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 김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
-김치
1. 들어가며
김치란, 주원료인 절임 배추에 여러 가지 양념류(고춧가루, 마늘, 생강, 파 및 무 등)와 젓갈을 혼합하여 제품의 보존성과 숙성도를 확보하기 위하여 저온에서 젖산생성을 통해 발효된 제품을 일컫는다.
김치는 ‘채소를 소금물에 담근다’는 의미의 ‘침채(沈菜)’는 ‘팀채’, 혹은 ‘딤채’로 발음되었는데 구개음화로 인해 ‘짐치’가 되었다가 오늘날의 ‘김치’가 된 것으로 추정된다. 우리나라의 김치류에 관한 최초의 기록은 중국의 『삼국지』,『위지동이전』고구려조로 ‘고구려인은 술빚기,장담그기, 젓갈등의 발효음식을 매우 잘한다.’ 고 씌어 있어 이 시기에 이미 저장발효식품을 생활화하였음을 알 수 있다.
우리나라 고유의 전통음식인 김치가 최초로 상품화된 것은 1945년경 하와이 재미동포를 위한 통조림 제품이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해방 후 국군이 창설되어 부대에 김치제품을 납품하면서부터 김치산업이 형성되기 시작하였다. 상품화된 김치의 수출은 1960년대 월남 파견 장병을 위한 군납용 김치 통조림, 1970년대 중동건설의 근로자를 위한 김치통조림 등의 과정을 거쳤다. 그 후 김치 수출은 1986년 아시안 게임과 1988년 서울 올림픽을 계기로 해외에 널리 알려짐으로서 급증하여 김치산업이 지역특화 가공식품의 범주를 벗어나게 되었다.
중화권에서 시작된 한류는 이제 아시아를 넘어 세계 곳곳으로 퍼져나가 영향을 미치고 있다. 김치가 영양학적 기능성은 물론 맛에서도 세계인의 관심을 끌면서 우리 고유의 음식인 김치가 음식문화 부문에서 한류를 일으키고 있다. 우리는 이 시점에서 김치를 통해 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2. 김치의 세계화
2006년 김치의 장점이 과학적으로 평가되어 마침내 세계 5대 건강식품으로 선정되는 영광을 누렸다. 미국의 건강전문지 ‘헬스(health)’는 2006년 3월에 세계 5대 건강식품으로 한국의 김치와 스페인의 올리브유, 그리스의 요구르트, 일본의 콩요리 두부, 된장국, 간장,콩기름 등을 말함.
, 인도의 렌틸콩을 선정했다. 이 5대 건강식품은 식품의 역할을 뛰어넘어 대안 약품으로도 칭송받고 있다. 김치를 건강식품으로 선정한 이유는 ‘비타민 A B C 등이 풍부하며 유산균이 많아 소화를 도와 준다’는 점이다.
한류의 바람을 타고 김치의 인기가 점점 높아지고 있지만 세계 5대 음식으로 뽑힌 것은 식품 고유의 효능과 상품 가치를 높게 평가받았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깊다. 더구나 세계의 토속 식품 중 미국인들이 쉽게 구할 수 있는 것 중에서 채택한 것으로 볼 때 우리나라의 김치가 이미 세계 시장에 당당히 자리매김했다는 증거가 아닐 수 없다.
5대 음식을 선정한 뉴스위크 고정 칼럼니스트 존 레이먼드 등은 미국 전역에서 팔리고 있는 김치 브랜드와 함께 김치 요리법을 소개했는데, 아침 식사용으로 김치 에그 스크램블을 추천하고, 쇠고기 김치볶음은 선정된 5대 식품 중 최고의 맛이라는 찬사를 아끼지 않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컨벤션] 우리나라 지역문화산업의 현황
  • 김치축제, 부산자갈치문화관광축제 등의 순으로 낮게 나타났다.여기서 외지관광객의 비율이 높다고 해서 성공적인 축제 또는 바람직한 축제라고 말할 수는 없다. 이를테면 대구, 광주, 부산 등 광역시에서 개최되는 축제들은 공통적으로 외지관광객의 비율이 낮은데, 이는 광역시가 비록 행정상 구(區)로 구분될 수 있지만, 실제로는 광역시 전체가 하나의 생활권역이므로 일반 시군(市郡)처럼 인접 구(區)에서 방문한 사람들을 외지관광객으로 간주하

  • 지역축제의 성공요인
  • 김치 88.400 함평나비 95.200하 산 유망 광주김치 5.400 4.800 5.000 5.200 5.200 4.900 4.900 4.700 4.800 4.500 4.600 4.400 4.800 4.500 4.500 4.000 4.200 4.400 88.400 22.000 4.486 파주장단콩 88.400 태백눈축제 92.300하 산 예 괴산고추 5.560 4.860 4.780 4.490 4.680 4.910 4.830 4.950 4.850 4.420 4.630 4.340 4.380 4.240 4.330 4.040 3.750 3.590 77.600 4.535 금산인삼 87.500 풍기인삼 92.000하 산 우수 금산인삼 5.440 4.840 4.670 4.940 4.960 5.060 5.200 5.100 5.080 5.070 5.280 4.750 4.720 4.540 4.410 3.800 3.930 4.340 87.500 83.500 4.785 한산모시 87.100

  • 한류와 문화론 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과 발전전략
  • 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과 발전전략들머리2002년 월드컵으로 ‘한국’이라는 국가를 전 세계에 널리 알리고, 2006년 TIME지 세계에서 영향력 있는 100인에 ‘비(rain)’ 가 선정됨에 따라 세계인들은 ‘한국’이라는 나라에 이전 보다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했다. 이는 한류(韓流, Korean wave)가 아시아를 넘어서 세계로 나아가고 있음을 우리에게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작년 2006년 한해 국내 영상물 수출은 2005년 123,493천$에서 147,7

  • 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과 발전전략
  • 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과 발전전략요즘 TV를 틀어 즐겨 보는 연예 프로그램을 틀어 보면 항상 “네 오늘은 한류열풍의 주역 OOO씨를 모시겠습니다!”“OOO씨가 공항에 모습을 드러내자 몇 천만 명의 팬들이 몰렸습니다.”라는 등의 멘트가 나오곤 한다. 가정집에 TV나 라디오 등 매체물이 있는 집안이라면 누구나 귀에 익숙한 멘트가 아닐까? 그렇다. 한류라는 것이 어느 샌가 우리의 일상에 당연한 일로 받아들여지고 있고 그에 대해서 난 그

  • 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과 발전 전략
  • 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과 발전 전략○서론몇 년 전부터 우리나라에는 “ 한류”라는 말이 나오기 시작했다. 일본의 한류강타, 한류의 주역인 연기자 등 한류라는 말이 이제 일상적인 말이 되었다. 그렇다면 한류의 정확한 정의는 무엇일까? 한류는 원래 중국인들 사이에서 한국음악이 유행하는 현상을 뜻하는 어원을 가지고 있었는데, 지금은 동아시아의 여러 지역권에서 대중음악을 넘어서 드라마, 영화, 패션 등 한국문화 전반을 포괄하는 것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