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의 이해 퇴계 이황 이황 철학 이황 소개 이황 이기론 이황 수양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퇴계 이황
1. 퇴계 이황은 누구인가?
- 이황이 살던 시대
2. 이황의 여러 가지 모습
- 학자, 사상가의 모습
- 교육자의 모습
- 문학가, 서예가의 모습
- 생활인으로서의 모습
3. 이황의 철학
- 이황의 이기론
- 이황의 수양론
- 이황의 심성론
4. 나가며
퇴계 이황 <1501 ∼ 1570>
1. 퇴계란 누구인가???
경상도 예안현(禮安縣) 온계리(溫溪里: 지금의 경상북도 안동시 도산면 온혜리)에서 좌찬성 이식(李埴)의 7남 1녀 중 막내아들로 태어났다. 생후 7개월에 아버지의 상(喪)을 당했으나, 현부인이었던 생모 박씨의 훈도 밑에서 총명한 자질을 키워 갔다.
12세에 작은아버지 이우(李)로부터 『논어』를 배웠고, 14세경부터 혼자 독서하기를 좋아해, 특히 도잠의 시를 사랑하고 그 사람됨을 흠모하였다. 18세에 지은 「야당」이라는 시는 그의 가장 대표적인 글의 하나로 꼽히고 있다. 20세를 전후하여 『주역』 공부에 몰두한 탓에 건강을 해쳐서 그 뒤부터 다병한 사람이 되어 버렸다 한다.
1527년(중종 22) 향시에서 진사시와 생원시 초시에 합격하고, 어머니의 소원에 따라 과거에 응시하기 위해 성균관에 들어가 다음해에 진사 회시에 급제하였다. 1533년 재차 성균관에 들어가 김인후와 자주 왕래하며 놀고, 이 해에 귀향 도중 김안국을 만나 성인군자에 관한 견문을 넓혔다.
중종 말년에 조정이 어지러워지자 먼저 낙향하는 친우 김인후를 한양에서 떠나보냈다. 이 무렵부터 관계를 떠나 산림에 은퇴할 결의를 굳힌 듯하다. 1543년 10월 성균관사성으로 승진하자 성묘를 핑계삼아 고향으로 되돌아갔다.
을사사화 후 병약함을 구실로 모든 관직을 사퇴하고, 1546년(명종 1) 고향인 낙동강 상류 토계(兎溪)의 동암(東巖)에 산운야학(山雲野鶴)을 벗 삼아 독서에 전념하는 구도 생활에 들어갔다. 이때에 토계를 퇴계(退溪)라 개칭하고, 자신의 호로 삼았다.
그 뒤에도 자주 임관의 명을 받아 영영 퇴거(退居)해 버릴 형편이 아님을 알고, 부패하고 문란한 중앙의 관계에서 떠나고 싶어서 외직을 지망하여, 1548년 충청도 단양군수가 되었다. 그러나 곧 형이 충청감사가 되어 옴을 피해, 봉임 전에 청해서 경상도 풍기군수로 전임하였다.
1년 후 퇴임하고, 어지러운 정계를 피해 퇴계의 서쪽에 한서암(寒棲庵)을 지어 다시금 구도 생활에 침잠하다가, 1552년 성균관대사성의 명을 받아 취임하였다. 1556년 홍문관부제학, 1558년 공조참판에 임명되었으나 여러 차례 고사하였다. 1543년 이후부터 이때까지 관직을 사퇴하였거나 임관에 응하지 않은 일이 20여 회에 이르렀다.
1560년 도산서당(陶山書堂)을 짓고 아호를 ‘도옹(陶翁)’이라 정했다. 이로부터 7년간 서당에 기거하면서 독서·수양·저술에 전념하는 한편, 많은 제자들을 훈도하였다.
우리가 가장 잘알고 있는 천원지폐의 이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종교 레포트] 한국 유교
  • 이해, 금장태, 민족문화사, 1989.공자가 죽어야 나라가 산다, 김경일. 바다출판사, 1999.현대인의 유교읽기, 조남욱외 3명. 아세아문화사, 1998.비교종교학 개론, 김은수, 대한기독교서회, 2006.향촌의 유교의례와 문화, 권삼문외 2인, 민속원, 2003.사진과 그림으로 보는 올바른 가정의례, 방상훈, 조선일보사, 1970. 한국유학 심리학, 시그마 프레스, 한덕웅, 2003.세계의 종교와 관습, 제임스 F. 루이스, 은성.한국의 유학사상, 황의동, 서광사, 1995.인생 문제

  • 동양윤리 중요사항 정리
  • 철학을 통하여 실현되는 것이다. 한국의 성리학에서는 기본적으로 이기이원론을 수용하지만, 퇴계 이황(李滉)을 중심으로 하는 수양철학에서는 존재의 본질을 회복하여야 하는 입장 때문에 이를 중시하였고, 율곡(栗谷) 이이(李珥)를 중심으로 하는 실천철학에서는 현실을 개혁해야 하는 입장 때문에 존재의 현실적 요소인 기를 강조하였다.이기일원론(理氣一元論)성리학의 이기론에서 만물의 본질적 존재인 이(理)와 만물의 현상적 존재인 기(氣)가

  • 한국사 레포트
  • 소개전* 1941. 7. 28 : 일군남부불인진주* 1941. 8 : 백백교사건 간부10명에 사형언도* 1941. 8. 15 : 수풍댐 발전개시* 1941. 10. 18 : 일본 동조내각 성립* 1941. 12. 8 : 일군의 진주만 기습공격으로 태평양전쟁 시작됨* 1942. 5. 9 : 징병령공포(1943. 8. 1 실시)* 1942. 5. 29 : 제8대 조선총독에 소기국소 * 1942. 6. 5: 일군 미드웨이 해전에서 대패* 1942. 8. 7 : 미군 카달카날 도상륙(남태평양 진격 개시) * 1942. 9. 15 : 독소군 그탈린 그라드에서 혈투* 1942. 11. 1 : 조선어학회사건

  • [경영이론] 퇴계 이황의 사상 및 전략적 의미
  • 퇴계 이황의 사상 및 전략적 의미목차Ⅰ.서론1.인물분석1)이황의 일대기2)성장과정2.시대적 배경3.업적4.기본사상1)이기론2)심성론(인성론)3)수양론5.퇴계 이황 관련 유적지Ⅱ.본론1.사상의 경영상 전략적 특성1) 변화와 개혁의 조직 마인드2) 실천적 경영윤리3) 현장중심의 경영과 생산적인 대비 경영4) 궁리의 활법과 지식경영2.사례1) 실천적 경영윤리2) 현장중심의 경영3) 지식경영III.결론1.시사점2.종합 3.조원

  • [교육사 공통] 교육사 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생애와 교육사상의 ~
  • 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교육사 공통 교육사 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Ⅰ. 서론 : 퇴계 이황 선택 이유Ⅱ. 본론1. 퇴계 이황의 생애와 사상적 배경1) 퇴계 이황의 생애(1) 출생(2) 초년기(3) 중년기(4) 말년기2) 퇴계 이황의 사상적 배경 (1) 이기론(2) 심성론(인성론)(3) 수양론2. 퇴계 이황의 교육사상의 특징1) 교육목적2) 교육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