 일에서부터 시작해 평가에 이르는 학습과정까지 주도권을 갖는 활동’이라는 것이다(소경희, 2002). 즉 자기주도 학습의 규정에서 일반적으로 합의되고 있는 하나의 기준은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과정에 주도권을 잡고 있느냐’는 것이다. 스스로 목표를 세우는 ‘자발성’ 및‘능동성’, 목표에 따른 계획을 세우는 ‘적극성’ 또는 ‘구체성’, 실천의지를 스스로 다져나가는 ‘실천성’을 특징으로 한다고 할 수 있겠다.
이런 특징들이 현대 사회 즉 정보사회를 이끌어 나갈 주역들이 가질 자세라는 것은 어느 누구도 부정하지 않을 것이다. 즉, ‘정지는 가능할 수 있을지언정 후퇴는 안 된다’는 가치관신념 또는‘평생학습’개념과 상충되는 것이 바로 ‘자기주도학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입장을 토대로 본 연구는 파슨스가 주장한 퍼스낼리티의 자발적 동의 개념을 통해 사회평형을 실현시켜야 한다는 입장을 기본으로 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파슨스의 사회평형개념과 퍼스낼리티 및 노력의 개념을 도입하고 “자기주도학습”과의 연관성 및 효과를 얘기하고자 한다. 이러한 입장은 몇 명의 연구자들이 파슨스를 분석한 내용을 토대로 연구자가 이해한 선에서 도입한 개념임을 밝혀둔다.
연구문제 1. 파슨스가 주장하는 사회평형 및 노력에 대하여 살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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