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전한 성격이란 무엇인지 정신분석학자들의 이론을 정리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건전한 성격이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27 / 2019.03.2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요점/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건전한 성격이란 무엇인지 정신분석학자들의 이론을 정리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건전한 성격이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I. Freud의 견해

II. Jung의 견해

III. Adler의 견해

IV. Sullivan의 견해

* 참고문헌
본문내용
건전한 성격이란 무엇인지 정신분석학자들의 이론을 정리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건전한 성격이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한 개인이 살아나가는 과정에서 정신질환이나 심리적 기능장애가 없다고 정신적으로 건강하고 성공적인 짧을 영위했다고 말할 수는 없다. 직무에서의 성공뿐만 아니라 정신적으로도 적응상에 실패가 없을 때 정신적으로 건강하다고 본다.
Reisman은 이와 같은 관점에서 적응 문제와 사회적 가치에의 대응성을 매우 중시하고 있다. 정신건강에 대한 다양한 견해로 말미암아 정신건강이란 말과 적응을 같은 뜻으로 사용하기도 하고 건전한 성격(healthy personality)이라는 말을 사용하는 입장도 있다.
성격이란 환경에 대해 독특한 방법으로 적응하려는 개인의 정신물리적 체계의 역동적 조직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 정의 속에서 성격은 신체와 정신의 통합으로서 항상 동적인 발전을 하며 개인의 적응행동을 결정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성격은 환경에 대한 적음행동이기 때문에 성격의 요소에는 개체의 기능과 가치수준이 포함되므로 정신적으로 건강하다는 것은 인격체의 기능수준이 높고 가치수준이 높은 상태를 의미한다. 따라서 정신건강이란 건전한 성격을 의미하는 말이라고 하겠다.
Mckinney는 정신건강을 내적 안정성이라고 보고 행복감 ․ 활동성 ․ 사회성 ․ 통일성 ․ 조화성 ․ 현실세계에서의 지향적응성 - 자기 책임성 등 7가지 특성을 제시하였다.
Carroll은 정신건강을 다음과 같은 네 가지 관점에서 이해해야 한다고 하였는데 첫째, 자기존중과 타인존중 둘째, 자신의 한계와 타인의 한계에 대한 이해와 수용 셋째, 모든 행동에는 원인이 있다는 것의 이해 넷째, 자기실현에 대한 동기의 이해 등이다.
성격심리학자들은 건전한 성격특성 및 정신건강에 대해 명화한 규준을 발견하고자 노력하여 왔고, 여기에서는 대표적인 몇몇 학자들의 견해를 살펴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초등영어 습득론
  • 이론 +구조주의 언어학 + 2차 세계대전에 필요✔언어 학습을 일종의 습관 형성의 과정이라고 보고, 미리 정해진 대화를 소리내어 모방, 반복, 암기하며, 문형 연습을 통하여 익히면 자동적으로 발화가 가능해진다는 생각을 바탕으로 한 교수법✔단어는 언어적, 문화적 맥락과 함께 제시✔문법은 학생들이 충분히 문형연습을 하고 난 후 귀납적으로 가르침✔외국어의 구어 숙달도의 성취를 주요 목표로 함✔테이프, 어학실, 시청각 자료 많이 사용, 발

  • [2019 인간행동과 사회환경3공통][출처표기] 초등학교 어린이들에게서 나타나는 문제 중 하나는 ‘등교거부’이다. 학교에 가지 않고 집에 있거나 다른 곳으로 도피하는 것이다. 정신
  • 생각된다. 즉, 학년이 올라가면 그동안 친해진 친구들과 헤어져야 하는데 이때 아이들은 부모의 짐작보다 훨씬 더 심한 스트레스를 받아 학교에 가기 싫어한다는 것이다(naver blog, 윤선생 공식블로그).2. 정신분석 이론의 개념과 특징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Freud는 환자가 유아기의 꿈이나 기억에 관해 서술하는 것을 설명하기 위해 일련의 발달단계 모형을 제시하였다. 그는 인성이란 생의 초기 몇 년 동안에 아이들이 생물학적이고 성적으로 관련

  • [2019 교육심리학4공통]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
  • 생각하였기 때문이다.Skinner의 궁극적 목표는 인간행동을 결정하는 환경요인들의 기능을 분석할 수 있는 방법들을 연구하여 인간의 행동을 예측하고 통제하고자 하는데 있었고 그런 이유로 그의 이론과 연구방법은 매우 결정론적 시각 하에서 접근되었다.2) 기본원리행동을 유발하는 자극이 아니라 행동에 수반되는 결과를 중시하는 조작적 조건형성에서 강화의 기본 원리는 다음과 같다.유기체는 긍정적인 결과(강화)를 얻을 수 있는 행동은 반복하

  • 현 정부가 제시하는 가족정책에 대한 견해
  • 분석되고 있다. 취업모의 증가, 수명의 연장, 계속적인 가족의 보호를 필요로 하는 심신장애인의 증가, 소가족화, 탈시설화 정책, 모든 종류의 복지서비스를 제한하는 비용 절약정책 등의 현상이 오히려 가족에 의한 복지기능을 더욱 중요시하는 요인이 된다는 것이다. 가족성원의 일차적인 보호책임을 가족이 맡아 주기를 기대하고 이 역할을 가족이 수행하지 못 할 때 국가가 개입해야 한다는 자유주의적 복지이념을 갖고 있는 한국은 사회문제 해결

  • 정신건강론4공통 성격이론을 정신역동적 관점 행동주의적 관점 인본주의적 관점 특질적 관점 설명하고 각 이론에 비춰 본인성격을 분석하시오00
  • 정신건강론4공통 (1) 성격이론을 ‘정신역동적 관점’, ‘행동주의적 관점’, ‘인본주의적 관점’, ‘특질적 관점’으로 구분하여 각각 설명하고, (2) 각 이론에 비춰 본인의 성격을 분석하시오. 분석 시 구체적인 예를 함께 제시하기로 하자Ⅱ. 본 론1) 성격이론 정신역동적 관점 행동주의적 관점 인본주의적 관점 특질적 관점 구분 설명성격 이론은 개인의 특성과 행동을 이해하고 설명하기 위한 다양한 관점과 이론들을 포함하고 있다. 아래에서 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