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에서의 접속과 ‘대등접속 종속접속’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국어에서의 접속과 ‘대등접속 종속접속’ 연구
Ⅰ. 서론
우리말에서 접속은 예전부터 존재했음은 확실하지 않다. ‘존재하지 않았을까’하는 문헌상으로 추측하는 견해들이 보이나 그렇게 타당하지 않은 듯 하다. 접속이라는 개념자체가 서구 영어의 영향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더 했었다. ‘그리고, 그런데, 또한..’등의 우리가 사용하는 접속어는 영어 단어를 번역한 느낌이 더 강하다. 국어사용에 있어서도 접속어는 사용빈도가 많을 경우에는 좋지 않은 문장으로 생각된다. 이러한 것을 볼 때, 국어에서는 본래 접속어가 존재했고, 익숙하게 사용한 것이 아닌 것 같다.
국어학계에서는 접속을 보는 견해와 접속 어미 설정에 관해서 여러 가지 논란이 많이 있다. 어떤 견해가 있으며, 어떤 논리로 풀어가는지 살펴보자.
Ⅱ. 접속에 대한 연구와 견해
1. 접속에 대한 개념
1) 언어학에서의 접속개념
Websters New International Dictionary에서 정의하고 있는 접속에 대한 정의를 통해서 전통적 접속의 개념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접속이란 “문장이나 구. 절. 단어들을 함께 결합시키는 특별한 기능이다.”라고 설명하고 있다. 가장 기본적인 정의로 현재 대부분의 언어에서 사용하고 있는 접속의 의미이다. 그러나 구조주의 촘스키의 변형문법에서는 ‘만일 S1과 S2가 문법적인 문장이고 S1과 S2에서 Y가 나타나는 곳에 S1에서는 X가 나타나는 것만이 다르고 (즉. S1=...X...와 S2=...Y...)또 X와 Y가 S1과 S2에서 각각 동일한 형의 구성 성분들이라면 S2는 문장이고 그 문장에서 S3는 문장이고 그 문장에서 S3는 S1에서의 X대신 X + and +Y로 대치함으로써 얻어진 결과이다.’라고 접속에 대해서 구조적으로 기술하고 있다. 접속의 형태에 관해서도 문접속, 구접속 등의 정의방식에 따라 약간 다음과 같이 다르다. 촘스키는 문접속이 기본이라고 생각한 반면, Wierzbicka(1967)와 Dougherty (1967)는 구접속을 근본형태로 보았다. 그리고 문접속과 구접속 모두를 생각한 이는 Smith (1965) 와 Lakoff and Peters(1966)가 있다.
2) .국어에서 접속개념
여기에 대한 좀 더 국어학적인 좁은 의미로 한정시켜본다면 구접속과 문접속 중에서도 ‘문접속’을 의미한다. 접속이라는 용어 외에도 접속법, 이음법. 연결법 등의 용어가 있지만 주로 ‘접속’으로 통괄한다. 또한 문접속은 물론이며 구접속까지도 포함하는 개념으로 쓰이는 것이 대부분이다. 구체적으로 국어에서 접속에 대한 학자들의 연구와 개념정의 방식을 살펴보자. 최현배(1937, 1865:280)는 풀이씨가 월의 풀이말이 되어서 그 월을 끝맺지 아니하고. 다시 다른 월이나 풀이씨에 잇는 법을 접속이라고 보았다. 접속어미 정의 중의 일부에서 (‘글이 용언으로써 맺는 것이 못되고 다시 새 글을 잇는 구실을 가진 어미’)에서 이숭녕(1968:82)이 생각하는 접속의 개념을 알 수 있다. 그리고 허 웅(1975:521)은 ‘이음법은 한 기능법의 한 가지로서 월을 끝맺지 않고 뒤에 다시 말을 이어가는 활용형의 한 가지로 앞 뒤 말의 관계를 나타낸다.’고 보았다.
3) 접속 형태
언어학에서와 마찬가지로 국어에서도 접속형태에 대해서 약간씩 다르다. 대개 문접속과 구접속 두 가지로 나누어지는데 학자마다 중점을 둔 부분은 조금 차이를 보인다. 문접속과 구접속을 중심으로 연구한 것은 김완진이 대표적이다. 김민수(1971)는 문접속을, 김영희(1974.75) 접속과 함께 이접, 구접속 중심으로 연구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도서 `전쟁의 슬픔` 작품분석
- 김남조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김남조론 레포트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