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6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문화의 개념
2. 문화의 특성과 기능
3. 문화와 교육과의 관계
4. 문화과정으로서의 교육
5. 문화적 재생산으로서의 교육과정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21세기를 흔히 ꡐ문화의 세기ꡑ라 일컫는다. 문화의 위상은 문화예술이라는 협소한 장르적 개념을 탈피해 정치(TV유세와 같은 미디어 선거의 등장), 경제(국가 기간산업으로 성장한 문화산업), 사회(삶의 질 향상을 위한 주요 요소)를 횡단할 정도로 커졌다. 또 월드컵 길거리 응원전의 열기와 네티즌이 사회여론을 형성하는 핵심주체로 부상한 현실은 대중참여의 시대를 열기도 했다. 이제 문화는 일상적으로 경험하는 삶의 구성요소가 되었고, 대중의 문화적 욕구와 실현은 우리 사회의 무시할 수 없는 중요한 이슈로 등장했다. 이처럼 인간이 존재하는 곳에는 어디서나 어떤 형태로든지 문화가 존재하며 인간이 문화를 만들고 문화는 인간을 만든다는 점에서 인간과 문화는 물과 물고기처럼 불가분의 관계를 갖는다. 인간이 다른 동물과 구별되는 점은 인간이 문화를 가지고 있고, 그 문화를 창조하고 전달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인간은 하나의 문화 속에서 태어나며 그 문화를 흡수․수용함으로써 하나의 사회적 존재로 형성되어 간다. 따라서 문화는 인간사회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이다. 본 과제에서는 갈등론적 관점을 내포하고 있는 교육을 문화과정으로 보는 입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1. 2001, 「교육의 이해」, 이찬교․최정숙․조화태 공저,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2. 2000, 「교육사회학」, 정봉도, 재동문화사
3. 2002, 「교육사회학」, 최정숙, 박용헌 공저,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4. http://user.chollian.net/~jy9891/note1.htm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