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사회학 가치의 위계와 대안 화폐 운동 LETS Local Exchange Trade System 사례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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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사회학
가치의 위계와 대안 화폐 운동
-LETS(Local Exchange Trade System) 사례를 중심으로
Ⅰ. 서론
Ⅱ. 가치의 위계-화폐의 종말
Ⅲ. 대안화폐운동
- LETS(Local Exchange Trade System)
Ⅳ. 대전한밭레츠
Ⅴ. 결론
Ⅵ. 참고문헌
Ⅰ.서론
근래 한국은 급격한 경제성장과 산업화, 도시화 과정을 겪으며 전통사회의 공동체 정신이 무너지고, 대신 상호 경쟁의 정신이 그 자리를 차지하게 되었다. 또한 산업화와 더불어 화폐거래 중심의 경제적 토대는 시장경제 안에서의 많은 문제를 야기 시켰다. 이러한 문제의 원인은 화폐가 교환 수단으로서의 목적이 아닌 목적을 위한 수단 그 자체로 인식되면서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는 부의 형평성 문제라고 할 수 있는 즉 분배의 문제가 발생하게 되었으며 본래 인간적 가치보다 화폐의 가치를 더 중요하게 여기는 풍토로 발전되었다. 이러한 가치관은 여러 가지 부작용을 야기 시켰으며 물질만능주의로 대변되는 화폐중심 문화가 자리 잡게 되었다. 더불어 세계를 움직이는 갖가지 이데올로기에서의 기득권층은 남자였다. 여성은 대부분 주변인의 입장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했다고 볼 수 있다. 비단 경제영역 뿐만 아니라 사회를 구성하는 대부분의 영역에서도 이는 크게 벗어나지 않는 사실이다.
우리는 과거부터 현재까지 여성이 사회에서 받는 갖가지 차별과 이데올로기에 대한 논의를 수업시간에서 살펴보았다. 우리 조는 특히 여성이 겪는 문제들 중 경제적 분야에 대해서 자세하게 다루기로 했다. ‘가치의 위계와 대안 화폐 운동’이 바로 우리가 선정한 주제이다. 경제 분야에서 주도적으로 나아가지 못하는 여성들의 대안적 운동의 하나로 연관 지어 볼 수 있는 주제이다.
경제공동체운동은 화폐가 최고로 여겨지는 사회적 풍토에 대한 대안으로 발생한 운동이다. 시장경제가 낳은 각종 병폐를 극복하면서 함께 공생하는 경제적 생활을 누리기 위한 것을 목적으로 발생했으며, 이 운동이 가지는 의미는 여러 가지로 해석할 수 있다. 우리 조는 화폐의 가치에 대한 논의로 시작해 대안화폐운동 ‘LETS’와 한국의 ‘대전한밭레츠’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볼 것이다. 또한 대안화폐운동과 여성의 위치에 대해서도 논지를 전개할 것이다.
Ⅱ. 가치의 위계-화폐의 종말 토머스 H. 그레코 Jr(2010), “대안화폐가 성공하려면”, 『화폐의 종말 : 은행도 모르는 화폐와 금융의 진실』, 전미영 역, 서울 : AK. 참고
오늘날 세계가 직면하고 있는 위기는 다차원적이다. 환경 문제뿐만 아니라 경제적, 금융적, 문화적, 종교적, 정치적 문제들이 혼재돼 있다. 빈익빈 부익부가 심화되고 소수의 금융자본이 골목상권까지 침해하고 있는 오늘날, 이러한 신자유주의의 위기를 시대의 종말로 칭하면서도 동시에 새로운 패러다임의 부상으로 바라보는 이가 있다. 바로 『화폐의 종말』의 저자 토머스 H. 그레코 Jr.이다. 저자는 20세기 초 교환 수단이었던 화폐를 소수의 엘리트집단이 독점적으로 통제하면서 그 문제가 시작됐다고 본다. 잘못 운용되고 있는 종래의 화폐제도를 살펴보고 그 다음, 대안화폐를 살펴보도록 한다.
1. 화폐의 진화
화폐가 담고 있는 정보는 시대에 따라 달라졌다. 역사적으로 그 가치는 4단계에 따라 바뀌게 됐다. 이 과정들을 살펴보면 화폐가 어떠한 방식으로 사용됐고, 최근에는 은행들이 신용화폐를 발행하면서 어떠한 문제를 만들어내고 있는지 알 수 있다. 먼저 이 4단계를 살펴보자.
물물교환, 상품화폐, 상징화폐, 신용화폐
상호교환 과정에서 나타난 첫 번째 진화 단계는 단순한 교환에서 상품화폐로 옮겨가는 것이다. 물물교환은 상호교환에서 가장 원시적인 형태다. 화폐는 플레이스 홀더 역할을 맡아 화폐 구매자가 언제 어디서든 욕구를 총족 시킬 수 있게 해주어 시간과 공간의 간격을 메운다. 또 가장 원시적인 유형의 돈이 상품화폐다. 그 자체가 가치를 지니고 있고 돈의 고정적인 기능을 충족시킨다. 그것은 지불 매체이면서 동시에 가치 측정 및 가치 저장의 수단이다. 상징화폐의 가장 단순한 형태는 다른 곳에 보관되어 있는 상품에 대한 창고 영수증이나 보관증이다. 가장 대표적인 사례가 다양한 시기, 다양한 장소에서 발행된 곡물은행 예치증이다. 소유자가 창고에 이 종이 증서를 제시하면 표기된 곡물을 받는 방식이다. 화폐의 거대한 변신이라고 부르는 진화의 두 번째 단계는 금속화폐 즉 상품화폐 및 상징화폐에서 신용화폐로의 이행이다. 고객은 은행에게 약속 어음이나 저당을 제공하고 그 대가로 은행에 금으로 갚겠다는 약속인 은행권을 지급한다. 금세 공인, 곧 은행가가 자신이 보관하고 있는 금속의 양을 웃도는 증서를 발행하면서도 모든 증서의 상환의 가능하도록 만들었을 때 문제는 시작되었다. 동일한 은행권 형태를 띠고 있어도 어떤 것은 상징화폐이고 어떤 것은 신용화폐이다. 하지만 이 때 문제가 되는 것은 신용화폐를 발행 할 때 가치가 의심스러운 부적절한 담보를 근거로 지폐를 발행하는 것이 이 문제를 악화시킨다. 또 다른 문제의 측면은 중앙은행의 방패 아래 은행들이 행했던 지금도 하고 있는 신용화폐 공급 조작이다. 신용을 확대하고 다음에는 신용공급을 죄어 개인과 기업이 돈을 빌리도록 한 다음 파산으로 내몬다. 은행권이 부풀어진 부동산 가치를 근거로 비정상적으로 신용을 확대한 것이 위기의 원인이었다.
2. 금융 권력의 성장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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