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 조각가 정관 김복진]근대 조각가 정관 김복진의 일생,한국근대문예운동, 근대 조각가 정관 김복진의 비평활동,생활예술론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3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근대 조각가 정관 김복진의 일생

Ⅲ. 근대 조각가 정관 김복진의 한국근대문예운동

Ⅳ. 근대 조각가 정관 김복진의 비평활동

Ⅴ. 근대 조각가 정관 김복진의 생활예술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조선은 고려를 계승하여 사회적으로 퇴폐한 불교를 배척하고 유교를 사상적 발판으로 삼으면서 숭문천기사상(崇文賤伎思想)이 예술을 지배하게 되었다. 그러나 일찍이 볼 수 없었던 소박하고 겸손하며 청결한 서민적인 미술이 성하였다.
회화 부분에서 보면 태조 때 도화서가 설치되었는데 이를 중심으로 한 전문적인 경향의 화가들을 원체파라 불렀다. 한편 사대부계급의 아마추어적 경향의 문인화가 성해하여 이 시대의 감각을 잘 표현하였다.
전기의 원체파 회하는 북화풍이 성하였고 우수한 화가들이 많았다. 안견, 강희안, 최경, 이상좌 등의 그림은 기품이 높고 필치가 강경하다. 그 밖에 여성 특유의 섬세하고 우아한 감성으로 풀벌레 등을 주로 그린 신사임당, 사군자에 능한 이정, 어몽룡, <달마도>를 그린 김명국이 있다.
후기에 들어와서 청나라의 영향을 받아 부드러운 남화양식이 유행하였다. 인조 때의 김명국은 호탕한 솜씨로 수묵담채와 인물, 수석에 능하였고 남북화를 융합시킨 필법을 보였다. 남화의 개척자로 이름 높은 겸재 정선은 중국의 영향에서 벗어나서 독특한 준법을 사용하여 풍토적이고 개성적이며 독창적인 한국의 풍경을 사생하였다.
참고문헌
김기진(1941) : 고 김복진 반생기, 춘추
김기진(1958) : 우리가 걸어 온 길 30년, 사상계
윤용이·유홍준·이태호 공저(1997) : 한국미술사의 새로운 지평을 찾아서, 도서출판 학고재
임두빈(1998) : 한국미술사 101장면, 서울 : 가람기획
최석태(1997) : 선구이면서 거봉인 존재 김복진의 예술과 세계, 김복진 추모 미술제 서문
최우석 : 김복진군의 미전 인상기를 보고, 동아일보(1925, 6, 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 현대문학의 전개 -11.8. 비평과 논쟁의 시대
  • 한국 근대 비평의 담론』(서울: 새미, 2001), pp.34~35.이러한 情의 문학에 따르면, 문학이란 독립적이고 자율적, 대등적인 위치를 가지고 자유롭게 인간생활을 묘사해야한다. 다음은 「문학이란 하(何)오」에서 발췌한 부분이다.文學은 실로 學이 아니니, 대개 學이라 하면 某事, 혹은 某物을 대상으로 하여 其事物의 構造, 性質, 起源, 發展을 硏究하는 것이로되, 文學은 某 事物을 硏究함이 아니라 感覺함이니 이광수, 「문학이란 하(何)오」, 전집 1권, pp.

  • 카프의 형성과 전개과정
  • 한국 문학사를 서구 문학이나 일본 문학과의 연관 아래 비교 문학적으로 다루는 한, 임화의 방법적 실패와 같은 문제가 발생한다는 것이다. Ⅲ. 한국근대문예비평사연구 요약제 1부. 프로문학을 중심으로 한 문예비평제 1장. 프로문학의 성립제 1절. 팔봉․회월의 활약1) 팔봉․회월의 정신적 상황팔봉 김기진과 월탄 박종화, 회월 박영희는 한국에 프로문학의 초기 이론을 도입한 사람들이다. 이 당시 팔봉뿐만 아니라 당대 한국의 진보적 인텔리층

  • [졸업][일본어학] 개천룡지개의 작품연구
  • 예술은 어떤 것에도 지배를 받지 않는, 예술을 위한 예술입니다. 따라서 예술가들은 무엇보다도 먼저 선악을 초월한 초인이지 않고서는 안 된다는 말입니다. 당연히 이것은 꼭 토크 한 마리의 의견이지만은 않습니다. 토크 패거리의 시인들은 같은 의견을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 나는 토크와 함께 종종 초인클럽에 놀러 갔습니다. 초인클럽에 모여있는 시인소설가희곡가비평가화가음악가조각가예술상의 아마추어들입니다. 그러나

  • [사회학]르네상스의 의미와 배경
  • 생활이 그대로 예술 작품이었던 시대, 다재다능한 초인(超人)들, 개명한 군주들과 용병대장(傭兵隊長)들, 고전 학자들, 천재적인 화가와 조각가들이 활약한 시대, 세계와 인간의 발견 시대 등의 찬란하고도 다채로운 정경을 상기시킬 것이다. 1000년 간의 문화적 불모 상태가 끝난후, 145세기에 이르러 문학과 예술의 큰 부흥 혹은 재생 운동이 있었다는 생각은 벌써 르네상스 시대의 이탈리아의 작가 자신들에게 싹트기 시작하였다. 중세기의 봉건적이며

  • [현대예술] 야수파
  • 운동을 펼쳐 나가지 못했기 때문에 불과 2, 3년 정도의 수명만 유지했을 뿐, 그 후 야수파 화가들은 입체파 등 다른 운동에 가담하며 활동하게 된다.야수파의 거장 마티스는 고유색을 부정하는 주관적인 색체와 거친 붓놀림 등이 작품의 큰 특징이다. 그의 작품 세계는 기본적으로 사물 자체에 대한 관찰과 발견, 느낌과 경험에서 출발한다. 하지만 마티스는 예술이 단지 자연을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예술만을 위한 예술로 나아가길 추구했다. 이를 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